애니콜(Anycall)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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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애니콜에 대해




Ⅱ. 본론
1. 애니콜의 시장 진입

2. 애니콜의 SWOT 분석

3. 애니콜의 4P

4. 애니콜의 STP 전략

Ⅲ. 결론
-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동기

“이 세상 최고의 브랜드는 당신입니다.”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브랜드 마케팅 사례 중 하나로 꼽히는 위의 광고카피문구 같이 글로벌 업체로 성장한 삼성 전자를 논하는데 있어 ‘삼성’브랜드 가치의 상승을 위한 그간의 노력을 빼놓을 수 없다.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업체 인터브랜드가 조사한 ‘2008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사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약 177억 달러로 21위를 기록했다. 이는 애플과 소니, 캐논, 닌텐도 등 쟁쟁한 글로벌 업체를 제쳤으며, 소비자 가전분야에서는 노키아(5위)에 이은 2위를 차지한 결과이다.
이처럼 삼성 브랜드가 이같이 세계시장에 굳게 뿌리를 내릴 수 있었던 데는 마케팅 노력, 특히 스포츠 마케팅이 주효했기 때문이다. 1988 서울올림픽의 로컬스폰서를 시작으로 올해 열린 2008 베이징올림픽까지 스포츠 후원과 동시에 삼성의 기업철학을 전 세계에 알려왔다. 그중에서도 ‘외제가 무조건 좋다’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모토로라를 비롯한 노키아, 에릭슨 등의 외국산 휴대폰이 국내시장을 거의 장악한 90년대 초반에 강력한 기술력과 마케팅으로 단숨에 국내 시장의 1위 기업이 된 삼성의 휴대전화 ‘Anycall'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2. 애니콜에 대해

Anycall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주목받는 독보적인 브랜드로 3조억 원에 육박하는 브랜드 자산 가치를 지니고, Nokia나 Motorola 등 세계적 유명브랜드의 국내시장 잠식 저지에 성공한 특별한 사례이며, 세계시장에서도 Nokia, Motorola에 이어 3위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휴대폰이 필수품이 된 지금, 우리나라에서 ‘휴대폰=Anycall’이라는 표현이 무색할 정도로 Anycall은 국내 휴대폰 시장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국내 ‘빅3’의 기업 중에 단연 1위를 달리고 있는 애니콜은 이제 세계 시장에서 1위를 향해 달리고 있다. 애니콜은 9년 연속 점유율 1위 브랜드 파워라는 명성에 걸맞게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휴대폰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작년 시장점유율 49%에 이어 현재 휴대폰 업계 국내시장의 점유율에서 1위를 차지하며 고급브랜드를 넘어선 명품브랜드로서 도약하고 있다. BMW와 제휴하여 명품 자동차와 명품 핸드폰이라는 컨셉을 만들었고, B&O와 제휴하여 차별성을 강조하기도 했던 Anycall은, 명품브랜드라는 의미에 맞게 고가전략을 펼치고 있다. 예를 들어 신흥개발도상국 등에서는 삼성 핸드폰은 부의 상징이라는 새로운 연결고리가 생겨났는데 이처럼 핸드폰이라는 하나의 휴대물건에 지나지 않는 상품을 명품으로 끌어올렸을 정도로 세계 최고의 품질과 선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에서도 인정받은 “Anycall"이라 하겠다. Anycall에서는 꾸준히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지속적으로 현재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국내 톱스타 다수를 이용한 마케팅은 물론, 국내에선 최초로 “Anyclub, Anymotion” 등 광고 형 뮤직비디오를 제작하는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을 실시하기도 하였다. 또한 “Anystyle” 이라는 추리드라마 형식의 광고도 제작했었다. 최근에는 스타의 이니셜을 딴 “Slim&J", "Slim&H"등의 제품을 출시하여 이니셜 마케팅을 실시하며 이목을 끌고 있다. 이러한 광고 마케팅 외에도 서비스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고객만족 마케팅을 실시하며, 보상교환판매라든가 대학생을 위한 콘서트 행사, 찾아가는 서비스와 철저한 A/S 등으로 소비자에게 좋은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Ⅱ.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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