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통계] 하나투어 항공권 판매량에 대한 시계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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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하나투어 기업소개
1) 개요
2) 기업 사명
3) 주요업무

Ⅱ. 마케팅 전략
1) STP-Segmentation
2) 핵심전략의 구체화
3) M. Mix 전략
ⅰ) 상품전략
ⅱ) 가격전략
ⅲ) 유통경로전략
ⅳ) 판매촉진전략
ⅴ) 홀 세일(Wholesale) 영업정책
ⅵ) 전산시스템

Ⅲ. 분석
1) 시계열 분석과 판매량 예측의 연관성
2) 원자료 분석
3) 회귀분석
(1) 다중회귀분석
(2) 자기회귀분석
4) ARIMA 모형
5) 원터스 지수 평활
6) 계절분해
7) 추세분석

Ⅳ. 결론
1) 분석결과 평가 및 시사점
2) 참고자료
본문내용
I. 하나투어 기업 소개

1) 개요
하나투어는 1996년 설립되어 순수 whole sale 영업 정책 선언과 함께, 업계의 건전한 영업질서 확립에 기여하여 신뢰를 구축해갔다. 특히 설립 초기부터 전산 인프라 구축에 집중 투자,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리얼타임 여행상품 조회 및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여 여행업계 전산 시스템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왔다는 점에서 선두적인 안목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매달 경영 실적을 직원들에게 공지하고, 종업원 지주제를 실시하는 등 경영의 투명성을 높이고 있다고 한다. 1998년 IMF 상황에서도 투명 경영과 인재 중시 경영을 통하여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었으며, 98년 업계 정상을 차지한 후 현재까지 눈부신 성장을 거듭하며 내국인 송출 실적 및 항공권 판매 실적에서 6년 연속 부동의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2000년도에는 업계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되었고, 99년 여행업계 최초로 태국에 해외 직영 업체를 설립하여 지금 현재 동남아시아, 미국, 유럽, 대양주 등 12개 현지 법인을 두고 있다. 앞으로 이를 60개 지역으로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하나투어는 기존의 아웃바운드 사업뿐만 아니라 인바운드 사업(하나투어 인터내셔널), 국내테마여행사(하나강산)를 설립 운영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에서도 여행포탈 사이트인 하나투어닷컴을 www.hanatour.com 통하여 여행 정보는 물론 실시간 예약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코리아닷컴, 롯데닷컴, 삼성몰 같은 각종 온라인 기업 및 각종 카드사와 제휴를 맺는 등 세계적인 여행 종합 그룹으로서의 성장하고 있다.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하나투어는 국제화된 전략적 사업 전개로 사업 다각화 및 업계 최고의 품질 및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투명한 경영, 든든한 자본, 철저한 인재 관리 정책을 통하여 21세기의 관광 사업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고 있다

2) 기업 사명 - 새로운 여행 문화 창조
사업영역의 글로벌화, 지식경영시스템 도입, 서비스의 표준화, 새롭고 획기적인 마케팅전략을 통해 한 단계 한 단계 실천해 나간다. 개척정신과 도전정신으로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고 리드하며 기업가치 극대화에 전사 적인 노력을 다 하여 하나투어는 세계적인 여행종합그룹으로 성장할 것이다. 하나투어는 소비자에게는 언제 어디서나 최고의 여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업계에서는 가장 강력한 공급자로서 상호 'win-win' 할 수 있는 성공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며, 주주에게는 최고의 이익을, 그리고 임직원에게는 최상의 가치를 실현시키는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다 할 것이다.

3) 주요 업무 - 여행상품 도매
하나투어는 순수 홀 세일러로서 전국 4,000여 개 여행사를 통한 오프라인 판매와 자회사 투어토털닷컴 및 인터넷 포털사이트, 각종 카드사와 제휴를 통한 온라인 판매로 안정적인 영업망을 구축하고 있다. 하나투어는 폭 넓고 다양한 영업망을 통해 단체 및 개별 패키지 해외여행상품을 비롯하여 전 세계 할인 호텔, 할인 항공권, 교통패스, 렌터카 등 FIT를 위한 상품과 국내여행, 허니문, 리조트, 에어텔, 배낭여행, 어학연수, 크루즈, 박람회, 골프, 성지순례 등 다양한 전문 상품들을 경쟁력 있는 가격과 수준 높은 서비스로 제공한다.








II. 마케팅 전략

1) STP - Segmentation
(1) 50대 후반의 노년층 - 효도 여행
50대 후반의 노년층은 지인이나 여행사를 통해 정보를 얻고 여행사를 선택한다. 은퇴 후 여가시간의 증대로 관광의 목적이 다른 부류에 비해 가장 강하다. 단체여행의 형태의 비중이 높으며 다수경험자의 재구매율 역시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빠르게 고령화 사회로 진입 중으로 50대 후반 노년층의 꾸준한 성장력과 현재의 안정적인 소득을 바탕으로 한 높은 비중의 중장년층들도 결국 노년층으로 진입을 하기 때문에 고령화 사회에서의 실버계층은 여가시간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업에서는 이들 노년층을 가장 중요한 타겟으로 선정하고 다른 고객에 비해 세분화까지 하여 관리하고 있다. 성별, 학력, 직업, 소득, 종교, 매체노출빈도 등으로 이들을 세분화하여 소극적 생활형, 물질 추구형, 성취도전형, 안전지향형, 유행 및 건강 추구형 으로 나누어 공략하고 있다.

(2) 20~30대 청년층 - 허니문 여행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한국여행업협회
하나투어
한국관광공사
KATA한국일반여행업협회
현대증권 (여행산업 분석)
동부증권 (여행산업 분석)
한국 관광 신문
매일경제·한국경신문

[참고문헌]
논문) 인하공업전문대학교 관광과
논문) 문화체육관광부
조희정. 항공권판매전략 연구. 2004. 국회도서관
이선희. 여행업경영개론. 대왕사. 2002
윤대순. 여행사경영론. 기문사. 2002
박호표 외. 관광사업의 이해. 학현사. 2001
정익준. 여행사경영론. 형설출판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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