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표준보육과정의 운영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7 / 2019.12.24
  • 5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표준보육과정의 운영ok

1. 표준보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이란?
2)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원리
3)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2. 표준보육과정의 개발 필요성
가. 법적 필요
나. 시대적․사회문화적 필요
다. 2만 8천여 어린이집의 보편적 보육목표에 대한 지침 필요
라. 발달이 급격한 영유아기의 세분화된 보육목표의 필요
마. 출생에서 5세까지 영유아기 경험의 연계성과 계열성 필요
바. 양육의 사회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합의 필요
사. 영유아의 심신 건강 및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강조가 필요
아. 아동중심으로 직접 체험을 통해 제공되는 총체적 경험 강조가 필요

3.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4. 표준 보육과정의 내용
1) 6개 영역으로 구성
2) 각 영역은 연령집단별로 구분
3) 각 연령집단별 보육내용은 1-3수준으로 구분
4) 보육교사를 위한 연령집단별 지침

5. 표준 보육과정의 운영
1) 보육 계획 수립
2) 보육 과정 편성
3) 보육 과정 실시
4) 보육 과정 운영 평가
5) 가정 및 지역사회의 협력

6. 영역별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1. 기본생활
가. 성격
나. 목표
다. 연령별 목표 및 내용
1) 연령별 목표
2) 2세 미만 영아
3) 2세 영아
4) 3-5세 유아

2. 신체운동
3. 사회관계
4. 의사소통
5. 자연탐구
6. 예술경험
7. 사회관계 해설서의 예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표준보육과정

보육은 보육시설이라는 공간에서 보육교사(제공자)가 주로 영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를 말한다.
우리나라의「영유아보육법」제1조에 의하면, ‘보육은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히고 있다.
표준보육과정은 개정 영유아보육법(2005년 1월 30일부터 시행) 제29조 제2항에 의거하여 표준보육과정령으로 법제화할 예정임(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제 30조 제 1항). 표준보육과정이란 보육시설 영유아의 보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며, 보육시설에서 운영해야 할 보편적 보육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보육과정은 만 6세 미만의 영유아가 경험할 바람직하고 적합한 태도와 가치, 지식 및 기술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전인적 성장을 이루도록 한다.
보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환경과 교사의 역할을 강화하고 부모,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도모한다. 또한 영유아 및 보호자의 성,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출생지역, 민족배경에 따른 차별 없이 운영한다.




참고문헌
-김 명 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양옥승(1998) 세계의 보육제도 국회도서관소장 양서원
-이순형, 영유아보육사업 종사자의 문제와 제도개선 방안. 한국가족복지학회, 5권, 2호, 1-13, 2000.
-표갑수‧김형식‧지성애‧허선‧백선희, 보육인력의 수급 적절성 및 전문성에 대한 평가. 보건사회연구원, 보육시설확충 3개년 계획평가에 관한 연구, 1998.
-조추용(1995) 사회복지개발연구 한국사회복지개발연구원
-2008.04.03 매일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0년 교육 통계 조사 지침(유치원용)
  • 운영하는 경우에 어떻게 입력하나?둘 중에서 비중이 많은 쪽으로 입력함.유치원2유치원에서 운영 방식이 두 가지 이상인 경우에 처리는?주된 방식으로 입력함.유치원3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실업과정을 운영하는 경우 학생을 일반계에 포함할 것인가?포함함고등학생4특목고와 특성화 고등학교(일반계)의 학과 입력은 어떻게 하는가?모두 보통과로 입력함고등학교5특성화 고등학교 입력을 어떻게 하는지?사용자 정보에서 일반계 또는 실업계

  • 아동 체욕 교육
  • 운영되는 특별활동은 역시나 영어(61.8%)이며, 그 다음으로는 체육(38.4%), 미술(36.1%), 음악(33.3%) 순으로 나타났다.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특별활동은정규 보육과정 및 교육과정 이외에 별도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 통칭하여 개념화하고 있으나 사실상 관련 법령인「영유아보육법」이나, 유치원 교육과정 및 표준보육과정 어디에도 특별활동 개념 및 범위에 대한 공식적인 언급은 없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 내 특별활동의 범위나 내용

  •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의 필요성 및 과정
  • 운영에 영향을 미침으로서 보육의 질적 수준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 미국에서도 강력한 보육의 질적 기준을 법으로 정하고 있는 지역의 보육서비스의 질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이경진, 20006).교육 프로그램이나 보육의 질 평가를 위한 각종 척도도 보육의 질에 영항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제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유아교육협회 평가기준은 교사-아동의 상호작용, 교육과정, 교사-부모 상호작용, 교사자격 및 발달, 운영,

  • {{아동복지}}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를 보육과정, 서비스 운영, 종사자 측면에서 논하시오.
  • 유아보육법이 제정된 이후로 보육사업의 체계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해왔다. 최근에는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 향상에 주요 목적을 두고 노력해왔지만, 보육정책은 많은 부문에서 여전히 보육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어서 개선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된다. 따라서 여기서는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를 보육과정, 서비스 운영, 종사자 측면에서 논하기로 한다.Ⅱ. 영유아보육서

  • [아동복지4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를 보육과정, 서비스 운영, 종사자 측면에서 논하시오.(출처, 각주표기)
  • 유아보육서비스의 중요성2. 영유아보육서비스의 현황1) 보육대상과 수요2) 보육시설과 보육아동3) 보육전달체계와 보육인력4) 보육재정3. 영유아보육서비스의 문제점1) 보육의 공공성2) 보육프로그램3) 보육재정과 보육시설4) 보육교사의 전문성4.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1) 보육과정 측면① 보육과정과 네트워크 구축② 보육과정의 구성과 계획③ 표준보육과정의 확대적용2) 서비스 운영 측면① 직장 보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