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과 연예기획사의 경영전략 고찰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과 연예기획사의 경영전략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6 / 2019.12.24
- 5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연예 매니지먼트
1. 주요 개념
2.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
3. 문화콘텐츠와 연예 매니지먼트
Ⅲ.국내 연예 매니지먼트의 현황
1.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의 발전과정
2. 연예 매니지먼트의 특성
3. 연예 매니지먼트의 주변환경
4. 연예 매니지먼트와 연예인의 계약
5. 동방신기 사태로 살펴본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의 문제점
6. 연예인 표준 계약서
Ⅳ.연예 매니지먼트의 발전 방안
1. 투자의 활성화
2. 기업화.기업 경영체계의 도입
3. 통합화
4. 국제화
5. 계약의 다변화,투명화
Ⅴ. 결 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동방신기’ 멤버들의 소송의 핵심도 13년이라는 불합리한 장기계약이 부당하다는 것을 알리는 데 있다. 그러나 내가 보기에 이번 소송이 안고 있는 핵심적인 문제는 장기계약 기간이나 SM엔터테인먼트에서 제기한 소송에 참여한 멤버들의 화장품 사업 참여가 아니라 연예활동을 둘러 싼 아이돌 스타들과 연예제작사 사이의 투명하지 않은 봉건적 관계 때문이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10개 대형 연예기획사를 대상으로 서면실태조사를 실시해 전속계약서 내용이나 실제 매니지먼트 활동 중에서 지적했던 내용들은 1) 자사 소속 연예인을 강제로 홍보에 나서게 하고 회사 행사 등에 무상 출연케 한 조항, 2) 연예인에 대한 과도한 사생활 침해 조항, 3) 연예인들의 연예 활동에 대한 자율적 의사결정을 과도하게 침해하는 조항, 4) 계약해지 통보 후 연예기획사의 수익배분 면제 조항, 5) 연예기획사에 특별한 사정이 발생한 경우 연예인의 동의 없이 계약 당사자로서의 지위를 제3자에게 양도할 수 있도록 한 조항 등이 주를 이루었다. ‘동방신기’의 소송 사태도 계약서에 명시된 ‘계약기간’보다도 소속사인 SM엔터테인먼트사가 이들의 활동시간, 활동내용, 개인생활 관리 등에 있어서 멤버들과 충분한 상의를 하지 않고 진행했다는 점과, 이들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한 수입내역과 지출 내역 등의 투명한 공개 등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말하자면 연예제작에 있어 ‘갑’과 ‘을’의 관계가 합리적이고 투명한 상황에서 진행된 것이 아니라 여전히 출발부터 봉건적이고 권위적인 상황에서 출발해서 지금까지 개선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 참고문헌
-
기업형 연예 매니지먼트 회사의 매니지먼트 시스템 분석과 개선 방안
박성혜 저 |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발행, 문화콘텐츠 전공
퍼스널 스타일의 유형 분석과 이미지 연구 : 국내여자연예인을 중심으로
오윤경 저 | 부산대학교 발행, 의류학과 전공
연예인 전속매니지먼트계약에 관한 개선방안
윤애경 저 | 대진대 대학원 발행, 민법 전공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홍보 전략에 관한 사례 연구
이동욱 저 | 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 발행, 홍보 전공
연예 매니지먼트 조직 및 의사결정 특성에 관한 연구
김용습 저 |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발행, 방송 전공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스타시스템을 중심으로
양건석 저 |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발행, 엔터테인먼트 전공
매니지먼트사의 이미지가 소속 연예인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정동숙 저 |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발행, 광고홍보 전공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CEO의 특성과 경영 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徐景 저 | 建國大學校 발행, 벤처專門技術學科 전공
국내외 기업의 디자인 매니지먼트에 관한 연구
장보경 저 | 성균관대 디자인대학원 발행, 시각디자인 전공
매니지먼트사를 통한 교화활성화 방안연구 : 연예인 중심으로
남궁현 저 | 원불교대학원대 발행, 2006
자료평가
- 넘 감사해용 많은 도움 ㅎㅎㅎ
- kick***
(2010.12.31 14:02: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