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과 연예기획사의 경영전략 고찰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과 연예기획사의 경영전략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6 / 2019.12.24
  • 5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연예 매니지먼트
1. 주요 개념
2.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
3. 문화콘텐츠와 연예 매니지먼트

Ⅲ.국내 연예 매니지먼트의 현황
1.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의 발전과정
2. 연예 매니지먼트의 특성
3. 연예 매니지먼트의 주변환경
4. 연예 매니지먼트와 연예인의 계약
5. 동방신기 사태로 살펴본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의 문제점
6. 연예인 표준 계약서

Ⅳ.연예 매니지먼트의 발전 방안
1. 투자의 활성화
2. 기업화.기업 경영체계의 도입
3. 통합화
4. 국제화
5. 계약의 다변화,투명화

Ⅴ.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동방신기’ 멤버들의 소송의 핵심도 13년이라는 불합리한 장기계약이 부당하다는 것을 알리는 데 있다. 그러나 내가 보기에 이번 소송이 안고 있는 핵심적인 문제는 장기계약 기간이나 SM엔터테인먼트에서 제기한 소송에 참여한 멤버들의 화장품 사업 참여가 아니라 연예활동을 둘러 싼 아이돌 스타들과 연예제작사 사이의 투명하지 않은 봉건적 관계 때문이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10개 대형 연예기획사를 대상으로 서면실태조사를 실시해 전속계약서 내용이나 실제 매니지먼트 활동 중에서 지적했던 내용들은 1) 자사 소속 연예인을 강제로 홍보에 나서게 하고 회사 행사 등에 무상 출연케 한 조항, 2) 연예인에 대한 과도한 사생활 침해 조항, 3) 연예인들의 연예 활동에 대한 자율적 의사결정을 과도하게 침해하는 조항, 4) 계약해지 통보 후 연예기획사의 수익배분 면제 조항, 5) 연예기획사에 특별한 사정이 발생한 경우 연예인의 동의 없이 계약 당사자로서의 지위를 제3자에게 양도할 수 있도록 한 조항 등이 주를 이루었다. ‘동방신기’의 소송 사태도 계약서에 명시된 ‘계약기간’보다도 소속사인 SM엔터테인먼트사가 이들의 활동시간, 활동내용, 개인생활 관리 등에 있어서 멤버들과 충분한 상의를 하지 않고 진행했다는 점과, 이들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한 수입내역과 지출 내역 등의 투명한 공개 등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말하자면 연예제작에 있어 ‘갑’과 ‘을’의 관계가 합리적이고 투명한 상황에서 진행된 것이 아니라 여전히 출발부터 봉건적이고 권위적인 상황에서 출발해서 지금까지 개선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참고문헌
기업형 연예 매니지먼트 회사의 매니지먼트 시스템 분석과 개선 방안
박성혜 저 |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발행, 문화콘텐츠 전공

퍼스널 스타일의 유형 분석과 이미지 연구 : 국내여자연예인을 중심으로
오윤경 저 | 부산대학교 발행, 의류학과 전공

연예인 전속매니지먼트계약에 관한 개선방안
윤애경 저 | 대진대 대학원 발행, 민법 전공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홍보 전략에 관한 사례 연구
이동욱 저 | 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 발행, 홍보 전공

연예 매니지먼트 조직 및 의사결정 특성에 관한 연구
김용습 저 |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발행, 방송 전공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스타시스템을 중심으로
양건석 저 |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발행, 엔터테인먼트 전공

매니지먼트사의 이미지가 소속 연예인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정동숙 저 |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발행, 광고홍보 전공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CEO의 특성과 경영 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徐景 저 | 建國大學校 발행, 벤처專門技術學科 전공

국내외 기업의 디자인 매니지먼트에 관한 연구
장보경 저 | 성균관대 디자인대학원 발행, 시각디자인 전공

매니지먼트사를 통한 교화활성화 방안연구 : 연예인 중심으로
남궁현 저 | 원불교대학원대 발행, 20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넘 감사해용 많은 도움 ㅎㅎㅎ
  • kick***
    (2010.12.31 14:02:15)
회원 추천자료
  • 국내음반시장의 현황과 성장전략
  • 연예제작협되에서는 협회에서 채택한 공인 계약서를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그러나 선진국의 경우처럼 변호사가 개입한 완전한 계약관계로의 이행이 되지 않고서는 이러한 문제는 함벙처엄 도사리고 있음 수 밖에 없다.현재 한국연예인 제작자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국내 음반제작프로덕션들의 숫자는 약 250여명으로 이중 150여명이 구체적인 음반기회에 참여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러한 기획럽무는 독립된 기획사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 SM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SM엔터테인먼트마케팅전략,SM엔터테인먼트경영분석,SM기업분석,SM마케팅전략
  • 산업화 과정 속에 생성되고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중심축을 이루어가는 기업형 매니지먼트 회상의 향후 역할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주도적인 생산주체로 떠오른 『SM Entertainment』 회사를 택하여 기존의 자료와 연구분석 결과, 그리고 최신 정보들을 바탕으로 한 기업의 장점과 단점, 사업 전략들을 알아보았다. 특히 연예인들에 대한 1차적 경영 관리 형태에서 벗어난 스타와 스타파생콘텐츠의 다양한

  • [경제지리] 기업의 집적 입지 요인 분석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을 중심으로
  • 연예 산업의 주요 노동력이자 이를 관리하고 기획하는 매니지먼트사는 이들의 노동력을 적절히 분배, 투여하여 최대한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획집단이다. 한편 매니지먼트 활동의 핵심적인 주체는 실질적으로 스타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매니저인데, 연예 매니저는 스타 그리고 스타의 활동을 전반적으로 기획, 관리하는 존재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매니지먼트 기업의 확장과 보다 과학적인 매니지먼트를 지향한다는 전략으로 인

  • [연예 기획사의 스타 브랜딩 마케팅 전략] 연예 기획사의 스타 브랜딩 마케팅 전략
  • 경영 전략’과의 ‘통섭’이 시도되어야 할 시기라는 판단이다.최근 스타 연예인을 통한 한류의 형성이나, 1인 매니지먼트 기업이라 할 수 있는 배용준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2조 3천억에 이르는 상황에서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에 있어, 산업적 측면의 연구만 있고 스타라는 개인 브랜드(Personal Brand)에 대한 통찰(Insight)과 그 브랜드 형성 프로세스 및 방법론에 대한 접근 또한 부족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물론 일반적인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포지셔닝,

  •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목 차Ⅰ. 서론 Ⅱ.매니지먼트사와 스타 제1절 매니지먼트의 이론적 고찰1. 매니지먼트의 개념2. 매니지먼트사의 조직구조 3. 경영 전략 4. 매니지먼트사의 문제점제2절 스타 매니지먼트 1. 스타 매니지먼트의 목적과 역할 2. 분야별 매니지먼트의 체계와 운영방식 3. 매니지먼트의 주체 Ⅲ.매니지먼트사 경영 전략 제1절 엔테테인먼트시장의 변화1.방송의 외주화2.사전제작 시스템3.온라인 음악시장제2절 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