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 전문법정리(학교문법론,+중세국어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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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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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옛말의 문법
가. 문 자
나. 표기법
다. 음운
2. 단어
가. 단어의 갈래
나. 체언과 조사
다. 용언
라. 단어의 형성
3. 문장
가. 문장의 짜임새
나. 문법기능
4. 이야기
Ⅱ우리말의 변천
1. 국어의 형성과 역사
2. 음운의 변천
3. 어휘의 변천
4. 문법의 변천
5. 의미의 변천
- 본문내용
-
Ⅰ옛말의 문법
1. 문자와 말소리
가. 문 자
(1) 훈민정음(訓民正音)
1) 명칭
① 문자체계의 명칭 : 훈민정음(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 → 한글
② 책이름 「訓民正音」 = 해례본(한문본) : 훈민정음에 대한 해설서
2) 연대
① 세종 25년 (1443년) 음력 12월 창제
② 세종 28년 (1446년) 음력 9월 상한(양력 10월 9일) 반포(=훈민정음 해례본 간행)
3) 창제자 세종
4) 창제의 배경
① 借字表記法(향찰, 이두, 구절)
② 국어 음운 구조의 복잡성(특히 종성이 복잡해서 차차 표기법으로는 국어를 충실히 적을 수 없었다.
5) 창제의 목적
① 자주, 애민, 실용정신
② 국어의 전면적 표기(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포함)
6) 글자(字母)의 수
① 초성 17자, 중성 11자 : 훈민정음 해례본 예의에서는 중국 운학의 체계에 따른 순서대로 배열되었다. 곧 초성은 세로로는 아, 설, 치, 후, 반설, 가로로는 전청, 차청, 불청 불탁의 순서에 따라, 중성은 천지인의 순서와 양․음, 초출, 재출의 원리에 따라 배열되었다.
7) 초성 17자 체계
전청
차청
불청불탁
전탁
어금닛소리(牙音)
ㄱ
ㅋ
ㄲ
혓소리(舌音)
ㄷ
ㅌ
ㄴ
ㄸ
입술소리(脣音)
ㅂ
ㅍ
ㅁ
ㅃ
잇소리 (齒音)
ㅈ,ㅅ
ㅊ
ㅉ,ㅆ
목구멍소리(喉音)
ᅙ
ㅎ
ㅇ
반혓소리(半舌音)
ㄹ
반잇소리(半齒音)
① 전청, 차청, 불청불탁, 전탁은 각 현대의 예사소리(평음), 거센소리(겪음), 울림소리(유성음), 된소리(경음)에 대체로 일치한다.
② 아․설․순․치․후의 5음은 각각의 소리의 조음에 주로 관여한 기관을 나타낸다.
③ 초성 17자 체계에는 전탁 6자가 포함되지 않는다. 전탁 6자는 글자 운용법에 의해 만들어 쓰는 자로 분류된다. (竝書, 나란히 쓰기) 위 도표의 23 초성체계는 「동국정운」의 초성체계와 같다.
④ 초성자의 이름은 알 수 없다. 그러나 ‘ㅣ’ 가온딧소리 니라를 근거로 하여 ‘기, 니, 디, 리…’식으로 읽기로 한다.
⑤ 고딕제로 표시된 5자는 초성자 상형의 기본자이고 그 계열에서 소리가 가장 약한 것이다. 그 각각에서 소리의 세기에 따라 획을 더하여 글자를 만들었으나, ‘, ㄹ, ’등은 이체자(異體字)이다. 초성자의 제자 원리는 9의 표와 같다.
8) 중성 11자 체계 : 단모음 ,ㅡ,ㅣ,ㅗ,ㅏ,ㅜ,ㅓ,ㅛ,ㅑ,ㅠ,ㅕ
참 고
이 11자 중에서 제자의 기본자는 ‘, ㅡ, ㅣ,’ 의 셋이고, 이들은 각각 ‘天, 地, 人’을 상형한 것이다. 다음 항목에서 설명할 초출자, 재출자 역시 ‘’와 ‘ㅡ, ㅣ’합성(合成)임에는 틀림없다. 따라서 모음의 제자 원리는 상형과 합성(合成)이다. 단 해례본에서 위 11자는 독립된 문자로 취급되므로 합용자(合用字)가 아니라는 것을 주의하라.
9)제자 원리 (製字原理) = 상형(像型)
① 초성 - 상형, 가획
② 중성 - 상형, 합성
③ 종성 - 따로 만들지 않음, 終聲復用初聲
참 고
“종성은 다시 초성을 사용한다”(終聲復用初聲)는 수정은 주시경 이래 모든 초성은 받침으로 쓸 수 있다고 해석해 왔으나, 훈민정음 해례본에 종성은 8자로 충분하다는 규정이 있음을 알고부터는 종성 글자는 따로 만들지 않고 초성을 그대로 갖다 쓴다고 해석하게 되었다.
④ 자음의 기본자와 기획자 및 이체자
이름
기본자
상 형
기획자
이체자
아음
ㄱ
혀뿌리가 목구멍을 막는 모양
ㅋ
설음
ㄴ
혀끝이 윗잇몸에 붙는 모양
ㄷ ㅌ
ㄹ(반설음)
순음
ㅁ
입의 모양(象口形)
ㅂ ㅍ
치음
ㅅ
이의 모양(象齒形)
ㅈ ㅉ
(반치음)
후음
ㅇ
목구멍 모양(象喉形)
ᅙ ㅎ
⑤모음의 기본자와 합성자
ㄱ. 기본자 - 하늘, 땅, 사람의 삼재(三才)를 본떠 만듦
이름
상형
혀(舌)
소리(聲)
하늘을 본뜸
혀를 오므림
소리가 깊음
ㅡ
땅을 본뜸
혀를 조금 오므림
소리가 깊지도 얕지도 않음
ㅣ
사람을 본뜸
혀를 안 오므림
소리가 얕음
ㄴ. 합성자 - 초출자, 재출자, 합용자
이름
특 징
보 기
초출자
‘ ’가 하나만 쓰임
ㅏ,ㅓ,ㅗ,ㅜ
재출자
‘ ’ 가 둘이 쓰임
ㅑ,ㅕ,ㅛ,ㅠ
합용자
동출합용자
초출자끼리, 제출자끼리 합한 것
ㅘ,ᆄ,ㅝ,
‘ㅣ’합용 일자 중성
중성자 하나가‘ㅣ’와 합한 것
,ㅢ,ㅚ,ㅐ,ㅟ
ㅔ,,ㅐ,,ㅖ
‘ㅣ’합용 이자 중성
중성자 둘이 ‘ㅣ’와 합한 것
ㅙ,ㅞ,,ㅣ,ᆅ
10) 부대규정
① 이어쓰기( 連書, 니쓰기) : 초성자 두 개를 밑으로 이어 쓰기
ㄱ. 순경음(脣輕音 : 입시울 가야 소리)만드는 법 : 순음(ㅁ, ㅂ, ㅍ, ㅃ)아래에 를 이어씀.
ㄴ. 은 고유어 표기에 쓰이고, ‘ᄝ, ᅗ, ᄬ’은 동국정운식 한자음 표기에 쓰임.
ㄷ. 세조 때부터 소멸(15세기 중엽)
② 나란히 쓰기(竝書, 쓰기)
ㄱ. 각자 병서(各自竝書) : 같은 초성(자음)을 (각각 스스로) 두 개 나란히 쓰는 법(전탁자임) ㄲ, ㄸ, ㅃ, ㅆ, ㅉ,,ᅇ[ 괴(사랑을 받아)], ᄔ[다 니라(닿느니라)] 이들 전탁자는 고유어 표기에는 된소리를, 한자음 표기에는 유성음을 나타낸 것이다. 훈민정음 초성자 17+6=동국정운 초성 23자
ㄴ. 합용병서(合用竝書) : 서로 다른 초성(자음)을 (합쳐서) 두 개, 세 개 나란히 쓰는 법, 중성도 합용될 수 있음에 주의 (기본자 중성 11자 외에는 모두 합용자임)
유형
특징
보기
‘ㅅ’계
, ,
, , 리다
‘ㅂ’계
, , , ᄩ
다, , , 다
‘’계
ᄢ, ᄣ
(時),
특이한 예
ᄮ,,
, (土), 낛(釣)
참 고
•ㅅ계는 1933년 한글 맞춤법 통일안에서 폐지되었다. ㅂ계와 계는 17세기 선조 때 소실 되었다.
•발음 : 글자 모양대로 중자음이어서 두소리로 발음되었는지 단순한 된소리 표기인지 불확실하나 된소리로 읽는다.
③ 붙여쓰기(附書 : 브텨쓰기) : 초성과 중성의 표기 방법
ㄱ. 밑에 붙여쓰기(下附書) : 초성은 위에 중성은 밑에 씀 : 초성+ , ㅡ, ㅗ, ㅜ, ㅛ, ㅠ
ㄴ. 왼쪽에 붙여쓰기(左附書) : 초성은 왼쪽에 중성은 오른쪽에 씀: 초성+ㅣ, ㅏ, ㅓ, ㅑ, ㅕ 바다
④ 음절이루기(成音法)
ㄱ. 예의규정 : 凡字心合而成音 ‘믈읫 字 ㅣ 모로매 어루러 소리 이니’ → 모든 낱글자는 반드시 합해져야만 음정이 된다는 규정
ㄴ. 해례규정 : 初中終三合而成字 → 초, 중, 성 3성을 합해야 음절이 된다는 규정
ㄷ. 고유어는 종성이 없어도 성음이 됨(음절이 구성됨)
ㄹ. 동국정운식 한자음 표기에는 중성만으로 끝나는 음절에도 을 반드시 표기 世솅 : 이때 는 발음되지 않는 글자(형식문자) 이다.
⑤ 점찍기(加點, 傍點) : 성조(聲調)
ㄱ. 점은 음절의 발음상의 높낮이를 나타낸다.(점이 없으면 낮은 소리, 점이 하나면 높은 소리, 점이 둘이면 낮다가 높아지는 소리)
ㄴ. 음절의 발음상의 장단도 동시에 나타낸다.
ㄷ. 현대국어로 변천하면서 ㄱ의 높낮이는 소멸되었으나 ㄴ의 장단은 변화가 적다. 곧 중 세국어의 상성이 현대국어의 장음이 된 것이 아니라 원래 상성은 장음이었다.
ㄹ. 성조는 16세기 말엽에 완전히 소멸되었다.
ㅁ. 입성은 높낮이와 아무 관련이 없다. 종성이 ㄱ, ㄷ, ㅂ, ㅅ으로 끝나는 음절은 모두 입성이며 동시에 평성, 거성, 상성 셋 중의 한 성조를 취한다.
사성
방점
훈민정음(해례본)
언해본
성 격
보 기
평성
平聲
없음
안이화
安而和
가 소리
(가장낮은 소리)
낮고 짧은 소리(低調)
활(弓)
(梨)
거성
去聲
1점
거이장
擧而壯
노 소리
(가장높은 소리)
높고짧은 소리(高調)
․갈(刀)
․말(斗)
상성
上聲
2점
화이거
和而擧
처미 갑고
이 노 소리
낮은음에서 높은음으로 올라가는 긴소리
: 돌(石)
: 말미
입성
入聲
무점
1점
2점
촉이색
促而色
리 긋 소리
(빨리 끝닫는 소리)
종성이 ‘ㄱ,ㄷ,ㅂ,ㅅ’인 음절의 소리
긷(柱)
입(口)
:낟(穀 )
나. 표기법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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