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노동조합)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원의 개념Ⅲ. 교원의 권리1. 교육과정의 결정 및 편성권2. 교재의 선택․결정권Ⅳ. 교원노조(교원노동조합)의 역할과 기능Ⅴ. 교원노조(교원노동조합)의 가입자격Ⅵ. 교원노조(교원노동조합)의 갈등 사례1. 교섭진행 방식에 대한 갈등2. 교섭의제를 둘러 싼 갈등Ⅶ. 향후 교원노조(교원노동조합)의 방향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원들이 1960년 4월 교원 노동조합 이후 38년 만에 헌법상 근로3권을 자주
보 고 서“국적차별”목차1. 출신국가의 차별1.1 인권 1.2 차별의 정의1.3 균등대우원칙의 의의1.4 인권에 대한 세계선언과 국제인권규약2. 외국인 노동자에 대해 피해 와 사례2.1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피해2.2 외국인 근로자의 보호2.3 국제연합 이주근로자 권리협약2.4 ILO에서의 논의 3. 외국인 근로자의 노동법상 지위3.1 개별적 근로관계에서의 지위3.2 집단적 노사관계에서의 지위3.3기타 국가들에 대한 인간의 권리인 노동3권3.4 노동시장에
노동기본권의 범위노동기본권은 단결권, 단체교섭권, 단체행동권을 말한다. 그러나 이 노동3권 외에도 근로권 내지 생활권을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다만 이 생활권과 근로권은 모든 국민을 권리주체로 하는 것인데 비하여 노동3권은 근로자만을 권리주체로 명시하고 있는 만큼, 좁은 의미에서 노동3권만을 노동기본권이라 할 수 있겠다. 즉 노동3권의 기본취지는 단체교섭을 중심으로 하는 집단적 노사자치에 법적 근거를 부여하는데 있다
법률로써 공무원이 아닌 자는 집단행위를 할 수 없다고 규정하여왔다. 현행 노동쟁의조정법 제12조 제2항은 국가.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의 쟁의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그리고 국가공무원법 제66조 제1항은 사실상 노무에 종사하는 공무원을 제외한 공무원의 노동운동을 금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사립학교법도 사립학교 교원의 노동쟁의를 금지 시키고 있다. 이러한 규정에 따르자면 ‘사실상 노무에 종사하는 공무원’은 국가공무원법상으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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