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조직구조론상 시스템이론, 상황이론, 전략적 선택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시스템이론
Ⅲ. 상황이론
Ⅳ. 전략적 선택이론
Ⅴ. 결론
- 본문내용
-
Ⅳ. 전략적 선택이론
1. 의의
전략적 선택이론(strategic choice theory)이란 일정한 선택의 재량을 가지고 있는 의사결정자가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조직의 환경을 지각․평가하며, 이것을 근거로 다양한 대체안 중에서 조직구조를 선택한다는 이론이다.
이에 따르면, 조직과 환경의 연결역할을 하는 최고경영자의 역할이 중요하며, 경영자들은 필요시에 조직특성을 환경에 적응시킬 뿐만 아니라 환경 그 자체를 기존조직에 적합하도록 통제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2. 상황이론과의 차이
상황이론은 환경․기술․규모 등과 같은 상황변수가 조직구조를 결정한다는 결정론적 관점을 강조하고 있다. 즉, 조직구조는 상황요인 그 자체에 의해서 기계적으로 결정된다.
반면, 전략적 선택이론은 결정론(determinism)이 아닌 임의론(voluntarim)의 관점에서 조직과 환경의 연결역할을 하는 최고경영자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즉, 경영자에 의한 상황요인의 지각과 선택과정이 상황요인과 구조를 매개한다.
양 이론의 차이를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상황이론 : 상황요인 그 자체 → 조직구조 결정
전략적 선택이
- 참고문헌
- 김인수 -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