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 세계화흐름의 가속과 일본기업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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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동향과 과제
1. 국제화 속 일본경제의 동향
1)세계화와 국민경제
2) 세계화가 기업과 가계에 미치는 영향
3) 엔고가 일본 수출에 미치는 영향
2. 일본경제의 과제(문제점)와 국가차원의 대응
1) 빈부격차의 문제
2)일본의 수출입구조와 교역조건의 관계
3) 교역조건의 개선
Ⅲ. 기업 차원의 대응과 과제
1. 일본기업들의 공통과제
1) 자원국과의 적극적 교역필요
2) 외수의존도
3)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필요성
4) 더 높아져야 할 직접투자수익률
5) 기업부분에서의 교역조건 개선
2. 세계화에 대응하는 일본그룹 - 닌텐도를 중심으로
1) 닌텐도사의 어제와 오늘
-닌텐도 DS
- 닌텐도 WII
2) 경영철학 및 전략
3)평가
Ⅳ. 흐름과 변화를 주도하는 인물 - 미야모토 시게루
Ⅴ. 나오며 :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들어가기 전에, 먼저 세계화라는 것은 무엇일까? 여기 그것을 간단하면서도 재미있게 설명한 일화가 있다. ‘세계화의 진정한 정의는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다이애나 황태자비의 죽음’이라고 대답한 사람이 그 해설로서 설명해 놓은 글이다.

“영국인 황태자비를 죽음에 이르게 한 이 사고는 그녀가 이집트인 남자친구와 함께 네덜란드에서 생산된 엔진을 탑재한 독일차를 타고 프랑스에 있는 한 터널을 지날 때 일어났고 운전수는 스코틀랜드산 위스키에 취한 벨기에인 이었으며, 이탈리아 파파라치들이 일본제 오토바이를 타고 그들을 쫓아다니고 있었다. 검시는 미국인 의사에 의해 이루어졌고, 브라질제 의약품이 투여되었다. 이 소식은 미국인 빌게이츠가 개발한 기술에 의해 당신에게까지 전해졌으며 당신은 아마도 방글라데시 노동자들이 일하는 싱가포르공장에서 생산한 대만산 칩과 한국산 모니터가 탑재된 컴퓨터로 소식을 읽고 있을 것...”

실없는 우스갯소리 같지만 간결하면서도 세계화가 무엇인가를 잘 나타내 주고 있다. 한 나라에서 일어난 한 가지 사건이지만 그 사건과 관련된 사람들과, 제품들은 전 서계 여러 나라들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 잘 나타나 있다.
이렇듯 세계화라는 것은 그동안 각자 다른 삶을 살아왔던 사회가 전 세계적으로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는 것을 이른다. 언뜻 보면 참 반가운 일로만 보이지만 실상은 그렇지만은 않다. 그것은 경제적, 과학기술적, 사회문화적, 정치적 상황들과 떨어뜨려놓고는 생각할 수 없는 것으로, 그 과정에서 각국의 문명과 사회가 서로 교류하고 충돌하면서 이익을 보는 국가도 손해를 보는 국가도 생기게 될 것이다.
세계화라는 것은 70년대 경제공황 시기에 그 위기를 타개하고자, 이른바 ‘신자유주의’라고 하는 자유방임적 경제체제를 추진하기 시작한 것에서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신자유주의와 세계화의 진전으로 인해 자유로운 국가 간 교역 및 교류가 가능해지고, 국제적 분업이 가능해진 다는 주장의 반대편에는 제 3국을 더욱 고립시키는 강대국 위주의 재편이라는 비판도 따르고 있다.
무역이 활발하게 이뤄질수록 경쟁은 더욱 치열해진다. 그렇게 되면 선진국과 제3국의 격차도 자연스럽게 더 벌어지고, 마찬가지의 이유로 한 국가 안에서도 빈부의 차가 심해질 수밖에 없다. 또한 경제 발전에 따라 자원부족, 환경오염 등의 문제도 나타나고 있고, 이 같은 문제들은 세계화가 진행될수록 더욱 확대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렇듯 세계화로 발생한 이로운 점 못지않게 많은 부분에서 나타나고 있는 부작용들로 인해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세계화는 우리가 원하던 원하지 않던 지금도 나날이 속도를 더해가고 있고 이에 따른 적절한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
명실공이 아시아의 대표선진국이자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경제대국인 일본은 가속되는 세계화의 진전 속에 어떤 대응을 취하고 있을까. 이를 세계화의 진전과 함께 나타난 일본 내의 문제점들과 그에 대처하는 일본정부 및 기업들의 대응을 통해 알아보고 나아가 한국의 정부와 기업에 주는 시사점까지 논의해 보겠다.

참고문헌
-경기침체가 오히려 성장을 부추기는 美 콘솔게임 시장,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2009년 3월
(http://www.globalwindow.org/wps/portal/gw2/kcxml/04_Sj9SPykssy0xPLMnMz0vM0Y)

-게임 산업 종합정보 시스템, [특별 인터뷰] 미야모토 시게루 - 닌텐도 개발본부장, 2009년 02월 10일
(http://www.gitiss.org/html/)

-노재현, 국적을 택하고 싶은 나라, 조인스 신문, 2008년08월21일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269118)

-박정수, 닌텐도의 경영전략에 관해서, 삼성경제연구소, 2008년 3월
(http://www.seri.org/kz/kzKsosv.html?ucgb=KZKSOS&no=35469&cateno=6)

-위정현 중앙대 경영학 교수, 닌텐도는 창조적이지 않다, 매일경제, 2009년5월11일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9&no=272167)

-이은선, 닌텐도의 마케팅 분석, 삼성경제연구소, 2008년 9월
(http://www.seri.org/kz/kzBndbV.html?ucgb=KZBNDB&no=54014&cateno=2)

-한국닌텐도 (기업개요)
(http://www.nintend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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