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마케팅]제주지역 리조트 호텔 개선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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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4
제 1 절 연구의 목적 4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제 2 장 리조트 호텔의 마케팅 특성 고찰 5
제 1 절 리조트 호텔의 개념 및 발전 5
1. 리조트 호텔의 의의 5
2. 리조트 호텔의 발전단계 5
제 2 절 리조트 호텔의 마케팅 특성 6
1. 리조트 호텔 마케팅 특성 6
2. 리조트 호텔 마케팅 한계점 8

제 3 장 제주지역 리조트 호텔의 현황평가 10
제 1 절 외부의 환경적 여건 10
1. 관 광 여 건 10
2. 기 후 여 건 10
3. 관광객의 동향 11
제 2 절 제주지역 리조트 호텔의 마케팅 전략분석 15
1. 조직 현황 분석 15
2. 객실 이용율 분석 18

제 4 장 제주지역 리조트 호텔 문제점 및 개선방안 22
제 1 절 분석 결과에 대한 문제점 22
1. 인구 통계적 측면 22
2. 객실부 측면 22
3. 식음료부 측면 22
4. 호텔시설 측면 22
5. 불만족 요인 제거 22


제 2 절 분석 결과에 대한 개선방안 23
1. 서비스의 개선 23
2 종사원 교육훈련 강화 23
3. 장기적인 시설 투자 23
4. 새로운 상품 개발 24

제 5 장 결 론 25

○참고문헌 26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절 연구의 목적

우리나라 관광산업은 1978년 외래객이 1백만명을 돌파하여 관광 입국으로서 전기를 맞은 이래 순수관광목적이 외래객 이외에도 상용 및 국제회의 참가목적의 외래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왔다.
특히 1986년 아시안게임 이후 관광시장 분포가 변화하고 있으며 '88년 올림픽을 치루고 난 후부터는 바야흐로 관광시장 다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호텔사업의 서비스는 그 성격상으로 보아 기본적 서비스와 부가적 서비스로 구별된다. 기본적 서비스라 함은 종사원이 인적 서비스와 관광호텔의 객실제공으로 인한 판매행위, 즉 관광사업체의 기본적인 시설의 통역 제공 행위와 인적서비스를 지칭한다.
부가적 서비스는 기본적 서비스에 보완적 역할을 하는 서비스다. 호텔의 서비스는 인적·물적인 기본적 서비스와 부가적 서비스가 조화를 이루어야만 하나의 종합된 상품의 가치를 구현하는 것이며 관광객 유치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것이다.
제주지역 리조트 호텔의 경우는 계절적, 공간적, 양적인 계약성이 강하기 때문에 성수기와 비수기, 주말과 주중 투숙율 격차가 심하고 또한 호텔상품의 수요, 공급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성수기에는 인적 서비스 상품의 부재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제주지역 호텔 경영자들은 적자운영이라는 명목으로 인건비 및 시설투자비를 억제하고 있어서 호텔 종사원은 객실당 0.8명 이하를 밑돌고 있으며 성수기와 주말에는 관광객이 급격히 증가하므로 고용직과 실습생을 고용해 운영하고 있어서 관광객에 대한 전문적인 서비스 지식과 호텔에 대한 전문 지식도 없기 때문에 충분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호텔종사원 역시 근무시간 24시간 근무교대를 하고 있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없어 관광객에 대한 최대의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가 없다.
그리고 리조트 호텔을 찾는 관광객을 위해 만족할 만한 리조트 시설이 없어서 리조트 호텔을 찾는 관광객에게 리조트 호텔로서의 서비스를 제공해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이서 날이 갈수록 인적·물적 서비스에 대해 커다란 문제화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1. 국 내 문 헌

1) 서 적
김동기, "마케팅원론" , 박영사, 1996.

김충호, "관광사업경영" , 남영문화사, 1992.

김재민, 신현주, "현대호텔 경영론" , 남영문화사, 1994.

박수윤, 이우태, "관광기업 경영론" , 박영사 , 1994.

오정환, 강종숙, 하창용, "서비스 산업론" , 명보출판사, 1986.

이향구, "현대 관광학" , 명보출판사, 1996.

2) 논 문
김봉식, "제주관광 마케팅의 촉진전략 전개방안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석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 대학원, 1986.

손해덕, "서비스산업 마케팅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1991.

송성진, "휴양지호텔 마케팅 믹스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1986.

양창식, "리조트호텔의 합리적인 경영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1987.

김경천, "제주권 호텔업의 촉진활동에 관한 고찰 : 객실 경영을 중심으로" , 제주대학교 논문집 제 18집, 1994.

3) 기타자료
교통부,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통계", 2001.

한국관광공사, "외국국민 관광정책과 제도"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호텔 발전사", 1982.

한국관광협회, "2001년 관광호텔 운영실적", 2002

제주도, "제주 통계 연보", 2001.

제주도, "관광개발계획 및 시책", 1996.

제주도, "특정지역 제주도 종합개발계획", 관광개발계획 제1권 국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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