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교류분석 치료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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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ric Beme (1910∼1970)
1. 서 문
2. 주요 개념들
1)인간본성에 관한 관점
2) 자아상태
3) 통합된 이론
3. 치료의 과정
1) 치료목표
2)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3) 치료에서의 내담자의 경험
4) 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
4. 적용 : 치료기법과 절차
1) 치료절차
2) 집단에의 적용
5. 요약 및 평가
1) 요약
2) 의사교류분석의 공헌
3) 의사교류분석의 한계와 평가
6. 반성과 논의를 위한 질문들
7. 읽을 만한 보충교재들
본문내용
의사교류분석치료이론

Eric Beme (1910∼1970)
번은 의사교류분석의 창시자로 1935년 몬트리올의 맥길 대학에서 M.D.를 취득하였고 그후 예일 대학에서 단기간 정의의학에 대한 전문의실습을 받았다. 그가 집단치료를 실험한 것은 미육군에 근무하던(1943∼1946)때였다. 집단작업의 가능성에 고무되어 번은 점차로 개인적인 정신분석치료에 흥미를 잃게 되었다.
전쟁이 끝난 후 그는 캘리포니아주의 캬멜에 집을 마련하고 에릭슨과 함께 그의 정신분석학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샌프란시스코와 캬멜에서 정신의학자로 일하면서 그는 내담자들을 계속 관찰하여 성격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결론을 끌어내었다. 그의 탐색연구드은 1950년대 중반의 대부분의 정신의학자들의 연구들과는 정반대의 생각으로 귀결되었다. 46세에 그는 정신분석학회의 회원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그는 전통적인 정신분석치료의 기본 가정에 도전하였고 그의 전통적인 훈련을 포기하였으며 그가 의사교류분석이라고 부른 방법을 실행하기 시작하였다.
1964년에는 그의 책<<사람들이 하는 게임들>>은 국제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동시에 그의 새로운 치료접근법은 정신분석학으로부터 급속히 분리되었으며 폭넓은 지지를 받게 되었다. 1960년대 말에는 그의 이론은 거의 완성되었다.
슈타이너(Steiner, 1974)는 번을 "정신의학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개척자이며 급진적인 과학자"라고 언급하였으며 또한 인간으로서의 번에 대한 책도 썼다. 번은 독립적으로 행동하였고 마치 자기-충족적인 사람처럼 행동하였다. 그의 부친처럼 그도 의료업을 택해서 일생의 사명으로서 다른 사람을 치료하였다. 정신의학과 저술활동에 헌신하기 위해 그는 의사로서의 성공을 위한 개인적 삶을 희생하였다. 비록 번을 아이들을 사랑하고 존경하였으며 어린이처럼 순순하게 행동하는 어른들을 높이 평가하였지만 그 자신은 그렇게 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다면 부끄러움을 드러내거나 장난스럽게 사랑을 표현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슈타이너는 "인생극본(life scripts)을 쓴 번은 그 자신이 일찍이 부서진 심장의 죽음을 예고하는 극본을 쓰고 있었다고 말했는데 번은 다른 사람에 대해 사랑을 표시하는 것과 다른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는 것을 거부하는 메시지를 수락하였다. 그는 그의 모친이 간 길을 따라 갔다. 즉 그들은 심장의 관상동맥증으로 60세에 죽었다.
1. 서 문
의사교류분석(TA)은 개인치료에 사용될 뿐만 아니라 특히 집단치료에 적합한 상호역동적인 심리치료이다. 이 접근법은 대부분의 다른 치료와 다리 계약적이며 의사결정적이다. 즉 채료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뚜렷히 하는 내담자에 의해 발달된 계약을 포함한다. 이 기법은 각 개인의 초기결정을 중요시하며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강조한다. TA는 성격의 인지적·합리적·행동적인 면을 모두 강조하며 내담자가 새로운 결정을 해서 생의 과정을 바꿀 수 있도록 하게 하기 위해 자각을 증대시키려는 경향을 갖고 있다.
번에 의해 발달된 이 접근법은 개인간 그리고 개인 내부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기 위한 구조를 제공해 준다. 이 접근법은 세가지 자아상태-부모, 어른, 아동의 개념에 기초해 있다. 이것은 몇 가지 기초개념들을 사용하며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개념들은 부모(Parent), 어른(Adult), 아동(Child), 결정(decision), 재결정,( redecision), 게임(game), 극본(script), 라켓(racket), 애무(stokes), 할인(discounting), 그리고 우표수집(stamps)등이다. TA의 조작적인 성질을 통해 내담자는 변화될 수 있다.
심리치료 과정에서 계약은 치료자와 내담자의 능력을 동등하게 취급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내담자가 자신에게서 무엇을 변화시킬 것인지는 그의 책임이다. 현실적으로 변화하기 위해 내담자는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치료기간 중에 내담자는 자신의 생의 방향을 평가하고, 초기의 결정을 이해하게 되며, 자신의 삶의 방향을 결정짓는 데 있어서 주도권을 잡게 된다. 따라서 TA는 개인은 자신을 신뢰하며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며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역사적으로 번이 TA를 발전시킨 것은 1950년대 중반이었다. 이 접근법에서의 네가지 단계가 듀세이와 듀세이(Dusay,, 1984)에 의해 기술되었다. 첫 단계(1955∼1962)는 번의 자아상태(Parent, Adult, Child)의 확인에서 시작되는데 이것은 사고와 감정과 행동을 표현하는 데에 어떤 전망을 제공해 준다. 두 번째 단계91962∼1966))는 상호작용과 게임에 초점을 두었다. 이 시기의 TA는 직접적인 언어 때문에 그리고 개인이 자신의 게임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TA가 일반적으로 널리 퍼지게 된 시기였다. 이 시기의 TA는 정서적인 면에는 거의 관심을 갖지 않는 인지적 접근법이었다. 세 번째 시기(1966∼1970)에는 인생극본과 이 극본에 대한 분석에 초점이 주어졌다. 인생극본은 개인의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개인의 내면적 계획이다. TA치료자는 내담자가 일찍이 자신이 내렸던 결정을 정서적으로 재경험하고 분석하도록 계획이다. TA기법에 통합시킨(인간의 잠재력 개발 운동, 형태치료, 만남의 집단, 심리극과 같은)시대로 특징 지워진다.
미래는 어떨까? 의사교류분석은 인지적 요인과 통찰을 강조하던 과거의 기법에 균형을 N는 방법으로써 생동적이고 정서적인 모형으로 옮겨 갈 것 같다. 변화를 주도하는 기법은 보다 경험적인 접근을 이해하는 데에 중점을 두게 될 것이다.
고전적인 의사교류분석은 1960년데 말에 발달되었다. 그러나 TA치료자들은 번이 공식화시킨 기본 개념들을 수정하였다. 왜냐하면 TA에는 여러 모형이 있기 때문에 이들 모두를 적용시킬 수 있는 기법에 대해 논의하기 어렵다. 이 장에서는 번에 의해 발달된 기본 개념과 치료 절차들에 관해 다루려고 하다. 굴딩(Mary and Goulding, 1979)에 의해 확립되고 확장된다. 굴딩은 사람들은 자신과 주변세게에 대한 새로운 재결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느낌행동을 재구조화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초기계획과 선택을 초월할 수 있다.
2. 주요 개념들
1)인간본성에 관한 관점
의사교류분석은 반결정론적 철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것은 인간은 자시의 행동유형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목표와 행동을 선택할 능력을 갖고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한다. 이것은 개인의 사회적인 힘의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다거나 또는 전적으로 자신의 힘으로 삶의 중요한 결단을 내릴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것은 개인은 중요한 타인들의 기대나 요구에 의해 영향받는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왜냐하면 어린 시절의 결정은 전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던 시절에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정은 검토되고 수정될 수 있다. 그리고 만약 이전의 결정이 더 이상 적합하지 않을 때는 새로운 결정을 할 수 있다.
인간은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과거에 구속되지 않는다. "비록 그 위치에서 절정에 달했던 초기의 경험이 지워지지 않는다 해도 나는 초기의 결정이 변화될 수 있다고 믿는다. 일단 결정된 것도 다시 결정될 수 있다". 비록 번(1970)은 인간존재는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했지만 자율적인 존재가 되기에 필요한 자각을 얻은 사람은 별로 많지 않다고 보았다.
인간은 자유롭게 태어났다. 그러나 그가 배우게 되는 첫 번째 사실은 남들이 시키는 대로 행동하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는 것과 앞으로의 생도 그렇게 보낸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부모에게 예속된다. 그리고 자신이 자율설을 갖고 있다는 환상을 갖고 스스로 방법을 선택할 권리를 지닌 채 부모의 지시에 따르게 된다.
이런 인간관은 TA의 치료에 명확한 의미를 준다. 치료자는 개인이 치료를 받게 되는 이유 중의 하나는 내담자가 다른 사람들과 공모하거나 게임을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치료자는 "나는 노력했다", "나는 어쩔 수 없었다","내가 어리석다고 비난하지 마시오"등의 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사람은 스스로 선택할 수 있고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행동할 수 있다는 가정 때문에 변명이나 핑계(cop-outs)를 TA치료절차에서는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담자가 어떻게 그런 결정들이 그를 가족 내에서 아동으로 남게 했는지를 이해하고 그런 것들이 더 이상 현재의 자신의 삶을 다시 계획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런 욕구는 아직은 영구한 결정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사람은 후에 다시 또 새로운 결정을 해서 그의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굴딩은 사람은 자신의 삶을 방향지을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과거의 희생자가 될 필요가 없다고 쓸고 있다.
나(Robert Goulding)는 그런 힘이 사람에게 있으며 치료자의 임무는 개인이 그의 삶에서 새로운 결정을 하고 과거의 낡은 느낌에 얽매이거나 자신을 합리화시킬 구실을 찾는 데서 벗어나 지금이 시점에 적합한 새로운 환경을 창출하고 자율적으로 살아가는 자신의 인색극본을 만들어 가도록 새로운 환경을 창조해 주는 것이라고 믿는다.
2) 자아상태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의사교류분석은 세 가지로 구분되는 행동 형태인 부모, 어른, 아동의 자아상태(P-A-C)로 묘사된다. 성격에서의 부모의 측면은 부모의 내면화 또는 부모적인 성격의 대리물이다. 부모자아상태에서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 부모들의 감정이었을 것이라고 상상했던 감정을 재경험하거나 부모들이 우리에게 했던 것과 똑같이 다른 사람에 대해 느끼고 행동한다. 부모자아상태는 "해야 한다"를 포함한다. 우리 각자는 "양육적인 부모"와 "비판적인 부모"의 속성을 갖고 있다.
어른자아상태는 정보 처리자이다. 이것은 성격의 객관적 부분으로서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자료를 준다. 이것은 정서적이거나 비판적이 아니고 사실과 외적 현실을 다룬다. 어른자아는 열정적인 확신을 갖지 않지만 많은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서 공감과 직관을 요구한다.
아동자아상태는 감정과 충동 그리고 자발적인 행위로 구성된다. 우리 각자의 내면에서 아동은 "자연 그대로의 아동", "꼬마교수", 또는 "적응된 아동"으로 될 수 있다. 자연 그대로의 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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