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심리학_어린_시절_경험의_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지적 발달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Cognitive-Developmental Theory)
2. 효과적 교육 방법
Ⅱ. 사회성 발달
1. 초기 사회적 경험의 효과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Pychosocial developmental theory)
3. 사회적 경험
Ⅲ. 도덕성 발달
1. Kohlberg의 도덕성의 발달단계
2. 도덕성 발달단계에 대한 비판
3. 어린 시기에 법과 질서를 존중하게 하라.

본문내용
제1장 어린 시절 경험의 중요성

Ⅰ. 인지적 발달

- Piaget의 새로운 시각적 접근
① 아동은 어른이 가르치는 대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깨닫는 것이 있다.
② 아동은 사고하고 추리하는 방식이 어른들과 다르다.
③ 지식의 많고 적은 양의 차이가 아니라 지식을 얻는 방법에서 질적인 차이가 있다.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Cognitive-Developmental Theory)
1) 감각운동기 (0~2세) Sensory - motor stage
① 간단한 감각과 운동 활동으로 초기 인지가 발달한다.
② 대상 영속성 개념 획득
; 감각상으로 존재하지 않아도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

2) 전조작기 (2~7세) Preoperational stage
① 직관적 판단 (추리 불가능, 불변이나 존속의 원리 이해 불가능)
② 상징적 활동 증가
③ 자아중심적 사고
④ 물활론적 사고
⑤ 사실적인 도덕적 판단 (타율적 도덕성)
⑥ 꿈을 현실로 생각

3) 구체적 조작기 (7~12세) Concrete Operational stage
① 존속의 원리와 보존개념 획득
② 탈중심적 사고
③ 자율적 도덕성
④ 서열화 능력과 유목화 능력 발달

4) 형식적 조작기 (12세 이후) Formal operational stage
① 가상적 장면에서의 구체적 조작, 모든 가능성을 다 고려해보는 것
② 추상적 문제 해결의 논리적 추리 가능
③ 연합적 사고
④ 현실 세계 무시, 이상 세계 몰두

2. 효과적 교육 방법
1) 발달단계에 따른 적합한 교육
2) 운동신경의 발달
3) 상상력과 창의적 사고 길러주기
4) 지적발달 단계의 특성을 고려한 단계별 과제의 성취- 천장의 원리


Ⅱ. 사회성 발달
1. 초기 사회적 경험의 효과
1) 사회적 행동의 지속
2) 사회적 태도의 일관성
3) 사회적 참여에 미치는 효과
4) 사회적 허용에 미치는 효과
5) 특징적인 행동패턴에 미치는 효과
6) 성격에 미치는 효과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Pychosocial developmental theory)
1) 영아기 (0~1세) 신뢰감 vs 불신감 (trust vs mistrust)
; 모자관계가 좋으면 사회에 대해 신뢰감을 갖는다.
불안정한 모자관계는 불신감을 만들어 세계를 두렵고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2) 초기아동기 (2~3세) 자율성 vs 의심 (autonomy vs shame&doubt)
; 어떤 일을 능동적으로 시작하여 성공한 경험을 갖게 되면 자신감을 갖게 된다.
성공한 경험이 없을수록 자신의 능력에 대해 의심하고 부끄러워하게 된다.
3) 후기아동기 (4~5세) 주도성 vs 죄책감 (initiative vs guilt)
; 새로운 도전과 경쟁들을 극복함으로써 더욱 활동적인 주도성을 보인다.
주도성을 갖지 못하면 비도덕적 생각이나 활동으로 죄의식, 무가치감 등이 지속된다.
4) 학령기 (6~11세) 근면성 vs 열등감 (industry vs inferiority)
; 꾸준한 주의와 인내를 가지고 이루어낸 성공적 경험은 숙달감과 근면성을 갖게 한다.
아동이 성인세계의 일부가 되기 위한 노력에서 실패하면 열등감을 갖게 된다.
5) 청년기 (12~18세) 정체감 vs 역할혼미 (identity vs role confusion)
; 단편적 자기 개념들을 통합하여 바른 정체감을 갖고, 정체감은 성실성을 만들게 된다.
정체감의 미형성은 자신의 역할에 대한 확신이 없고 역할 혼돈에 빠진다.
6) 초기 성인기 (!9~25세) 친밀감 vs 고립감 (intimacy vs isolation)
; 성공적인 정체감 형성은 친숙한 관계 즉 친밀감을 만들어낸다.
전 단계의 정체감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사람은 대인관계의 실패로 고립되고 자신 에만 몰두하게 된다.
7) 성인기 (25~65세) 생산성 vs 침체감 (generativity vs stagnation)
; 성취와 책임의 시기로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일에 종사하고 2세와 타인을 돌보는 능력 이 만들어진다.
전 여섯 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하지 못한 사람은 단조로운 침체감과 분개를 느낀다. 8) 노년기 (65세 이후) 통합성 vs 절망 (integrity vs despair)
; 인생의 한계를 수용하고 7단계를 모두 통합하는 과정으로 통합성은 지혜를 갖게 한다.
이전의 역할 상실과 인생의 실패라는 느낌이 절망감을 갖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아들러 Adler의 사상 및 이론
  • 경험들은 열등감과 우월성의 추구라는 개념의 독특한 이론 체계를 성립하는 바탕이 되었다. 대학 시절에 가담한 마르크스주의 학생모임 시절에서 사회주의의 심리학적 측면과 철학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 사회적 관심을 중요시하게 되었다.아들러는 정신과 의사가 된 후 1902년부터 1911년까지 프로이트와 같이 활동했으나 프로이트의 이론적 입장과 대립하게 되어, 1911년 비엔나 정신분석학회를 떠나 자유정신분석학회를 창설해 1912년 학회명칭

  • [심리학] 애들러학파의 심리치료이론
  • 심리학의 기본 과정은 우리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가가 중요하다(겨정적이다)는 것이다. 애들러학파는 개인의 과거가 현재 개인의 추구에 미치는 영향을 경시하지 않으면서 미래에 관시을 갖는다. 그드은 개인의역사를 통해 그 일관성을 조사한다. 애드러학파는 개인이결정은 그의과거 경험, 현재상황, 그리고 그가 추구하고 있는 방향 등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2) 중요성과 우월성을 위한 추구애들러의 저술드은 인가에

  • 인간을 움직이게 하는 힘인 동기에 대한 성격심리학자들의 이론과 적절성에 대해서 기술하세요
  •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성격을 설명하기 위해 여러 학자들은 다양한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이러한 이론들은 인간 성격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 몇 가지 주요 성격심리학 이론들을 소개합니다.(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인간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무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한 정신분석 이론을 개발했습니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성격은 주로 어린 시절의 경험과 무의식적 충동에 의해 형성됩니

  •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
  •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Ⅰ. 서론Ⅱ. 본론1. 설리반의 생애2. 주요개념3. 개인에 대한 설리반의 시각4. 성격발달5. 성격 평가기법6.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7. 설리반이 주장한 치료자의 역할과 기능8. 평가9. 성격이론의 사회복지 적용Ⅲ. 결론 및 요약Ⅰ. 서론설리반은 시카코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정신분석학을 공부한 사람으로 시카코 대학의 실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서 너와 나의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특히 어린 시절의 가

  • 사회과학 프로이트 이론의 교육적 활용에 대하여
  • 단계 이후 추가된 단계들은 단지 사회관계의 변화에 따른 역할 변화일 뿐이지 발전단계로 볼 수 있는가? ② 신체 발달 이후의 과정은 발달이라고 보기보다는 그저 변화 정도에 그치지 않은가? 사람마다 그 시기 차이가 크게 나타나기도 하고 유예기간도 인생 중간 중간 수시로 섞여서 나타나지 않는가? ※ 참고문헌1. 백상창 역(1992), 프로이드 심리학(켈빈 S.홀), 서울: 문예출판사2. 오태환 역(1987), 프로이트 심리학 비판(H.마르쿠제/E.프롬), 선영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