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비판이론의 내용분석 및 최근 한국의 교육계에 나타난 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비판이론의 내용분석 및 비판이론이 최근 한국의 교육계에 나타난 몇 가지 현상에 대해 가지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먼저 비판이론의 내용과 방법을 다룬 후,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적 쟁점인 교원평가제, 정치적 내용 및 창조론과 같은 내용을 교과내용에 편성하는 것과 관련한 문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문제 등에 비판이론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일지 생각해 보았으며, 결론 부분에서 비판이론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를 생각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주제 선정 이유)
Ⅱ. 본 론
(1) 비판이론의 내용
1. 비판적 교육이론의 배경
2. 비판이론 교육사상가
3. 비판이론이란 무엇인가
4. 비판이론의 연구 방법
5. 비판이론의 교육
6. 비판이론의 교육목표
7. 비판이론의 교육내용
8. 비판이론의 교육방법
(2) 비판이론이 한국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
1. 교원평가제에 대하여
2. 정치, 창조론 관련 교과내용 편성 문제에 대하여
3. 촛불집회, 일제고사 사태 문제에 대하여
Ⅶ. 결 론 (비판이론의 의의 및 한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은 아도르노가 언급했던 ‘절반의 빌둥’과 같이 어떤 개념, 현상에 대해 아무런 비판 없이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상태에 이르렀고, 교육은 기존사회의 재생산을 위한 체제적응과 통합의 기재로서 기능하게 되었다. 학교에서는 학습자에게 주어진 규칙이나 절차와 과정을 따를 것을 강요하며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을 방해한다. 현실에서는 기존의 지식을 무비판적으로 답습하고 반복하는 것을 강요하기 때문에 새로운 문제해결방법을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 또한 기성의 학교교육은 자본주의 사회구조를 본떠 억압받는 자들의 의식을 마비시키고 있다. 학교교육이 오히려 억압자들의 권력을 재생산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비판이론은 이와 같은 교육적 쟁점에 대해, 특히 교육에 있어서 불평등과 부정의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에 있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교육의 과정과 구조에 있어 문제가 지속되는 원인은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어떻게 치유해야 할 것인지 해결책을 모색하며 제안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먼저 비판이론의 내용과 방법을 다룬 후,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적 쟁점인 교원평가제, 정치적 내용 및 창조론과 같은 내용을 교과내용에 편성하는 것과 관련한 문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문제 등에 비판이론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일지 생각해 보았으며, 결론 부분에서 비판이론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를 생각해보았다.
- 참고문헌
-
김진숙,「교원 다면평가제도의 단위학교 적용 가능성 탐색」, 초등교육학연구, 2008.
송준석,「비판적 교육이론의 고찰」, 한남대학교, 1993.
전경갑,「비판이론의 관점에서 본 한국교육의 사회적 역할」, 한국교육개발원, 1989
Rex Gibson, 이지헌 김회수 역, 『비판이론과 교육』, 성원사, 1989.
강선보 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4.
김정환 외,『교육철학』, 박영사, 1998.
박도순 외,『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2006
정영수 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6.
최정웅 외,『교육의 철학과 역사』, 교육과학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 한국사회의 특성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특성을 잘 극복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인지적 상담이론에 관한 이론과 특징을 모두 기술하고, 인지치료기법(인지행동치료)에 근거한 구체적인 상담사례를 서술하고, 인지행동치료 상담 또는 상담의 기법에 대해 의견을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이론,실제사례적용,해결중심적접근,상담내용) 보고서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심리사회적사정사례보고서)
- [사례관리] 사례관리 예시
- [사회복지 실천 사례보고서] 사회복지실천(사례보고서)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다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기업 경영의 글로벌화가 입지결정에 미치는 영향 및 중요성에 관한 보고서를 만들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