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비판이론의 내용분석 및 최근 한국의 교육계에 나타난 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판이론의 내용분석 및 비판이론이 최근 한국의 교육계에 나타난 몇 가지 현상에 대해 가지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먼저 비판이론의 내용과 방법을 다룬 후,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적 쟁점인 교원평가제, 정치적 내용 및 창조론과 같은 내용을 교과내용에 편성하는 것과 관련한 문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문제 등에 비판이론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일지 생각해 보았으며, 결론 부분에서 비판이론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를 생각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주제 선정 이유)

Ⅱ. 본 론
(1) 비판이론의 내용
1. 비판적 교육이론의 배경
2. 비판이론 교육사상가
3. 비판이론이란 무엇인가
4. 비판이론의 연구 방법
5. 비판이론의 교육
6. 비판이론의 교육목표
7. 비판이론의 교육내용
8. 비판이론의 교육방법

(2) 비판이론이 한국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
1. 교원평가제에 대하여
2. 정치, 창조론 관련 교과내용 편성 문제에 대하여
3. 촛불집회, 일제고사 사태 문제에 대하여

Ⅶ. 결 론 (비판이론의 의의 및 한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은 아도르노가 언급했던 ‘절반의 빌둥’과 같이 어떤 개념, 현상에 대해 아무런 비판 없이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상태에 이르렀고, 교육은 기존사회의 재생산을 위한 체제적응과 통합의 기재로서 기능하게 되었다. 학교에서는 학습자에게 주어진 규칙이나 절차와 과정을 따를 것을 강요하며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을 방해한다. 현실에서는 기존의 지식을 무비판적으로 답습하고 반복하는 것을 강요하기 때문에 새로운 문제해결방법을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 또한 기성의 학교교육은 자본주의 사회구조를 본떠 억압받는 자들의 의식을 마비시키고 있다. 학교교육이 오히려 억압자들의 권력을 재생산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비판이론은 이와 같은 교육적 쟁점에 대해, 특히 교육에 있어서 불평등과 부정의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에 있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교육의 과정과 구조에 있어 문제가 지속되는 원인은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어떻게 치유해야 할 것인지 해결책을 모색하며 제안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먼저 비판이론의 내용과 방법을 다룬 후,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적 쟁점인 교원평가제, 정치적 내용 및 창조론과 같은 내용을 교과내용에 편성하는 것과 관련한 문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문제 등에 비판이론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일지 생각해 보았으며, 결론 부분에서 비판이론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를 생각해보았다.

참고문헌
김진숙,「교원 다면평가제도의 단위학교 적용 가능성 탐색」, 초등교육학연구, 2008.
송준석,「비판적 교육이론의 고찰」, 한남대학교, 1993.
전경갑,「비판이론의 관점에서 본 한국교육의 사회적 역할」, 한국교육개발원, 1989
Rex Gibson, 이지헌 김회수 역, 『비판이론과 교육』, 성원사, 1989.
강선보 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4.
김정환 외,『교육철학』, 박영사, 1998.
박도순 외,『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2006
정영수 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6.
최정웅 외,『교육의 철학과 역사』, 교육과학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서의 동기유발 방략4.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5. 동기유발방법(정원식․이영덕․김종서)Ⅷ.결론참고문헌Ⅰ.서론교육심리학은 교육현상을 대

  • 교사의 학생 체벌에 관한 연구
  • 교육이 수요자인 학생중심 교육으로 방향이 전환되면서 학생들의 인격과 인권수호라는 측면이 더 중시되고, 체벌의 부당성 및 유해성이 강조되어져 나타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과거와는 달리 학생과 학부모가 교사의 체벌을 정당시하는 경향에서 벗어나, 점차 비판적으로 보는 사회풍토가 조성되고 있다.20세기에 접어들면서 자유주의 교육사상과 아동중심의 실용주의 교육철학, 인본주의 교육사상의 발달로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성이 강조

  •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 현상에 대한 발견력과 탐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넷째, 교수의 과정에서 내적 동기유발방법을 사용하고 교수내용이 질적으로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것만을 다루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학생들은 학문 자체에 대한 희열을 느끼고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이와 같이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교육의 수월성과 이론적인 면에서 철학적 기초를 제공한다는 면에서는 장점이라고 볼 수 있지만, 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내용보다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내용을 교육 내용으로 구성하고 있다. 입학 준비 과정은 학교 유치원으로 불리운다. 독일에도 0-3세 아동을 장시간 동안 보호하고 양육하는 탁아소가 있으며, 다른 유아교육 기관으로는 결혼한 대학생들의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탁아소와 대학 유치원, 6세에서 14세 아동에게 방과 후 탁아를 제공해 주는 기관 등이 있다. 1) 프뢰벨, 슈타이너 등의 유아교육 철학 독일 유아교육의 교육이념 및 목적은 학교교육

  • 교사리더십 레포트
  • 한국교총이 집계한 지난해 교권침해 사례는 90건. 99년의 77건에 비해 17%가 늘어난 수치로 90년대 중반에 비해 2배 가까이 늘어났다2-2. 교사권위의 실추 현상 분석지금 현재 한국 교육 현실과 교사의 권위 인정 여부를 살펴보았을 때 그 현실은 매우 불안한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최근 2~3년 사이에 갑작스레 나타난 ‘학교붕괴’라 불리는 상황이 이를 잘 설명한다. 여기서 말하는 학교붕괴는 학급에서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고 학생에 대한 교사의 생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