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근대의 전통적, 획일적 교육양식에서 벗어나 실용성과 창조성, 다양성을 기분에 둔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관을 바탕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이 한국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논문형식으로 전개하여 객관성과 전문성을 높였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해서는 이 자료 하나면 충분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과 시대적 배경
2.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특징
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4. 한국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21세기 오늘날의 세계는 전반적인 모습이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변화의 속도 또한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지고 있다. 특히 과학 기술의 발전과 획기적인 정보통신 기술은 인간의 삶을 물질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신적 영역에까지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변화 양상은 인간의 삶을 변화시켜 예전과는 다른 삶의 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교통 ․ 통신수단의 발달로 세계가 하나의 마을과 상호 교류하는 지구촌 시대에 이르렀고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의 다양한 문화들이 공존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제까지 주목받지 못했던 소규모적인 문화현상들이 그 독자성과 정당성을 인정받으면서 과거 그 어느 때보다 존중받고 있다. 또한 대중문화를 저급한 것으로 인식했던 것과는 달리 현재의 대중문화는 모든 문화의 중심영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는 곧 포스트모던 시대의 도래를 의미하는 것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은 1980년대부터 인문, 사회, 자연, 예술 등 다양한 학문 걸쳐 패러다임의 전환을 의미한다. 모던(Modern)이란 현대 서구사회를 주도해 온 사상적 흐름인 계몽주의적 전통 또는 이성 중심적인 태도를 가리키는 것으로 인간주체와 이성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사회를 건설하여 억압적 사회제도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는 이상적인 미래상을 제시한다. 이에 포스트모던(Post-Modern)은 모던주의의 계몽주의, 이성주의에 대한 전면적인 거부를 가리키는 흐름으로 근대사상이 기초로 삼는 이성이 오히려 인간을 억압해왔다고 주장한다. 또한 근대적 세계관의 모순과 한계를 지적하며 불확실성, 상대주의, 다원주의 등의 가치를 새롭게 재조명하여 이들 간의 상호관계를 파악하고자 했다.
본 논문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특징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관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근대의 전통적, 획일적 교육양식에서 벗어나 실용성과 창조성, 다양성을 기분에 둔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관을 바탕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이 한국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참고문헌
-
김귀성 ․ 노상우. 《현대교육사상》. 서울 : 학지사 , 2001.
김정환 ․ 강선보.《교육철학》. 서울 : 박영사, 2006.
이용남. 《교육학과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최관경. 《교육 사상의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2003.
김욱동.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서울 : 현암사, 1992.
목영해. 《현대 상대주의 철학과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김나현. 「대안교육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성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2005
신은미.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함의」. 경북대학교 대학원. 2004
윤은주. 「포스트모더니즘의 일리성과 교육」. 경북대학교 대학원. 1997
편미라. 「포스트모더니즘 교육관 탐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홍성훈 ․ 김경수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과의 상관성」. 建陽論叢, Vol.- No.5,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