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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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근대의 전통적, 획일적 교육양식에서 벗어나 실용성과 창조성, 다양성을 기분에 둔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관을 바탕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이 한국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논문형식으로 전개하여 객관성과 전문성을 높였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해서는 이 자료 하나면 충분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과 시대적 배경
2.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특징
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4. 한국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21세기 오늘날의 세계는 전반적인 모습이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변화의 속도 또한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지고 있다. 특히 과학 기술의 발전과 획기적인 정보통신 기술은 인간의 삶을 물질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신적 영역에까지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변화 양상은 인간의 삶을 변화시켜 예전과는 다른 삶의 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교통 ․ 통신수단의 발달로 세계가 하나의 마을과 상호 교류하는 지구촌 시대에 이르렀고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의 다양한 문화들이 공존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제까지 주목받지 못했던 소규모적인 문화현상들이 그 독자성과 정당성을 인정받으면서 과거 그 어느 때보다 존중받고 있다. 또한 대중문화를 저급한 것으로 인식했던 것과는 달리 현재의 대중문화는 모든 문화의 중심영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는 곧 포스트모던 시대의 도래를 의미하는 것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은 1980년대부터 인문, 사회, 자연, 예술 등 다양한 학문 걸쳐 패러다임의 전환을 의미한다. 모던(Modern)이란 현대 서구사회를 주도해 온 사상적 흐름인 계몽주의적 전통 또는 이성 중심적인 태도를 가리키는 것으로 인간주체와 이성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사회를 건설하여 억압적 사회제도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는 이상적인 미래상을 제시한다. 이에 포스트모던(Post-Modern)은 모던주의의 계몽주의, 이성주의에 대한 전면적인 거부를 가리키는 흐름으로 근대사상이 기초로 삼는 이성이 오히려 인간을 억압해왔다고 주장한다. 또한 근대적 세계관의 모순과 한계를 지적하며 불확실성, 상대주의, 다원주의 등의 가치를 새롭게 재조명하여 이들 간의 상호관계를 파악하고자 했다.
본 논문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특징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관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근대의 전통적, 획일적 교육양식에서 벗어나 실용성과 창조성, 다양성을 기분에 둔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관을 바탕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이 한국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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