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호텔관광마케팅] 호텔조직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3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 호텔 조직의 개요...............................................................................................1
I. 조직
1. 조직의 정의
2. 조직구조의 중요성
II. 호텔 경영조직
1. 호텔 경영조직의 의의와 결정요소
III. 호텔기업의 특징..........................................................................................2

2장. 호텔의 조직..........................................................................................4
I. 객실부서
1. 객실의 개요
2. 객실의 조직과 기능
1) 프런트 오피스
2) 유니폼 서비스..........................................................................................8
3) 하우스 키핑 부서...........................................................................................9

II. 식음료 부서............................................................................................12
1. 식음료의 개요
2. 식음료 부서의 조직과 기능
1) 식음료 부서의 조직
(1) 식당과............................................................................................12
(2) 음료과.............................................................................................16
(3) 연회과..............................................................................................19
2) 식음료 부서의 업무.......................................................................................20
(1) 식음료 조달부서
(2) 스튜어드 장
(3) 조리장
(4) 푸드콘트롤러
III. 관리부서...........................................................................................22
1. 관리부서의 개요
2. 관리부서의 조직과 업무
1) 인사부서 2) 마케팅과 판촉부서
3) 경리부서 4) 총무부서
5) 구매부서
IV. 시설 부서...........................................................................................27
1. 시설 부서의 개요
2. 시설 부서의 조직과 개요
V. 경비부서.........................................................................................29
1.경비부서의 개요

3장. 실제호텔의 조직도(서귀포 리조트호텔)......................................................29
1. 조직도
2. 직급체계

4장. 일반기업의 조직......................................................................................30
I. 조직구조의 개요
II. 조직구조의 유형

5장. 호텔조직의 차이점과 조직의 효율성............................................................32
1. 호텔조직과 일반조직
2. 호텔조직과 실제조직
3. 호텔조직의 효율성

◎참고........................................................................................34

본문내용
1. 조직의 정의
조직이란 다양한 업무가 이루어지는 틀(framework)이다. 그것은 기업과 기관 내의 업무 분담과, 책임과 권한이 부여되는 직위, 그리고 이런 요소들 간의 관계이다.
조직은 관리의 영역(즉, 한 개인이 직접 지휘, 통제 가능한 하급 직원의 수), 그리고 위임(지휘 계통에 있는 지정된 개인에게 부여된 책임 및 권한)과 같은 개념을 소개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호텔의 마케트와 호텔의 수, 독립 경영되는 호텔의 규모는 경제 및 사회적 환경에 의해 성장을 했다. 다른 사업에 관련된 기업들도 호텔 경영에 참여하면서 호텔 교육이 발달되고, 능력 있는 경영자들이 경영에 참여하면서 호텔 교육이 발달되고, 능력 있는 경영자들이 경영에 참여하게 되면서 비즈니스와 관리적 사고 및 실제 경영 기법이 호텔에 도입되었다. 이런 변화 및 다른 여건은 오늘날 호텔이 업무를 조직하는 데에 있어 변화를 가져왔다. 조직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능이며, 호텔업의 복합성으로 호텔의 여러 특정 상품, 서비스와 시설이 관련되어 있고, 이것은 다양하게 배합되어 제공된다.

2. 조직구조의 중요성
조직의 구조는 건축물의 구조나 신체의 뼈와 같다고 할 수 있다. 건물이나 신체와 마찬가지로 조직의 경우에도 구조는 그 조직의 기본적인 골격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최신 호텔 경영론-신재영, 송성인 『백산』
·신 호텔 경영론-김재민, 신현주
·호텔 경영 입문-윤영미『학문사』
·호텔 식음료 경영론-하헌국, 이성호, 유영진 『한올』
·호텔 실무론
·조직 행위론-김범국, 김희철 『제주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수박 겉만보는 느낌이었습니다.
  • volum***
    (2009.10.11 22:26:32)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분야별/직종별 백점짜리 자기소개서 80여가지
  • 연구하고 노력하고 끊임없는 의문을 던지는 디자이너, 문제해결을 위해 고민할 줄 알고 그 문제을 해결할 줄 아는 능력을 키우는 것. 아마 이건 끝없는 노력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디어를 내고 컨셉을 고민하며, 소비자의 need와 want를 제대로 표현할 수있는 노하우. 그것은 책상에 가만히 앉아 고민만 하지 직접 발로 뛰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필요한것과 원하는곳에 가보고 체험하고 느껴고 그와중에 자료을 모

  • [호텔, 브랜드, 경영, 논문, ]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2006 12월 남 서 울 대 학 교 국제호텔관광경영학전공이 한 솔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지도교수 : 박 희 석이 논문을 학사학위 청구논문으로 제출함2006년 12월 일남 서 울 대 학 교 국제호텔관광경영학전공이 한 솔이 논문을 이한솔의 학사학위 논문으로 인정함2006년 12월 일심사위원 印심사위원 印심사위원 印남 서 울 대 학 교목 차제1장 서 론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마케팅리서치과목 프로젝트 2)고객만족(cs)에 관한 시장조사 ㈜○○○ 3)WEB기반의 앨범조합 창업○○앨범인쇄협동조합 4)점포특성과 소비자특성이 미용실 애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박사학위논문 집필 중 5)인터넷 쇼핑몰의 지각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학사논문 4) 사회경험 - 여러 아르바이트를 통한 사회경험

  • [관광학원론] 제11장 관광교육과 관광서비스 자격제도
  • 관광 안내원 관광통역안내사국내여행안내사Tour Conductor외국인에 대한 국내 관광 안내내국인에 대한 국내 관광 안내내국인에 대한 해외 관광 안내관광개발 전문요원교원과 연구요원이용 및 편의 시설 운영요원관광진흥 행정요원일반-국외-국내 여행업 종사원관광 숙박업 종사원관광관련 전문 교육관광 및 어학 교육관광관련 대학원 이상의 전문교육관광레저자격증컨벤션 기획사호텔경영사, 호텔관리사호텔서비스사Parents

  • 자기소개서 80가지 예
  • 마케팅 분야의 전공 이론 습득, 그리고 벤처동아리 활동 등을 통하여 향후 스포츠 비즈니스 및 마케팅 전문가가 되기 위한 준비를 차근차근 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대학 졸업 후에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스포츠 경영을 공부하였고, 동시에 ○○대학교 내에서 교수님과 함께 레저스포츠 벤처기업 연구회란 벤처동아리를 창설하여 스포츠 산업 전반에 관한 연구와 함께 스포츠 캠프, 체육대회 기획 등 지방에서 할 수 있는 것부터 기획하여 운영해 보았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