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호텔관광마케팅] 호텔조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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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장. 호텔 조직의 개요...............................................................................................1
I. 조직
1. 조직의 정의
2. 조직구조의 중요성
II. 호텔 경영조직
1. 호텔 경영조직의 의의와 결정요소
III. 호텔기업의 특징..........................................................................................2
2장. 호텔의 조직..........................................................................................4
I. 객실부서
1. 객실의 개요
2. 객실의 조직과 기능
1) 프런트 오피스
2) 유니폼 서비스..........................................................................................8
3) 하우스 키핑 부서...........................................................................................9
II. 식음료 부서............................................................................................12
1. 식음료의 개요
2. 식음료 부서의 조직과 기능
1) 식음료 부서의 조직
(1) 식당과............................................................................................12
(2) 음료과.............................................................................................16
(3) 연회과..............................................................................................19
2) 식음료 부서의 업무.......................................................................................20
(1) 식음료 조달부서
(2) 스튜어드 장
(3) 조리장
(4) 푸드콘트롤러
III. 관리부서...........................................................................................22
1. 관리부서의 개요
2. 관리부서의 조직과 업무
1) 인사부서 2) 마케팅과 판촉부서
3) 경리부서 4) 총무부서
5) 구매부서
IV. 시설 부서...........................................................................................27
1. 시설 부서의 개요
2. 시설 부서의 조직과 개요
V. 경비부서.........................................................................................29
1.경비부서의 개요
3장. 실제호텔의 조직도(서귀포 리조트호텔)......................................................29
1. 조직도
2. 직급체계
4장. 일반기업의 조직......................................................................................30
I. 조직구조의 개요
II. 조직구조의 유형
5장. 호텔조직의 차이점과 조직의 효율성............................................................32
1. 호텔조직과 일반조직
2. 호텔조직과 실제조직
3. 호텔조직의 효율성
◎참고........................................................................................34
- 본문내용
-
1. 조직의 정의
조직이란 다양한 업무가 이루어지는 틀(framework)이다. 그것은 기업과 기관 내의 업무 분담과, 책임과 권한이 부여되는 직위, 그리고 이런 요소들 간의 관계이다.
조직은 관리의 영역(즉, 한 개인이 직접 지휘, 통제 가능한 하급 직원의 수), 그리고 위임(지휘 계통에 있는 지정된 개인에게 부여된 책임 및 권한)과 같은 개념을 소개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호텔의 마케트와 호텔의 수, 독립 경영되는 호텔의 규모는 경제 및 사회적 환경에 의해 성장을 했다. 다른 사업에 관련된 기업들도 호텔 경영에 참여하면서 호텔 교육이 발달되고, 능력 있는 경영자들이 경영에 참여하면서 호텔 교육이 발달되고, 능력 있는 경영자들이 경영에 참여하게 되면서 비즈니스와 관리적 사고 및 실제 경영 기법이 호텔에 도입되었다. 이런 변화 및 다른 여건은 오늘날 호텔이 업무를 조직하는 데에 있어 변화를 가져왔다. 조직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능이며, 호텔업의 복합성으로 호텔의 여러 특정 상품, 서비스와 시설이 관련되어 있고, 이것은 다양하게 배합되어 제공된다.
2. 조직구조의 중요성
조직의 구조는 건축물의 구조나 신체의 뼈와 같다고 할 수 있다. 건물이나 신체와 마찬가지로 조직의 경우에도 구조는 그 조직의 기본적인 골격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 참고문헌
-
·최신 호텔 경영론-신재영, 송성인 『백산』
·신 호텔 경영론-김재민, 신현주
·호텔 경영 입문-윤영미『학문사』
·호텔 식음료 경영론-하헌국, 이성호, 유영진 『한올』
·호텔 실무론
·조직 행위론-김범국, 김희철 『제주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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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박 겉만보는 느낌이었습니다.
- volum***
(2009.10.11 22:2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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