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열] 평생교육기관의 파트너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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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서론……………………………………………2p

Ⅱ.본론……………………………………………2p∼8p
1.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기본 성격……………2p∼4p
1)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의미와 내용………………2p∼3p
2)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유용성과 한계……………3p∼4p
3)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수준과 형태…………………4p

2.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 구축과 운영의 실제……5p∼6p
1)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구축………………………5p
2) 파트너십을 통한 평생교육사업 수행의 실제…………5p∼6p

3.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성공전략……………6p∼8p
1) 파트너십의 장애요인…………………………………6p∼7p
2) 성공적인 파트너십의 주요 특성………………………7p∼8p

Ⅲ. 결론…………………………………………8
본문내용
1.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기본 성격
1)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의미와 내용
(1)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의미 : 일반적으로 파트너십이란 공유 가능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역할과 책임을 공유하는 호혜적(mutural-benefit) 협력, 공조 (共助)관계를 말한다. 이러한 파트너십의 개념은 사용되는 맥락에 따라 다소 차이를 나타내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상호협력, 동반자적 관계 등의 의미를 내포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파트너십의 개념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서로 관련된 개념들을 3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①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 : 전략적 제휴는 본래 경쟁관계에 있는 조직들이 일 시적으로 상호보완적인 제품, 시설, 기능 및 기술을 공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②아웃소싱(outsourcing) : 아웃소싱은 자신이 수행하는 다양한 활동 중 전략적으로 중 요하면서도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나 핵심역량에 모든 자원을 집중시키고 나머지는 보다 뛰어난 전문기관에 맡김으로써 기관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파트너십의 한 전략 이라고 볼 수 있다.
③네트워크(network) : 네트워크는 각 시스템 구성요소들 간의 연계, 협력, 제휴를 말 한다. 다시 말해 네트워크는 파트너십이 원활하고 상시적으로 이루어져 기관 간에 지 속적인 연락 및 협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파트너십은 위와 같은 다양한 성격을 모두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파트너십의 의미에 비추어 볼 때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이란 특정한 평생교육기관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평생교육을 분담하며, 궁극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평생교육 사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평생교육기관 간 파트너십의 교류 요소 : 파트너십의 기본은 주체 간의 교 류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교류는 교사나 강사의 교류에서부터 정보․공간의 교류 등 과 같이 다양한 영역과 국면에서 논의될 수 있다.
①인적 자원의 교류 : 평생교육기관 간의 교․강사 및 자원봉사자와 같은 인적 자원의 상 호 교류를 말한다.
②물적 자원의 교류 : 강의실, 숙박시설, 교육기자재 등 우수한 시설을 갖추고 있는 교 육기관이 자신들의 이미지 제고나 교육실적 향상에 도움이 될 만한 다른 교육기관과 공유하는 경우이다.
③정보 교류 : 각종 교육관련정보 (강사, 시설, 프로그램, 학습자, 후원집단) 등의 교류 를 의미한다.

2)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유용성과 한계
(1)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유용성 : 평생교육기관 간의 파트너십은 여러 가지 점에서 이익을 준다. 평생교육기관 사이의 파트너십이 가져다주는 장점에 대해 학습자 의 관점과 개별 평생교육기관의 관점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학습자의 관점 : 평생교육기관 사이의 파트너십은 학습자의 교육요구에 대해 다양한 평생교육기관이 연계함으로써 총체적으로 충족시켜 줄 수 있으며, 기존의 자원을 활용 함으로써 프로그램을 신속하게 개발하여 제공할 수 있다.
②개별 평생교육기관의 관점 :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하며, 불필요한 조직과 자원을 간 소화함으로써 기관 경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정부 및 공공기관과 미간 평생교육기관 간의 파트너십은 유익한 점이 매우 크다 고 할 수 있다. 정부나 공공기관의 입장에서는 직접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 는 경부보다 적은 비용으로 질 높은 평생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민간 평생교육기관 의 입장에서는 재정적인 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경영과 지속적인 평생교육사업을 수행 할 수 있는 것이다.
(2)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문제점 :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구축이 반드시 긍 정적인 면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자칫하면 더 많은 혼란을 가져올 수도 있다. 여 기서 파트너십의 구축이 가져올 수 있는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파트너십은 초기에 많은 추가 부담을 가져온다. 기관의 입장에서 볼 때 파트너십의 구축은 단기적으로는 업무의 추가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평생교육경영학」, 지은이 : 오혁진 (학지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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