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열]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다운로드 감사합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2p
Ⅱ. 본론……………………………………………2p~8p
1.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2p~3p
2) 프로그램 개발이론……………………………………3p~4p
3) 평생교육 프로그램 유형……………………………4p~6p
4) 프로그램 개발접근법……………………………………6p
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1) 프로그램 기획………………………………………………7p
2) 요구 분석……………………………………………………7p
3) 프로그램 목표의 설정……………………………………7p
4) 학습내용과 교수선정…………………………………7p~8p
5) 인적 및 물적자원…………………………………………8p
6)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8p
7) 프로그램 평가……………………………………………8p
Ⅲ. 결론………………………………………………8p~9p
본문내용
1.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프로그램이란 과연 무엇인가?’에 대해 그 개념을 일상적, 교육적, 평생 교육적 의미로 구 분할 수 있다. 일상적 의미의 프로그램을 이야기할 때 팸플릿의 용어를 사용하며 프로그 램이란 앞으로 이루어질 활동들을 순서대로 나열해 놓은 계획서라 볼 수 있다. 교육적 의 미의 프로그램은 교육과정이라 호칭되는 것으로 철학적 기반으로는 합리주의와 논리실증 주의의 전통에 근거하여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가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것들을 형 식적 교육기관에서 교육의 전체과정을 설명하는 경향이 있다. 평생 교육적 의미에서는 프 로그램이란 개념은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활동, 교육매체 등이 하나로 통합된 교육적 체계를 의미한다.
이를 요약하면 프로그램 개발이란 학습자들이 처해 있는 상황, 상태, 조건, 여건 등을 개 선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이다. 이는 평생교육을 이론과 실천으로 구 분하였을 대 실천적인 것을 대변하는 것이 바로 프로그램이며, 이것은 평생교육현장 실천 을 대변한다.
(1) 프로그램 개발의 원칙 : 프로그램 개발의 원칙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지 는데 성공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조건과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위한 요소 및 효과적 인 프로그램 개발 원칙으로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① 성공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조건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호응도
㉡참여자의 만족도 혹은 참여 학습의 중요성
㉢지역사회에서 가시성, 신뢰성, 신용도
㉣경제적 후원자들의 만족도
㉤재정적 목표의 달성
㉥후원자들을 위한 부수적인 이익 증대
㉦계획자 또는 교수자의 만족도
②성공적인 프로그램을 위한 요소
㉠시기상 적절하고 혁신적인 주제
㉡효과적인 교수기술
㉢좋은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적인 개발자
㉣삶에 초점을 둔 실제적인 학습내용
㉤우호적이고 편안한 학습분위기
㉥학습자의 욕구충족
㉦적극적인 교수지원
③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 원칙
㉠프로그램이 객관적인 사실에 기초하여 합리적으로 계획되어 있는가?
㉡대상 지역 주민들에게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가?
㉢프로그램의 비용효과성이 높은가?
㉣대상 지역사회에 있는 기존 교육자원이나 시설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가?
㉤프로그램의 실행이 다른 기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대상 지역사회 내 유사한 프로그램이 중복 실행되고 있는가?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이 참신한가?
참고문헌
평생교육개론(출판사 : 양서원, 발행년 : 2008, 지은이 : 배석영 외3명),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출판사 : 학지사, 발행년 : 2001, 지은이 : 기영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가정교육의 실태와 그 대처방안
  • 프로그램은 5개월 과정과 여성가족부의 1년 과정이 있는데, 이것으로는 부족하며 또한 한 번 받는 것으로 큰 실효성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 비해 대만에서는 결혼 이주 여성에 대한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한 달에 20~24시간씩 공립학교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시설을 통해 교육받을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고, 외국인 배우자들을 위한 여러 가지 종류의 학습교재를 개발하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너무나 미비하다. 이러한 대만과 같은

  • [직업교육, 직업훈련] 직업교육(직업훈련)의 정의, 목표, 필요성과 직업교육(직업훈련)의 현황, 문제점 및 직업교육(직업훈련)의 개선방안, 향후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방향 분석
  • 교육 체제 확대 2) 기술대학 제도의 정비와 설립운영 활성화 추진 3) 전문대학의 기능 개편을 통한 성인 학습자의 평생 직업능력개발 지원기능 강화3. 산업계의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는 직업교육 체제의 개편 1) 실업계 고교의 기능과 계열 구조 개편 2) 지식기반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전문대학 수업 연한의 탄력적 운영 3) 산업체의 적극 참여를 유도하는 전문대학의 주문식 교육제도 확대 4) 전문대학 주도의 현장 지향적 프로그램 개발운영 지

  • 전환교육 및 서비스 모델
  • 교육 학생을 위한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 ㄱ. 특수교육서비스를 받는 청소년의 종합적인 교육 프로그램에 접근에 대한 요구  이는 그들에게 그들의 평생진로요구를 준비하도록 고안되어야 한다.  나아가, 이 프로그램은 다른 졸업장 혹은 수료문서를 가진 한 분리된 계열로 여 겨져서는 안되고 하나의 합법적인 승인된 교육과정 선택으로 여겨져야 한다. 이 선택은 어느 고둥학교의 어느 학생에게든 개방되어 있어

  •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
  • 교육과정 사조- 체육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에 관하여 가장 포괄적인수준에서 한 방향으로의 일관된 이론적 주장● 체육교육과정 모형- 체육교육과정 사조를 바탕으로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에관하여 체계화된 방식을 사용하여 구체화된 형태로 진술한아이디어→ 내용숙달 중심 사조, 자아실현중심 사조, 사회개혁중심 사조, 학습과정중심 사조, 생태통합중심 사조→ 종합상자 모형, 스포츠교육 모형, 사회성 개발 모형,체력중심 모

  • [정신지체아, 직업교육, 진로교육] 정신지체아의 직업교육, 진로교육의 현황과 정신지체아의 직업교육, 진로교육의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정신지체아의 직업적응 방안, 직업교육 과제 분석
  •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장애학생의 독립생활 또는 사회참여를 확대하여 학교에서 사회로의 전환을 촉진시키는 교육활동을 전환교육이라고 한다. 장애학생은 일반적인 진로발달 단계인 진로의식, 진로탐색, 진로준비, 직업배치가 순차적이고 계열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정신지체학생의 경우 직업 배치 후 진로 탐색이나 진로준비가 이루어지는 방안도 모색될 수 있으며, 진로탐색이나 진로준비가 동시에 이루어질 수도 있다.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