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 통합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통합교육의 중요성, 장단점, 통합교육이 미치는 영향, 교사의 역할과 자질, 실태와 문제점, 개선방안에 관하여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통합교육이란?

Ⅲ. 통합교육의 중요성
1) 윤리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3) 발달적 측면
4) 경제적 측면

Ⅳ. 통합교육의 조건

Ⅴ. 통합 교육의 장단점
1) 통합교육의 장점
2) 통합교육의 단점

Ⅵ. 통합교육이 미치는 영향
1) 통합교육이 일반유아에 미치는 영향
2) 통합교육이 장애유아에 미치는 영향
3) 통합교육이 장애아 부모에 미치는 영향
4) 통합교육이 비장애아 부모에 미치는 영향
5) 사회에 미치는 영향

Ⅶ. 장애 학생과 일반학생 간의 통합교육 모형
1) 동료교사 모형
2) 동료 자원봉사자 모형
3) 특별친구 모형
4) 반대역할 교사 모형

Ⅷ. 통합학급 운영 시 교사의 역할
1) 통합교사
2) 특수교사

Ⅸ. 통합교육에서 일반교사의 자질과 태도

Ⅹ. 통합교육의 실태
1) 특수학급 운영 실태
2) 특수교육 행·재정 실태
3) 통합교육 지원에 대한 관련인 만족도

XI. 통합교육의 문제점

XII. 통합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많은 사람들은 통합교육이 일반유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이 미치지 않을까하는 염려를 하지만, 통합교육 실시에 따른 효과에 대한 연구들은 보면 일반유아들에 미친 부정적 영향은 거의 없었으며, 장애유아와 일반유아가 상호작용을 할 때 장애유아에 대한 태도와 인식이 긍정적이게 된다고 하며, 또한 장애유아는 일반유아의 행동 발달을 관찰함으로써 행동패턴과 사회성을 배운다고 한다. 이와 같은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전제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전제조건을 갖추기 위한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통합교육이란?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은 정상화(normalization), 주류화(mainstreaming), 최소 제한적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ment) 등 여러 용어로 혼합되어 사용되어 왔으나 하나 이들 정상화, 주류화, 최소 제한적 환경 등의 용어들은 통합교육 원리의 기저를 이룬 개념으로서 따로 떼어 생각할 수가 없다. 김광웅(1996)에 따르면, 이들 개념은 다음과 같이 요약 될 수 있다. 첫째, 정상화의 원리란 한 사회 안의 모든 구성원들이 동등한 권리와 기회를 가지고 삶을 영위해야 한다는 윤리적 원칙을 의미한다. 즉 장애인들도 그들의 생활이 제한되거나 분리되지 않고 비장애인들과 동등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존중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가치를 표현한 개념이다. 둘째, 주류화란 단순히 장애유아를 정규학급에 배치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장애유아를 학급에 편성․배치하여 비장애유아와 함께 교육하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셋째, 최소 제한적 환경의 원리는 장애유아들에게 제공되는 환경이 제한되거나 빈약해서는 안 되며 불가피하게 주어지는 제한도 최소화시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참고문헌
• 서영숙, 천혜정 공저 「통합교육을 위한 유아의 장애이해 교육」 양서원
• 이소현. 박은혜 공저(2001) 「장애유아통합유치원 교육과정」 학지사
• 김정권외(2006) 「특수교육의패러다임」 도서출판 특수교육
• 교육과학기술부 「2008 특수교육 실태조사」
• 최미정(2006) 「유치원 통합교육과 통합교육 발전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연구」 단국대학교 논문
• 한경출(2004) 「통합교육에 대한 통합학급교사의 요구분석」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홍미경(2005) 「5세아 무상교육에 따른 경기도 공립유치원의 장애유아 통합교육 지원 실태 및 요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특수교육의 특징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4.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1) 교육기관2) 법규 및 제도3) 교사의 배치4) 행정조직5.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교육 요구학생 선정과 배치절차의 적합성 부족3) 유아특수교육의 질적 제고 지원 부족4)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 부족5) 유아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7. 유아특수교육의 대책방안1) 유아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과 통합교육
  • ☆ 차례 ☆ 시작하는 말- 통합교육으로의 흐름본론-Ⅰ. 특수교육의 형태와 통합교육Ⅱ. 통합교육의 현장모습Ⅲ. 통합교육의 과제 및 개선방향맺는말-교육전체의 문제로 인식해야할 통합교육시작하는 말사회의 변화에 따라 장애인 교육에 대한 관점도 달라지고 있다. 장애인을 바라보는 시점의 변화역시 사회변화의 흐름에 따라 변한다고 할 수 있겠다.고대와 중세의 경우에는 장애인이 종교적 자선사업의 대상이 되었으나 근대사상이 형성되

  • [사회복지개론] 장애인복지시설
  • 개선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장애인 시설에 대하여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특수유아교육과 아동복지 수업 중 장애인 시설을 접하게 되고 방문을 하게 되면서 시설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게 되었다. ll. 장애인과 장애인의 시설에 대한 이론적 고찰1. 장애인의 개념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에 정의되어 있는 장애인은 신체적 정서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는데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정

  • [사회복지개론] 영유아보육
  • 통합교육의 과제 224. 맺음말 23제 5 장 부모교육 및 참여 241. 부모교육 및 참여의 개념 242. 부모교육 및 참여의 필요성 253. 부모교육 및 참여의 실제 264. 부모교육 및 참여의 어려움과 개선방향 28제 6 장 보육사업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291. 보육사업 현황 및 문제점 292. 보육사업 활성화 방안 30제 7 장 영유아 보육사업의 개선방안 351. 보육행정 및 지원체계 개선(안) 352. 보육인력제도 개선(안) 363. 보육재정제도 개선(안) 374. 보육과정 및 특수보육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특수교육의 특징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4.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1) 교육기관2) 법규 및 제도3) 교사의 배치4) 행정조직5.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교육 요구학생 선정과 배치절차의 적합성 부족3) 유아특수교육의 질적 제고 지원 부족4)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 부족5) 유아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7. 유아특수교육의 대책방안1) 유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