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론 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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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서론…………………………………………2p

Ⅱ.본론…………………………………………3p~17p
1.인사관리의 개념 및 정의………………………3p
2.인사관리의 목적과 기능………………………3p~4p
3.인사관리의 성격과 중요성……………………4p~5p
4.인사관리의 과정…………………………………5p~11p
5.인사관리활동의 방법…………………………11p~17p

Ⅲ.결론…………………………………………17p


※참고문헌………………………………………………18p
본문내용
인사관리의 성격과 중요성
1)인사관리의 성격
사회복지서비스 조직을 관리하는 주된 능력은 조직의 목적과 개인적․전문적 목적들을 연계하고 혼화(混和, blending, 섞어서 화합하게 한다는 뜻)하는 기술에 달려 있다. 이러한 기술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2001, 학지사 ; 247~248p)
(1)조직의 수행 목적을 설정하고, 모든 직원들에게 명확하게 전 달되도록 한다.
①서비스 효과성의 극대화
②생산성 증대
③자원 획득의 증가
④직원의 사기 진작
⑤직원의 효율성 증대
(2)직원들의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목적을 지속적으로 확인한다.
①일을 통한 물질적 보상
②일을 통한 심리적 보상
③클라이언트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영향
④도전적이고 성장․촉진적인 일
⑤일에 대한 자주성 및 자기결정 강화
(3)두 가지 목적들을 연계하고, 혼화한다. (인사관리의 핵심기술)

위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조직은 업무수행이라는 일반적인 목적을 갖고 있으며, 직원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개인적 목적이나 경력 개발과 관련한 목적들을 갖고 있다. 이처럼 조직의 목적과 업무자로서의 직원들의 목적은 각기 다른 기준과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럼에도 이들 두 목적군(群)은 동일한 지향점에서 출발하고 있는데. 그것이 직무(job)라는 것이다.

2)인사관리의 중요성
사회복지행정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사회복지사를 포함한 사회복지행정가들의 역할을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사회복지행정이 전문적인 성격을 지니면서 다양한 복합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으므로 인사관리는 어떠한 행정 분야보다도 과학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또한 사회복지사업은 미리 정해진 규칙이나 절차 등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행정가들의 재량과 전문기술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복지행정의 질과 인사는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즉, 수평적이고 비공식적인 성격이 강한 행정조직이기 때문에 인력관리에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많다. 그러므로 효율적인 행정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전문적인 사업을 실시하려면 적절한 인사관리를 통하여 사회복지행정을 확충해 나가야 한다. (김익균외3, 사회복지행정론, 2003, 교문사 ; 102p)

4.인사관리의 과정
1)과정
인사관리는 조직 인력에 대한 모집, 채용, 유지 및 개발과 함께 평가과정까지를 포함하는 연속적인 관리과정을 의미한다. 학자에 따라서는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로 표현하기도 한다. 인사관리의 궁극적 목적은 조직인력에 대한 모집, 훈련 및 개발을 통해 조직인력의 기능과 창조성을 극대화하여 조직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것에 있다. 이와 같은 인사관리의 개괄적 과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인사계획⇨채용(모집․선발)⇨직원개발(훈련개발·인적자원개발)⇨업무평가(인력평가)⇨보상⇨인력유지(직원유지)로 나뉜다. (김형식외2, 사회복지행정론, 2002, 동인 ; 199p~200p)
(1)인사계획 : 기관목적의 달성을 위해 어떤 기술을 소유한 인력을 어느 정도 필요 하며, 또 언제 선발할 것인가 등을 포함한 인사충원에 대한 전반적 계획을 의미한다. 인 사계획과정에서 필수적인 활동은 직무분석, 직무기술서 및 직무명세서의 작성으로 나누 어 설명할 수 있다.
①직무분석 : 기관의 모든 직무를 대상으로 각각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따른 책임과 업무내용을 수집·분석하여 종합적으로 분류한 것이다.
②직무기술서 : 특정한 직무 및 직위에 부가된 임무와 책임을 구체적으로 기술한 것 이다.
③직무명세서 : 특정 직무를 적절히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최소한의 자격요건을 기술 한 것이다.
(2)채용(모집․선발) : 채용은 사회복지 조직의 직원으로서 적절한 인물을 신규로 충원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기준으로 하여 모집, 선발, 임명, 신 입직원 훈련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①모집 : 모집이란 자격 있는 지원자들을 공석 중의 직위에 유치하는 과정이다. 모집 의 목적은 전문적이고 유능하며 클라이언트 및 다른 직원들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직원을 고용하려는 데 있다. 모집에 활용되는 절차는 다음과 같 다. (신복기외3, 사회복지행정론, 2002, 양서원 ; 249~250p)
㉠충원계획수립 : 충원계획은 능력 있고, 직원 및 클라이언트와 원만한 인간과계를 이 루어 나갈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하기 위하여 단기·중기·장기 충원계획을 수립하여 실시 해야 한다.
㉡직위에 대한 직무분석 : 직무문석은 어떤 지위에서 어떠한 일을 하는가를 분석하여 업무에 따른 의무와 자격을 명확히 하여 지원자가 그 업무에 적합한지를 판단하는 기 준으로 쓰인다.
㉢직무종류 및 내용 등의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 작성 : 직무분석이 이루어진 후 작 성되어야 한다. 직무기술서는 직무의 성격, 내용, 수행방법, 직무에서 기대되는 결과 등을 간략히 정리해 놓은 문서이다. 반면 직무명세서는 특정한 직무를 만족스럽게 수 행하는데 필요한 수행자의 지식, 기능, 능력, 기타 특성 등을 명시해 놓은 문서를 말한 다.
참고문헌
사회복지행정론
최성재 외1
나남(2008)
사회복지행정론
신복기 외3
양서원(2002)
사회복지행정론
황성철 외3
현학사(2003)
사회복지행정론
김익균 외3
교문사(2003)
사회복지행정론
김형식 외2
동인(2001)
사회복지행정
김영종 저
학지사(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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