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전자정부와 행정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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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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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p3
II. 21세기 새로운 행정 패러다임p3
Ⅲ. 전자정부의 패러다임p4
Ⅳ. 행정 참여와 관련된 전자정부의 문제p6
Ⅴ. 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행정의 역할 및
새로운 행정업무 형태p7
Ⅵ. 전자 정부에서 이루어지는 행정 참여p8
Ⅶ. 정보기술을 통한 행정서비스의 공급 : 미국의 사례p13
Ⅷ. 행정참여 촉진을 위한 정책적 제언p7
Ⅸ. 전자정부 관련 사례 및 결론p19
Ⅹ. 전자 정부와 행정 참여에 관련된 우리들의 견해p23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학기술의 혁명적인 발달로 현대행정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정보화 사회의 출현은 현대정부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았고, 세계 각국은 ‘초고속 정보 통신망’의 건설에 경쟁적으로 나서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통신 기반구축이 사회발전의 원동력이며 국가경쟁력 향상에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전자정부 건설로 인해 국가 권력조직이 복잡화될 것이냐 단순화될 것이냐, 공식화될 것이냐 비공식화될 것이냐, 집중화될 것이냐 분산화될 것이냐 하는 문제를 두고 상반된 주장이 맞서고 잇다. 그러나 현대 행정과정에서는 이런 양극화 현상이 복합되어 동시적으로 전개되는 복잡체계의 특징이 나타나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와서 정부는 비효율의 대명사로 낙인찍혀왔고, 많은 부분에서 산업사회에서의 권위적 리더십이 지식정보사회의 걸림돌로 작용되었다. 이에 비해 민간 부문의 역량은 점점 증대되어왔고 다원화와 개방화로 인한 시민사회의 다양한 욕구, 자신과 관련된 공동체의 다양한 의사결정에 스스로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시민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정보사회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전자정보가 구축되었다. 전자정부는 ‘국민 지향적이고 효율적인 열린 정부’의 구현을 추구한다. IT가술의 도입과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전자정부는 정부 내부의 생산성을 제고하고, 고객만족정부를 지향하며, 새로운 참여를 지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전자정부란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정부의 행정조직, 업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개혁하여 국민에 대한 정부의 각종 정보 및 행정 서비스를 최상의 수단으로 제공할 수 있는 고객 지향적이고 반응적인 정부’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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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5.25 10:3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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