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마케팅]서울우유의 <美‘s>와 남양유업의`우유 속 진짜 딸기과즙듬뿍` 마케팅분석과 소비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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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09.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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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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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2
Ⅱ.본 론
A. 문헌연구-----------------------------------------3
1. 문제 인식의 정의
2. 문제 인식의 유형
3. 문제 인식을 야기하는 결정요인
4. 문제인식 스타일에 따른 구매자 유형화
B. 국내 유가공업계 현황--------------------------------4
1. 우유소비 감소추세
2. 원유의 공급과잉문제
3. 각종 가공우유 및 기능성우유 출시열풍
C. SWOT 분석---------------------------------------7
1. 미즈
2. 우유속에 진짜 과즙 듬뿍
D. STP 분석----------------------------------------13
1.Segmentin
2.Targeting
3.Positioning
E.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17
1. 광고
2.판매촉진프로그램
F. 제안점------------------------------------------19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Ⅲ.결론-----------------------------------------------22
- 본문내용
-
소비자행동은 욕구충족 지향적이므로 이러한 미충족 욕구는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 과정의 출발점이 된다.
그러나 모든 욕구가 구매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환기된 욕구의 크기와 중요성이 금전적 및 비금전적인 비용과 사회적 규범 등의 제약요인을 극복할 만큼 충분히 클 때 소비자는 비로소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동기가 부여되는 것이다. 따라서 마케터는 소비자의 근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것을 표적시장의 소비자들이 인식하도록 하여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서울우유의 <美's>와 남양유업의 <우유 속 진짜 딸기과즙(바나나과즙, 카페모카, 초콜릿)듬뿍 - 이하 진짜 시리즈>의 마케팅 활동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우유 시장이 점점 줄어들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이 두 제품이 어떻게 자사제품에 대한 욕구를 창조하여 소비자의 문제인식을 유발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두 제품의 마케팅 활동에 있어 미흡한 점을 지적하고,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번 과제에서는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 과정에서 문제인식 이외의 단계(정보 탐색 등)를 포함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음을 밝혀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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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g9***
(2014.05.05 11:5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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