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20세기 세계의 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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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진보주의(1920-30)
[일부수정]
본질주의(1930)
항존주의(1940)
재건주의(1950)
★신본질주의(1960~)
경쟁․우월성 강조
현재․미래 모두 중시



(사) 18C 자연주의→19C 계발주의
(철) 19C末~20C初;
실용주의(상대적 진리관)
(사) Platon … Erasmus
(철) ★관념론과 실제론
(사) Platon … Thomas Aquinas
(철) 절대적 진리관

Sputnik Shock
진보주의 수정보완
二元論的 사고관

교육
목적
전인양성
문화유산전달
(= 체계적 지식 전달)
정신과 지성을 훈련시켜 절대성 추구(= 인생의 목표제시 = 교육의 방향성 제시)
사회적 자아실현
(사회개조를 통해)
탐구력 배양(창의력 개발)


아동의 필요․흥미․경험중심 → 후기(1940); 생활중심(= 사회문제)

고전, 절대적 진리, 철학 등
사회적 자아실현이 가능한 내용(문명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
지식의 구조
= 지식의 기본개념․원리
= 일반적 idea
= 사고하는 방식
= 학자가 하는 일
= 중간언어(사고결과, 탐구결과)


아동중심의 문제해결학습
+ 구안학습
계별학습
→ 경험중심교육과정
교사중심의 계통학습
교사중심의 강압적 훈련
주입식, 암기식
직접적, 간접적 집단 활동
(집단적 역동)
󰠆󰠏 학교와 사회가 서로 협력
󰠐 교사의 임무: 교사의
󰠐 설득 중시
󰠐 → 주입식․암기식
󰠐 민주적 절차 중시
󰠌󰠏 목적과 수단을 동시에 중시
교육의 방법을 심리학에서 구함
탐구․발견학습
개별학습
학문중심 교육과정




Dewey
Kilpatrick
Parker
※ E.A.Sheldon의 Oswego Move ment와 F.W. Parker의 Quincy Movement
→ Pestalozzi 교육에의 회귀운동
★Bagley: 1938 「미국교육향상을 위한 본질파 위원회」
Horne
Ulich
★Hutchins 󰠏󰠈 세속파
Adler 󰠏󰠎
Cumingham 󰠏󰠈 종교성 강조
Martain 󰠏󰠎‘천주교파’
실존철학의 대표자
진정한 자아존중과 자유로운 지식훈련과 도야를 중시
Brameld
Bruner
‘Woods Hole'회의 결과 요약서 「교육의 과정」(1959)

본문내용
※ 진보주의의 19C末~20C初 신교육운동
개혁新학교
J.E. Demolins - 신학교
H. Lietz - 전원학교
G. Kerschensteiner - 노작학교
J. Dewey - 실험학교
R. Tagore - 평화의 집
M. Montesorri - 아동의 집
E. Olsen - 지역사회학교

▶ 신교육운동
서양 교육사에서 15, 16세기에 교화와 학교교육의 분리를 꾀한 것에서부터 시작되어 그 후 Rousseau, J.J.의 영향하에서 19세기로부터 20세기에 걸쳐 Pestalozzi, J., Fröbel, F. 등에 의해서 전개된 교육사조. 이 사조의 내용은 구체적으로 학교의 제도적 개선, 현실생활에 대한 학생의 능동적 참여, 다양한 교수매체 또는 수업 보조물의 활용, 측정 또는 평가방법의 개선, 청소년에 관한 연구, 생활지도의 효율화, 시민교육의 제창, 교육에 있어서의 구체적 이해 등이다. 특히 독일의 교육개혁가 Basedow, J.B.는 루소의 영향을 받아 1774년에 박애학사(博愛學舍, philantropinum)를 세웠고, Salz mann, C.G.은 박애학사에서 신체적 노작을 중시하는 교육을 함으로써, 학교와 생활의 유리된 폐단을 줄이려고 하였다.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지역사회학교(Community School)가 가지고 있는 특징은 신교육운동의 사조가 계속 진전되어 이루어진 학교이다. 이 사조는 20세기에 미국에도 영향을 미쳐 듀이를 중심으로 한 교육사상가들은 전통적 교과중심(subject centered)의 교육을 아동중심, 생활중심 교육으로 유도하는 실험학교 운동을 일으키게 한 바도 있다.


※ 재건주의의 배경
(사)󰠆󰠏 급변하는 현대사회 󰠆󰠏 진보주의(아동중심의 현실의 경험중시) 󰠏󰠈
󰠐 󰠉󰠏 본질주의(문화유신 전달이라는 인류학적 가치) 󰠏󰠋 세 가지 전통
󰠐 󰠌󰠏 항존주의(인생의 목표제시) 󰠏󰠎
󰠉󰠏 인문주의
󰠉󰠏 ★문명의 위기를 자각
󰠌󰠏 목적과 수단을 동시에 중시
3) 20C 유럽의 교육


자유주의
이상주의
→ (미) 항존주의
(교육방법에는 차이)
★실존주의(1970~) 獨․佛
→ 인간중심 교육과정 반영
인본주의적 심리학에 반영
(1970년대)
★분석철학(1960~)
= 언어분석주의
= 논리적 실학주의
= 논리적 실증주의


아동의 자연스런
개성을 신장
(현실적인) 인간보다는
이상적인 인간
(= 眞․善․美․聖이
충만)
인간의 참존재 의미를 깨닫게 해주자
(= 자아실현)
지식의 의미를 명료화




자아실현이 가능한 내용
(정의적인 면 중시)
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지식, 개념, 용어, 명제…



★개인의 중요성 강조
사회에 적합한 교육을 비판
인격교육, 도덕교육, 전인교육 중시
절대적 자유를 부여(※스스로 선택, 스스로 책임)
자아실현 위한 교과과정도 중시(지식․진리는 자기를 발견하고, 우리 인간을 자유롭게 해주므로)
교사와 학생간의 대화․만남․참여중시
→ 교사는 개성적이기 보다 학생들의 심적 갈등과 어려움을 깊이 공감하고, 그들을 도울 수 있는 정열을 소유한 사람이어야 한다
1960s 󰠆󰠏 발전교육론 비판
󰠐 고도의 산업화
󰠐 인간성 소외
󰠐 학문중심교육과정 비판
󰠌󰠏 합리주의적 관념주의․실증주의 비판

★논리적 탐구과정
[분석적 과정 →
평가적 과정 →
★사변적 과정 →
통합적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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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현실에 적용해봐도 무관하고 프레이리가 말하는 이상적 교사의 요소들도 지금 교육현장에 있는 교사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다. 프레이리의 교사론에 대한 책은 좋은 교사로 나아가는 방법들을 모두 적어놓았다. 그래서 교사가 되기 전은 물론이고 교사가 된 후에 읽어도 좋은 책이다. 교사가 되기 전에는 이런 교사가 되기를 꿈꿀 수 있고 교사가 된 후에는 지금까지 자신의 교육자로의 삶과 태도를 반성하게 해줄 수 있을 것 같다.*참고 저서:

  • 교육현실과 교육 학의 과제
  • 교육을 이용하였음.2) 발전교육론1960-70년대 우리교육을 풍미했던 교육사조로, 한마디로 교육이 경제발전․국가발전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라는 이론.교육이 경제발전․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측면은 두가지1) 근대화를 추진하는데 요구되는 인간의 행동 특성2) 경제발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발전교육론의 대두 배경1) 세계 2차 대전 이후에 세계교육의 특징의 하나로 발전교육론이 대두되었다. 2) 신생 독립국과 식민치하에서 독립한

  • 프레이리의 교사론 - 진정한 교사의 자질과 교육의 방향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이로 인해 진정한 교사, 학생을 인격적으로 존중하는 교사, 인간주의적인 교사로서의 자질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대사회에 필요한 교육의 방향과 교사로서의 자질을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통하여 더 심도 있게 고민하고 생각해 보고자 한다.Ⅱ. 본론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 브라질의 교육자로 20세기 대표적 교육사상가이며, 브라질을 비롯하여 전 세계를 돌며 문맹퇴치 교육에 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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