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현황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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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948년 공교육 제도의 수립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교육은 새로운 길에 접어들었다. 모든 학교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만 설립․운영하고, 사립의 경우도 국가의 공기(公器)이므로 법이 정하는 바대로만 설립․운영할 수 있으며, 학교를 포함한 모든 교육기관은 국가나 자치단체의 지도와 감독을 받게 된 것이다. 그리고 모든 국민은 의무적으로 공교육을 받도록 함으로써 의무교육 즉 의무취학을 입법화한 것이다. 이러한 의무공교육의 실시로 인해 이전에는 교육을 받지 못했던 저소득층 자녀들에게도 교육의 기회가 제공되고, 노동착취를 통한 아동학대가 방지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산업사회 이후 기술교육을 통해 자본주의의 발전과 국가 경쟁력을 높여 성장을 이룬 것도 의무공교육제도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교육을 국가가 독점하게 되자 강제적 통제와 표준화된 교육내용, 운영상의 관료주의적 풍토 등 많은 문제들이 자리 잡게 되고, 정치적 목적을 위한 도구로 공교육이 이용되기도 했다. 그리고 국민의 교육받을 권리를 실현하는 본래의 취지가 오히려 더 나은 교육을 받는 데에 걸림돌이 되는 경우도 일어나게 되었다.
이와 같은 것들로 인해 교육의 자율성과 창의성, 그리고 다양성이 소멸되어 가게 되자 이러한 문제들을 짚어가려는 부모와 학생들의 요구가 생겨나게 되었다. 거기에 전반적인 사회문화와 결합되면서 학교는 새로운 방향을 찾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1960년대와 70년대 존 홀트(John Holt) 등이 이러한 학교제도의 문제점들을 비판하면서 학교개혁운동이 가속화 되었다. 그 결과 여러 가지 대안적 모색으로 대안학교 및 자유학교(Free School), 챠터 스쿨(Charter School) 등이 생겨나게 되었다. 홈스쿨링도 이러한 배경 가운데 생겨난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학교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억압하고 협동과 사랑보다는 경쟁을 유도하며, 다양한 참여와 실천보다 지식 위주로 치우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라고 볼 수 있다.
홈스쿨링(Home Schooling)은 부모들이 직접 교사가 되어 집에서 자녀들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학교제도로 인해 교육과 양육의 역할이 분리되기 이전 즉 산업사회 이전의 일반적 교육 형태였다고 할 수 있다. 사실상 교육은 공교육을 위한 학교라는 사회적 기관이 생기기 훨씬 이전부터 이루어지던 활동이었다. 학교가 생기기 전에도 가정 안에서, 동네와 그 지역 안에서, 또래들 사이에서, 일터에서 그리고 종교 기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던 행위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학교교육을 떠나서 홈스쿨링을 시도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으나 그 현황에 대해서는 체계적인 연구가 되어있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므로 홈스쿨링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우리는 이 후에서 다음과 같은 것을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현재 우리나라에서 홈스쿨링을 실천하고 있는 가정에 대한 문헌과 인터넷 정보를 통해 홈스쿨링 운동의 현황을 살펴보고, 둘째, 홈스쿨링을 실천하는 데에 대한 여러 문제점에 대한 대책을 논의할 것이며 셋째, 이 홈스쿨링이 앞으로 어떻게 진전되어 갈 것인지 전망해 보고자 한다. 이것은 현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교육수요자들의 요구를 살펴볼 수 있으며 우리 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본문내용
Ⅱ. 홈스쿨링의 의미

홈스쿨링이란, 기존의 공교육과는 달리 가정에서 부모가 교사가 되어 아이의 지적 능력과 개성에 맞게 개인 교습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총체적인 학습 방법을 뜻한다. 단순히 학교에 보내지 않는 개념과는 달리 홈스쿨링은 가정에서 자녀의 개성, 흥미,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고려하여 아이에게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홈스쿨링은 요즘같이 자녀의 개성과 능력이 다양한 시대에 자녀의 다양한 학습욕구를 고려하고 부모가 일차적으로 교사가 되어서 자녀와 함께 학습계획을 세우고 교육과정, 학습내용, 학습 방법을 세우고 아이에게 맞는 최적의 교육방법을 제공한다. 이는 대안교육의 유형 중에서도 아동 개개인을 위한 맞춤형 또는 개별화교육을 지향하는 적극적인 교육 방식이다.
홈스쿨링에서는 부모가 교육의 주체가 되고 아이와 함께 모든 커리큘럼을 조절할 수 있기에 어떤 틀에 얽매이지 않고 교육과정에 유동성을 가질 수 있고 언제든지 개선점을 찾아 보완할 수 있다. 학교교육은 주입식이다 보니 지나친 강제성을 가질 수 있으나 홈스쿨링에서는 가족이 함께 대화하고 학습에 참여할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어서 정서적으로 안정되며 협동하고 사랑하는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가질 수 있다.

Ⅲ. 홈스쿨링의 발달 배경

산업사회에 들어서면서 가정에서 맡았던 교육이 학교교육으로 분리되기 시작하였다. 그 이전에는 가정에서 가족의 필요를 함께 채워나가면서 살아가는 데 중요한 것들을 배워나가는 오늘날의 홈스쿨링 형태로 교육이 이뤄졌던 것이다. 그러나 학교제도가 일반화되면서 교육과 양육, 가정생활이 분리가 되었는데 그에 따른 현실적인 문제가 드러남에 따라 다시금 그 흐름에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홈스쿨링 운동은 서구에서 1960년대부터 1970년대 초에 공교육제도에 대한 비판이 거세게 일어나면서부터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이 운동은 기존의 학교 형태를 벗어난 탈학교 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홈스쿨링 운동의 태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탈학교론을 우선 이해해야겠다.
탈학교론은 현재 택하여 운영되고 있는 학교제도의 이면적인 반교육적인 문제점에 대해서 비판하고 교육 본연의 목적과 기능을 되찾기 위해서는 학교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특정한 교육제도에서 벗어나 사회의 다양한 부문으로 확산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학교만이 아니라 사회의 변혁도 포함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폭넓은 전망을 갖고 있다. 탈학교론을 주장한 중심인물로서는 일리치(I.Illich), 라이머(E.Reimer), 홀트(J.holt)등을 들 수 있다. 이 중 이론적인 면에서나 실천적인 면에서 가장 영향력이 컸던 학자는 일리치이다.
일리치에 따르면 학교교육이 제도화되어 학교에 의해서만이 교육이 이뤄지는 것으로 인식이 되었으며 학교에 다니지 않는 것은 곧 빈곤과 무능력으로 의미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거의 모든 국가에서 국민의 전부가 학교교육을 받도록 했고, 이러한 노력으로 학교교육이 사회적 평등을 실현하리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평등한 교육을 받는다는 것은 경제적인 측면에서 불가능하다. 대부분의 국가는 의무취학의 연한을 늘려가고 있지만, 학교교육기회는 계층 간에 불평등하게 분배되고 있다. 또한 소수의 부유한 사람들이 많은 가난한 사람들보다 훨씬 많은 공교육 비를 차치하고 있다. 학교제도는 특권이 부여된 소수의 사람들이 세금을 내는 역진세 체제로서 사회의 분극화를 가져오고 있다. 그 결과 학교제도는 기회를 평등하게 하는 것이기 보다는 기회의 배분을 독점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된 것이다.
학교는 교사 아래서 교육을 받아야 만이 유익하고 꼭 필요한 일련의 과정을 학습할 수 있으며 사회에 유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어떤 신념을 갖도록 하였다. 이 신념은 인간은 취학으로만 사회적 인간이 될 수 있으며, 학교라는 특별한 곳에서 성장하지 않으면 그 과정이 적절하게 행해지지 않는다는 가정을 근거로 하고 있다. 이 결과로 ‘교육은 교육자의 관리 하에서 행해지는 제도적 과정의 결과’라는 신념을 저변에 깔아 놓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학습이 반드시 학교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학습의 증진이 표준화된 학교 교과과정의 습득으로 인해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학교교육은 스스로가 가질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적 욕구를 제거시키고 스스로가 창의적으로 학습할 책임과 기회를 빼앗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일리치는 학교제도의 문제점으로 인해 파기된 인간성을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을 파괴시키는 것으로부터 출발하며 새로운 교육기관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학교교육을 ‘조작적 제도’라고 보고 이에 대치되는 이상으로 ‘상호친화적 제도’를 든다. 이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중요성을 두고 사람과 환경사이에 자율적이며 창조적인 교류가 이루이지고, 서로가 상호의존하여 개인의 자유가 실현되는 사회이다. 그는 기존의 학교제도를 대치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제도로 ‘학습을 위한 네트워크’를 제안하며 훌륭한 교육제도는 다음의 세 가지 기능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첫째, 누구든지 학습을 하려고 하면 나이에 관계없이 인생의 어느 때든지 학습에 필요한 교육제도와 교재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일, 둘째, 교육자원 즉 자기가 알고 있는 일을 필요한 사람과 함께 나눌 수 있도록 연계해 주는 일, 셋째, 공중에 대해서 문제제기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그것을 위한 기회를 부여해 주는 일이다.
이 새로운 양식의 교육적 관계를 구축해 내기 위해서는 성장에 대한 태도, 학습에 유효한 도구 및 일상생활의 질과 구조가 동시에 변혁되는 것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그는 이에 앞서 학교에 대한 현재의 사고방식을 역전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제도화된 형식에 의해서 배우기 위한 시간이나 의지를 갖도록 유도하거나 강제성을 드러내는 교사를 고용하는 대신에 학생들의 자발성에 의존하는 교육이 요구된다고 하였으며 모든 교육내용을 교사가 직접 학생에게 주입시키는 대신에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와의 새로운 관계를 맺는 방식의 제시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Ⅳ. 외국의 홈스쿨링 운동 현황

1. 미국의 현황

미국에서는 1970년대에 들어서 공교육에 대한 비판이 거세어졌다. 이에 따라 자유학교 운동이 활발히 일어났고 아예 학교를 보내지 않겠다는 부모들이 점점 늘기 시작했다. 종교적인 이유로 홈스쿨링을 실천하는 가정들이 있었지만 1970년대만 해도 부모가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지 않는 경우는 얼마 되지 않았다. 그러나 80년대를 거치면서 홈스쿨링은 하나의 교육운동이자 사회운동으로 빠르게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미국은 홈스쿨링을 두고 몇 년에 걸쳐 법적인 절차를 거쳐 1993년 마침내 부모가 가정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아이를 유치원에서부터 대학까지 교육시킬 수 있는 법안이 통과되었다. 특히 초근 교내 총기난사와 마약, 음주, 섹스, 폭력 등 학교생활의 부정적인 이면이 부각되면서 많은 부모가 자녀를 스스로 보호해야겠다는 생각에 홈스쿨링을 택하고 있다. 부모들은 그 밖에 매우 다양한 이유로 홈스쿨링을 하고 있다. 아이들의 능력에 맞는 교육욕구에 맞게 교육을 시키려는 목적도 있고 새로운 시대에 흐름을 타서 새로운 생활양식에 따라 교육환경을 나름대로 조장해 주는 부모도 있다고 한다. 90년대에 들어서는 홈스쿨링도 다르게 보는 어떠한 시선 없이 자연스럽게 교육시킬 수 있었다.
미 연방교육부 통계에 따르면 1994년에서 99년 사이 미국의 홈스쿨링 학생 수는 36만 명에서 85만 명으로 급증했다. 미국 전체학생 5천여 만 명의 1.7%가 가정에서 부모를 교사로 삼아 집에서 공부하고 있다는 통계이다. 그러나 통계치는 교육부가 전국 5만 7천여 가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미국 전체인구를 대입하여 추정한 수치라 실제 숫자는 더 많을 것으로 추정하여 약 200만 명이 넘을 것이라고 말한다.
최근 이와 같이 홈스쿨링이 급증하는 추세는 부모들이 학교교육에 대하여 크게 불신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조사된다. 미 전국 홈스쿨 네트워크는 과거 미국의 홈스쿨링은 전통적으로 종교적인 이유로 홈스쿨링을 실천하거나 또는 진보적인 가정에서 주로 행해졌다고 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종교와는 무관하게 부모들이 공교육에 대한 불신이 크고 고학력자 부모들에 의해 주로 실천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홈스쿨링을 선호하는 추세가 강한 것은 부모들이 손수 자녀교육을 담당해서 부모 자식 간에 애정도 더 커지고 교육적이지 못한 학교환경으로부터 잘못된 도덕관념과 가치관이 형성되는 것을 보호할 수 있다는 점 등을 꼽고 있다. 홈스쿨링을 실천하는 아이들이 대학을 갈 때에도 SAT 등에서 정규학교 출신의 학생들보다 높은 점수를 받고, 학습에 있어도 진취적인 자세이고 호기심도 강해서 적응을 잘한다고 평가되고 있다.
한편 홈스쿨링을 실천하는 학생의 18%는 학교에서 일부 학과목을 파트타임 식으로 선택하여 수강하고 있으며 11%는 홈스쿨링 교재보다는 공립학교의 교재로 집에서 공부하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또한 교과내용에 있어서도 학교와 똑같은 교과과정대로 집에서 공부하는 학생은 8%에 불과하였고 과외활동을 하는 홈스쿨링 학생은 6%인 것으로 나타나 거의 집에서 공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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