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 양성론] 실력 양성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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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실력양성론은 무장투쟁론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 실력양성론자들이 친일을 하게 된 배경은 어디에 있는가?
․ 독립운동으로서 실력양성론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1910년,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으로 대한제국이 멸망한 후, 많은 사람들이 독립 운동에 뛰어들었다. 뜻있는 지사들이 각 지방에 신식학교를 세우고, 독립운동단체를 만들고, 신문을 펴내어 일제로부터 벗어나기를 꾀했다. 한편, 의병활동을 하거나 독립군을 조직하여 무력으로 항쟁한 이들도 적지 않았다.
이때의 독립운동 방법을 크게 나누어 본다면 실력양성론과 무장투쟁론이라 할 수 있겠다. 이 두 가지 방법론은 독립을 쟁취함에 있어 무엇이 가장 절실한가에 대한 입장차이이다. 실력양성론자들이 민족자강을 외쳤다면, 무장투쟁론자들은 민족의식에 입각한 투쟁을 부르짖었다. 이러한 생각 차이는 다음세대를 위한 교육방법에도 차이를 가져왔다.
실력양성론자들은 민족의 정신적인 각성을 부르짖었다. 우리가 일제에 나라를 빼앗기게 된 것은 우리에게 힘이 없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그렇다면 실력양성론자들이 말하는 힘은 무엇인가? 힘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나, 지식, 경제력, 무력 등. 나라의 힘을 잡아본다면 대략 이 세 가지가 아닐까 한다. 그 중에서 실력양성론자들이 긍정한 힘은 지식과 경제력이다. 또한 그들은 인격까지도 힘의 범주에 넣었다. 대표적인 실력양성론자인 안창호 선생은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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