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서울시 지하철 이용자 서비스 만족도 특성 분석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6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문헌 연구 고찰
1. 국내 문헌 연구
2. 해외 문헌 연구
3. 분석방법 관련 문헌 연구 고찰
4. 연구의 착안점
Ⅲ. 지하철 이용자 서비스 특성 대한 실증적 분석
1. 서비스 평가 항목 선정
2.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3. 분석방법 정립
4. 자료의 점검
Ⅳ. 지하철 이용자 서비스 특성분석 결과
1. 지하철 서비스의 특성 규명
2. IPA 분석을 이용한 서비스의 특성 비교분석
Ⅴ. 결론
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과제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나타난 이용승객의 이용만족도와 이용승객의 속성을 분석할 뿐만 아니라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아내어 궁극적으로는 지하철 이용도를 높이고 지하철 교통정책인 공익성 제고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향후 서울시를 포함한 수도권의 지하철운영방안 및 서비스방안 수립시 지하철 교통의 차별화된 지하철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서울시의 많은 지하철 이용자들이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원인으로는 지하철 이용자들이 느끼고 있는 정성적인 서비스 평가항목 및 지표 부분을 적절히 고려하지 못하고, 지하철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평가항목 등이 다변화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아직 서울시의 지하철 이용자의 평가지표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기존의 서비스 수준에 의한 평가방법에서 소홀하게 다루어진 정성적인 측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지하철 이용자들의 서비스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평가항목 및 측정지표들을 검토하여 서비스 평가시에 이용되었던 정량적인 부분과 정성적인 부분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평가지표를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하였다.
- 참고문헌
-
[1] 김세호, “도시교통정책”, 21세기한국연구재단, 1999
[2] 김연규, “철도서비스평가를 위한 항목 및 지표의 선정방안”, 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3] 김은정 외, 「윈도우용 SPSS통계분석 10」, 21세기사, 1996
[4] 김태호 외,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버스유형별 서비스평가 모형구축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2006
[5] 김태호 외, “변형된 IPA 분석기법을 활용한 도시부 도로 서비스 질 평가", 제57회 교통학회 학술발표논문, 2007
[6] 서울특별시, 2004년 지하철 서비스 품질평가(소비자부문) 조사보고서, 2005
[7] 심종섭 외, “지하철 이용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산학경영연구 제13권, 2000
[8] 오수종, “지하철 이용고객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학위논문, 2002
[9] 윤상훈 외, “지하철 이용자 서비스 질 평가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학위논문 2007
[10] 윤혁렬, “서울시 버스체계 개편에 따른 모니터링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4
[11] 이수일, 「SPSS를 활용한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통계분석」, 박영사, 2007
[12] 정준영, “지하철 이용만족도 영향인자에 관한 고찰”, 부산대 석사학위논문, 2000
[13] Janic Milan, The trans european railway network, transport policy, Vol.3, No.3, 1996
[14] FHWA, Traffic Control System Handbook, 1996
[15] Tian-Tian Li 외 3, In-train air quality assessment of the railway transit system in Beijing,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