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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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재래시장에 관한 이론적 고찰
재1절 재래시장의 기원
제2절 재래시장의 개념 및 기능
제3절 재래시장 활성화의 필요성

제3장 폐광지역 재래시장의 현황 및 사북시장의 환경 분석
제1절 폐광지역 재래시장의 현황
제2절 사북시장의 환경 분석

제4장 국내 재래시장 활성화 사례분석 및 시사점
제1절 횡성시장(강원도 횡성군)
제2절 정남진 장흥토요시장(전남 장흥군)
제3절 중앙시장(대전광역시 동구)
제4절 우림시장(서울 중랑구)
제5절 죽도시장(경북 포항시)
제6절 중곡 제일시장(서울 광진구)
제7절 논산 화지시장(충남 논산)
제8절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제5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제1절 기본 방향
제2절 세부 추진방안

제6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재래시장은 과거부터 지역주민들의 전통문화와 정서가 담긴 곳으로 일괄종합구매, 영세상인의 고용기회 및 중ㆍ저소득층에의 상품구매기회 제공 등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해 왔다. 그러나 1996년 유통시장 전면 개방 이후 외국유통업체 및 국내 대기업의 유통산업 진입, 정보화 사회에 따른 인터넷 통신판매 급증,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고급화 및 규격화 추구, 젊은 층을 중심으로 편리성을 중시하는 소비패턴 변화 등의 이유로 재래시장은 소비자에게 점점 더 외면 받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재래시장 내부적으로는 전근대적인 유통활동, 영세성, 비효율적인 경영, 조직화 및 협업화 부족, 시설 낙후성 등의 탓으로 그 경쟁력을 상실해 가고 있다.
한편, 강원도 폐광지역은 1980년대 말 까지 주탄종유 정책으로 활황세를 유지해 왔던 석탄광산이 석탄합리화 사업 등 주유종탄 정책으로 말미암아 차츰 폐광되면서 지역경제의 기저를 이루고 있던 석탄산업이 퇴조한 바, 이를 대체할만한 다른 산업이 발굴되기 이전까지는 지역경제가 침체할 수밖에 없는 한계를 지니고 있는 지역이다.
아울러 지역 상경제의 주축을 이루고 있었던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또한 유통구조의 개선 및 대규모 유통업체의 등장, 유통시스템의 현대화,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등의 추세에 떠밀려 갈수록 그 규모와 이용 빈도는 축소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중에서 정선군의 사북읍은 최근에 동원사북광업소가 폐광되면서 지역의 가장 큰 버팀목이 없어졌고, 반면에 강원랜드라는 유망기업이 관내에 오픈하면서 음지와 양지가 공존하는 특이한 지역이기도 하다. 특히 사북시장은 강원랜드라는 양지의 효과는 아직 미미하고, 폐광이라는 음지만 작용하여 왔기 때문에 그 양지의 효과를 조속하게 발현시키기 위한 작업이 필요하기에 이번 연구의 사례로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국내 재래시장 활성화 사례분석을 통하여 폐광지역 재래시장 활성화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으로는 활성화에 성공한 시장의 경우 초기에 활성화에 강한 의지를 갖고 있던 리더쉽 있는 소수의 상인에 의해 시작된 사례가 많다는 것이다. 또한 하드웨어적인 측면의 시장 활성화보다는 경영의 효율화나 마케팅력 강화와 같은 소프트웨어 측면의 활성화대책이 상대적으로 효과가 높다는 것이다. 또한 신용거래의 정착에 필수적인 신용카드 이용확대를 위한 노력이 중요한데, 신용카드가맹점의 확대를 위해서는 신용카드 장점과 기대효과에 대한 상인들의 인식제고가 필요하다. 그리고 관광객을 유치하여 시장활성화를 도모한 사례도 있는데, 예를 들면 전남장흥토요시장의 경우 재래시장을 관광코스와 연계한 관광상품화 전략이 관광객들로 하여금 새로운 체험관광 형태로 인식되면서 상당한 성공을 거두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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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청, 「재래시장 현대화전략」,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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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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