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사] 현재 국어교육 내에서 문법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24. 현재 국어교육 내에서 문법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1) 논의 과제의 국어학적 가치
(2) 개정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문법의 목표
(3) 자신의 견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24. 현재 국어교육 내에서 문법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요 약 >



문법은 언어의 표현 형식과 표현 내용 사이에 내재하고 있는 규칙과 원리를 말한다. 이러한 원리는 개별언어로서의 국어에 내재해 있는 규칙과 원리를 앎으로써 국어 생활, 즉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활동에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율적이며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데 필요한 기저 지식 체계라고 할 수 있다. 국어 능력의 토대로 문법의 기능과 원리를 바로 익혀 국어과 교육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아울러 기를 수 있다.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문법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국어의 원리와 규칙을 이해한다.
나. 실제 국어 생활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문법 능력을 기른다.
다. 국어를 사랑하고 국어 문화를 창의적으로 발전시킨다.



(1) 논의 과제의 국어학적 가치
문법은 언어가 가지는 표현 형식과 표현 내용 사이에 내재해 있는 원리와 규칙으로서 국어를 사용하고 올바른 국어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문법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국어 문법은 국어의 구조와 기능을 분석적으로 이해하고 국어를 통합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국어 능력을 기르는 데 기여한다.
개정 7차 교육과정의 목표에 부합하여 도구적 수단으로서 문법의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국어 사용 상황에 활용하며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문법을 익혀 국어 활동의 총체적인 맥락을 고려하며 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국어 문화를 바르게 영위하는데 그 디딤돌이 될 것이다.

(2) 개정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문법의 목표

다음은 개정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문법의 목표이다.

가. 국어의 원리와 규칙을 이해한다.
나. 실제 국어 생활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문법 능력을 기른다.
다. 국어를 사랑하고 국어 문화를 창의적으로 발전시킨다.

개정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문법의 목표를 보면 먼저 그 원리와 규칙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앎으로써 국어의 단위와 구조를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원리와 규칙을 파악하고 지식적인 측면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국어 생활에 사용하고 그 효과를 기대하면서 언어의 가치와 바람직한 국어 생활을 영위하는데 그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의사소통 수단만이 아니라 나아가 국어의 가치를 인식하고 배양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는데 다)에서 제시하고 있는 목표는 문법의 지식적인 측면을 발전시켜 태도 측면에서의 목표를 반영하는데 의미를 지닌다. 언어가 가지고 있는 정신과 문화적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도구로서의 가치 이상으로 평가하며 인지적인 측면과 정의적인 측면을 아울러 개정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법의 목표로 내세웠다.

참고문헌
개정 7차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 인적 자원부
최미숙 외 7人 (2008),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 평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교 영어전용강의 영어몰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
  • 대학교 영어전용강의 영어몰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Ⅰ. 서 론요즘사회는 국제화, 글로벌화, 세계화로 인하여 영어교육의 열풍이 초중고등학교 포함하여 각 대학교에도 일고 있어 과히 영어 하나면 모든 일이 해결될 것 같은 착각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국내 대학의 국제화 전략에 맞추어 영어 전용 강의가 현재 많은 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다. 영어 전용 강의는 글로벌 인재 양성, 각 학교마다 증가하는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고려, 국내 학습자들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과정
  • 국어교육과정의 전반적전체적인 모습을 살펴보기 위해 국어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를 알아본 후, 좀 더 구체적으로 국어교육과정이 어떤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우리나라 광복 이후의 국어교육과정의 변천 과정을 간략하게 살펴본 후, 현재 교육과정인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1. 국어교육과정의 성격국어과 교육의 성격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무엇

  • [교직]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별도 교육 프로그램
  • 무엇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 것이다. 기존의 교육과는 완벽하게 대비되는 새로운 교육이 과연 가능한지 의심스러운 것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대안학교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대안교육에 대한 나름의 개념 정의가 시도되고 있다. 기존의 교육과는 다른 교육으로서 현재의 학교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다양한 교육 방법으로 정의하려는 시도이다. 또한 대한학교를 기존의 제도 교육에서 규정한 학교의 형태와 내용에서 벗어

  • [교과교육] 문학교육
  • 교육과정의 변천현재까지의 각 차수 별 교육과정의 하위 내용과 개략적인 모습, 이념적 특성을 나타난 도표를 통해서, 제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국어과 전체 교육과정에서‘문학과목’의 위치와 성격은 많은 변화를 알아볼 수 있다.< 국어교과목의 변화 >1)시기고시 년도하위영역교과서특징비고교수요목1946읽기/말하기/짓기/쓰기/문법/국어학사중등국어(상․중․하) 52년부터는 고등국어(상․중․하)로 발행교육 과정의구성 이념이나

  • [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역사,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유과정, 미술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교육과정3.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4. 문화적 재생산으로서의 교육과정5. 경험의로서의 교육과정6. 개별적인 과업과 개념으로서의 교육과정7. 사회재건을 위한 안건으로서의 교육과정8. 경주로로서의 교육과정Ⅲ. 교육과정의 역사1. 교과중심 교육과정1) 배경2) 교육과정의 특징3) 비판2. 경험중심 교육과정1) 배경2) 교육과정의 특징3) 비판 Ⅳ.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1. 기본 방향2. 성격3. 목표4. 내용체계Ⅴ.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