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철학] 카스트 제도의 역사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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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고대 사회 : 카스트 제도의 발아
2.2. 마우리아 왕조 시대 : 카스트 제도의 쇠퇴와 정체기
2.3. 굽타 왕조 시대 : 정치·카스트 제도의 조화, 카스트 제도의 발달
2.4. 이슬람 정권 시대 : 이민족의 침입과 그에 저항하는 카스트 제도
2.5. 무굴 제국 시대 : 지배 계급의 귀족정치와 핍박받는 바이샤·수 드라
2.6. 영국의 식민통치 시대 : 변질된 카스트 체제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흔히 많은 사람들은 카스트 제도의 경직성을 강조한다. 특히 인도 사회는 다른 아시아 사회들과 더불어 서양의 관심 속에 빚어진 소위 ‘동양’에 속하며 카스트라는 이름이 외부로 명명되어 나아가게 된 16~17세기 이래로, 영국, 독일, 미국 학자들에 의해 카스트 제도라는 경직되고 정체된 제도를 가진 사회로 묘사되어져 왔다. 특히 영국 식민지 정부의 관료들의 의도대로 조성된 전통적 인도 사회는 종교적인 성격이 다른 어떤 것보다도 강한 모습으로 조작되어 당시 인도의 정치적 주권을 대표했을 왕권이 약화되었다는 사실이 많은 학자들에 의해 지적되고 있다.
이 글은 인도의 카스트 제도가 발달해 온 역사를 통해 카스트 제도의 일반적 특성을 고찰하고 그에 숨겨진 이데올로기적 시각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카스트 제도의 경직성과 탄력성의 성격 그리고 서양의 ‘타자’로서 표시된 인도 사회의 제 측면들을 비판적 안목으로 고찰할 것이다.

2. 본론

2.1. 고대 사회 : 카스트 제도의 발아

인도의 역사는 멀리 구석기 시대까지 더듬어 올라간다. 1922년부터 시작된 모헨조다로와 히라파에 대한 고고학적 발굴로 알려지게 된 인더스 문명은 대략 기원전 3000년 경에 시작된 농경문화였다. 인더스 문명은 잘 정비된 도시 체계를 갖춘, 상당히 발전된 모습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드라비다인에 의해 형성된 이 문화는 그 후 기원전 2000년 혹은 1500년경부터 인도로 이주하기 시작한 아리아인들의 베다 문화에 의해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이 과정 속에서 고대 사회의 계급상은, 아리아인들의 유입이 급속히 진전됨에 따라 드라비다인은 ‘다사’라고 하는 노예의 위치에 놓여지게 된다. ‘다사’는 이란어의 ‘다하’에서 유래된 듯 보인다. 고대 이란에는 제승(諸僧), 무사(武士), 농민(農民), 공장(工匠)의 네 다하가 있었고 이란의 이러한 네 다하가 이 인도의 신분제도에 영향을 미친 듯하다. 왜냐하면 아리아인이 유입되었을 때만 해도 인도에는 아리아인의 일반 자유민과 원주민의 두 사회구분(신분 또는 계층), 즉 두 바르나(varna - 색, 피부의 색에 따라 구분되어지는 계급)가 생겼을 뿐이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아리아인은 브라만교 문화를 완성하고, 그 후 많은 변천을 거쳐 사제자(司祭者)와 무사가 분화했으며, 원주민은 오직 육
참고문헌
김경학, 『인도문화와 카스트 구조』
김형준, 『이야기 인도사』
조길태, 『인도사』
이은구, 『인도 문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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