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엑스캔버스 디지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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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ro - 디지털 마케팅으로의 변화

1. 주제선정 배경

2. 엑스캔버스 브랜드 소개 및
segmentation & targeting

3. 엑스캔버스의 디지털 마케팅

4. 엑스캔버스 디지털 마케팅 평가

5. 엑스캔버스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새로운 대안 제시

6. 결론 및 앞으로의 방향

본문내용
Intro
유비쿼터스 세상은 IT 대한민국에서 더 이상 꿈이 아닌 현실이다. 집집마다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가 있고, 지하철에서 많은 사람들이 DMB 휴대폰으로 TV를 시청한다. 당연히 휴대폰은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었고, 초고속 인터넷망과 디지털 TV, 첨단 모바일까지 디지털은 진화를 거듭하면서 우리 생활 깊숙한 곳에 들어와 있다. 이런 디지털 시대는 마케터에게는 위기이자 기회가 될 것이다. 기존의 TV나 인쇄 광고처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메시지가 아닌 고객과 마케터가 함께 소통하는 시대를 맞이한 것이다. 국내 시장 소비자와의 소통을 유도하는 브랜드의 디지털 마케팅을 분석하고 더 나은 대안점을 찾고자 노력한 이번 과제를 통해 새롭게 변화하는 뉴미디어 속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구축 할 것인가를 앞서 경험해 볼 수 있었다. 우리 조는 LG전자의 LCD TV 브랜드 엑스캔버스가 새롭게 선보이는 디지털 마케팅을 평가하고 더 나은 전략은 제시 해 보았다.

1.주제선정 배경
디지털 TV 시장은 크게 삼성의 파브와 LG의 엑스캔버스로 양분화 되어 호황을 누리고 있다. 출시 때부터 삼성은 TV가 고가격의 고관여 제품이기에 명품과 럭셔리의 이미지를 앞세우며 “대한민국 최고의 브랜드는 당신입니다.”를 외치며 확고하게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파브-명품,럭셔리 라는 이미지를 심어놓았고 광고 역시 소비자들에게 먼저 노출되었기에 파브는 엑스캔버스를 TOM(브랜드 인지도)에서 43%로, 26%인 엑스캔버스를 압도적으로 제치고 우위를 선점했다. 뒤늦게 출시 된데다 파브가 추구하고 있던 디지털 TV + 명품, TV는 성능과 사운드라는 같은 광고의 컨셉트를 집행하고 있었기에 엑스캔버스는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선호도에서 파브를 따라잡을 수 없었다. 엑스캔버스의 “실감나게 볼수록 빠져듭니다.” 광고는 TVCF 명예의 전당까지 올라가는 쾌거를 이루었지만 광고의 효과는 파브가 이루어 놓은 높은 아성을 무너뜨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에 대해 엑스캔버스는 디지털 마케팅으로써 그 돌파구를 찾았다. LG전자 대표가 양방향 블로그인 <엑스캔버스 TV블로그>를 오픈하고 웹2.0마케팅을 선도하고 있다. 정형화된 1세대 홈페이지를 벗어나 엑스캔버스의 실제 사용법 등을 사진과 동영상 등으로 전달 확산 시키고 고객과 직접적인 대화를 통해 고객 인사이트를 강화하기 위한 2세대 블로그를 제작한 것이다. 또한 엑스캔버스 공식 홈페이지에 엑스캔버스의 다양한 사용용도를 알리는 카툰을 연재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 등록된 인터넷 게임 ‘브로드웨이’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배우 이진욱의 브로드웨이 여행기를 게재하며 많은 네티즌의 관심이 엑스캔버스에 끌리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처럼 엑스캔버스는 TV나 인쇄 광고에서 밀리던 파브와의 격차를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감으로써 브랜드 파워 우위를 차지하려 노력하고 있다.









2.엑스캔버스 브랜드 소개 및 segmentation & targeting

Xcanvas (LG전자) .
: 엑스캔버스는 영어의 extra-large(대화면), exciting(흥미로운), extreme(최상의), experience(놀라운 경험) 등을 의미하는 `'와 예술적 작업을 의미하는 `canvas'의 합성어다.
통합 브랜드를 도입한 것은 향후 본격적으로 전개될 세계시장 선점 경쟁에서 선도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 전략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에 바탕을 둔 것이다. 이제 브랜드 'X'는 LG의 TV 뿐만 아니라 노트북, MP3 등의 브랜드 명에도 활용되고 있어 더욱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창출하고 있다.

LG 전자의 기업 비전은 "인류의 삶을 더욱 흥미롭고 편리하게 하는 혁신적인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Digital 경영의 Leadership을 구현하는 기업이다. 이러한 비전은 기술력을 강조하는 LG사의 기업 이미지와 잘 조화를 이루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인류-삶-흥미-편리를 제공하려는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1)segmentation
 소득 및 연령에 따른 세분화
최근 LCD의 대형화 추세에 맞추어 주 제품군이 40인치인 만큼 대형화와 고화질을 내세우는 대형 TV를 설치할 넓은 공간이 필수적인데 이러한 공간(주로 집)을 확보하고 있는 사람들은 아직까지는 대개 소비력이 큰 구매층이다. 따라서 LCD 시장은 고소득층과 중산층을 위주로 시장을 세분화하였다. 특히 최근 들어 사이버 아파트와 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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