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기획론] 한국관광공사 분석 및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


Ⅱ. 한국관광공사의 조직 분석


1. 임무 분석


2. 현재의 미션 및 비전


Ⅲ. 이해관계자 분석


1. 이해관계자의 파악


2. 관계 분석


Ⅳ. 환경 분석


1. 거시적 환경 분석


2. 미시적 환경 분석


3. 내부 환경 분석


Ⅴ. SWOT 분석


Ⅵ. 전략적 방향 설정과 전략 형성


1. 전략적 방향 설정과 이슈 확인


2. 전략적 이슈 분석 및 전략 형성


3. 전략 체계도


Ⅶ. 결론 및 시사점


<별첨 > 한국관광공사 내부 관계자 인터뷰


본문내용
Ⅰ. 개요

인천공항에 여객기 한대가 들어오면, 관광업계 사람들은 ‘자동차 백대를 수출했다’고 말한다고 한다. 즉 관광산업의 부가가치가 다른 산업에 비해 얼마나 큰 지 알 수 있는 말이다. 세계화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지구촌이라는 말을 입증하듯 해외여행을 하고 있으며, 관광에 대한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관광 상품이 만들어지고 있다.
관광산업은 이미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성장하는 산업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고용효과도 높고 세계적인 불황에도 연평균 4.1%씩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듯이 다른 분야를 능가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세계 각국은 관광산업 육성에 힘쓰고 있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는 다른 국가들에 비해 관광산업에서 약세이다. 따라서 오늘날 중요한 국가 성장 동력으로 인식되고 있는 관광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관광공사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글로벌 관광산업의 강국이 되기 위한 한국관광공사의 전략을 기획해보고자 한다.


-경영목표 및 전략

ㅇ 글로벌 시장개척을 위한 통합마케팅 활동 강화
ㅇ 관광산업의 신성장 동력화 선도
ㅇ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협력지원 강화
ㅇ 녹색성장을 위한 관광기반 구축
ㅇ 지속가능 경영시스템 구축

-기관유형

공기업(준시장형)

-기관설립근거

관광 진흥, 관광자원 개발, 관광산업의 연구ㆍ개발 및 관광 관련 전문 인력의 양성ㆍ훈련에 관한 사업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국가경제 발전과 국민복지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여 「한국관광공사법」에 의하여 설립.

- 기관의 상위 또는 통제부서

문화체육관광부


- 기관의 기능 및 역할
설립 목적·기능
주요사업
(한국관광공사법 제1조)
국가 경제발전과 국민 복지 증진에 기여

(한국관광공사법 제 12조)
1. 국제관광 진흥사업
2. 국민관광 진흥사업
3. 관광자원 개발사업
4. 관광산업의 연구, 개발사업
5. 관광관련 전문인력의 양성과 훈련사업
6. 관광사업 발전을 위한 부대사업





- 기관의 역사(연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시회 기획서] 외국인을 겨냥한 한국 배낭 여행 코스
  • 전시회 기획서-외국인을 겨냥한 한국 배낭 여행 코스-목 차◈ 외국인을 겨냥한 한국 배낭 여행 코스 ▣ 환 경 분 석► 전시회 개요• 주제 선택의 배경• 컨벤션 개최주체 • 목 적 • 개최일자 및 장소 • 컨벤션 내용• 전시 기획을 하는데 있어서의 SWOT 상황분석• STP 분석• Target• Positioning 전략▣ 전시 세부 계획• 전시 운영 조직의 구성.• 전시 개요• 전시 품목• 부대 행사• 전시 참가 안내• 참가비• 참가 업

  • 음식관광마케팅
  • 음식관광마케팅Ⅰ. 서 론 1. 음식 관광의 정의 2. 음식과 관광의 관계와 중요성3. 음식관광의 현황과 전망Ⅱ. 본 론 1. 국내 현황 및 사례 가. 한국 지역 음식축제 현황 나. 한국 지역 음식축제 사례 2. 해외 사례 가. 싱가포르의 음식축제 나. 홍콩 음식 축제 다. 프랑스 망똥 레몬 축제 3. SWOT분석과 STP전략가. 한국 음식 세계화를 위한 SWOT분석나. 음식관광에 대한 STP 전략Ⅲ. 결 론 1. 한국음식관련 설문조사 결과 2. 음식관광축제의 문제

  • 관광진흥정책 -한국의 관광정책의 나아갈 방향
  • 관광산업의 특성상 기업이나 개인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국가차원의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계획 및 개발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관광 선진국의 경우는 다양하고 종합적인 관광정책을 수립하여 장기적‧전략적 관광 진흥을 도모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로 인해 국제 관광시장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현실이다. 우리나라 역시 관광 진흥을 위하여 국내ㆍ외 관광환경변화 전망과 한국관광의 현실태 및 문제점 분석, 그리고 관광정책의 변화추세와 새로

  • [서비스운영관리] 한화리조트 서비스경영분석
  • 론한화리조트 사업의 개발방향과 전망사회, 경제적 변화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개발방향사업전망국민소득의 증가-레포츠관련 소비지출의 증대질적위주의 생활추구스포츠 중심의 건전한 사회 여가문화 정착고급화, 다양화, 전문화를 갖춘 공급전략의 수립구매계층의확대에 따른시장규모의 확대일시적인공급과잉 현상 조짐여가시간의 증가-주5일 근무제도 도입여가활동 참여율 및참여횟수의 증가장기체재형 관광형태의 정착장기체재형

  • [관광사업론] 국내외 지역축제 사례 분석을 통한 한국지역축제의 발전방안
  • 론적 연구를 할 것이다. 후에 문화관광부와 관광공사의 통계적 자료와 연구 논문,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한국과 일본의 지역 축제 현황과 실제 사례를 비교 연구할 것이다. 이러한 자료와 연구를 토대로 한국 지역 축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성장가능성을 진단해보고 개선방안을 도출할 것이다.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1. 지역축제의 개념 축제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개인 또는 공동체에 특별한 의미가 있거나 결속력을 다져주는 사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