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 놀이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놀이문화에 담긴 Talk! Play! Love!
2) 민속놀이 개관
Ⅱ. 본론
1. TALK (말놀이)
1) 두꺼비집 짓기 - 왜 두꺼비에게 새집을 지어달라고 했을까?
(1) 놀이설명
① 놀이의 개관
② 놀이방법
(2) 궁금증 해소 답변 (놀이의 유래)
2. PLAY (움직이면서 하는 놀이)
1) 널뛰기 - 왜 널뛰기를 즐기는 사람은 대부분 여자일까?
(1) 놀이설명
① 놀이의 개관
② 놀이방법
1. 놀이도구
2. 널뛰기 방법과 동작
(2) 궁금증 해소 답변 (놀이의 유래)
2) 비석치기(비사치기) - 비석치기의 재료는 왜 돌을 썼을까?
(1) 놀이설명
① 놀이의 개관
② 놀이방법
(2) 궁금증 해소 답변 (놀이의 유래)
3. LOVE (협동심을 기르는 놀이)
1)사자놀이 - 이 세상의 수많은 동물 중에, 사자를 택한 이유는?
(1) 놀이설명
① 놀이의 개관
② 놀이방법
(2) 궁금증 해소 답변 (놀이의 유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놀이문화에 담긴 Talk! Play! Love!
지난 해 모 휴대폰 회사에서 ‘TPL(Talk, Play, Love)은 인생은 구성하는 3가지 요소!’라는 내용의 광고를 내걸어 큰 인기를 끈 적이 있다. 이 광고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인생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놀이문화를 3가지 요소로 설명해보고자 하였다. 위의 원리를 대입해 전통 놀이를 Talk(말놀이), Play(움직이면서 하는 놀이), Love(협동심을 기르는 놀이)의 3부분으로 나눈 후 ‘놀이문화에 담긴 Talk! Play! Love!’를 알아본다. 또한 방대한 민속놀이의 종류 중에서도 우리가 이름은 많이 들어보았지만 자세히는 알지 못하는 놀이에 대한 궁금증과 관련해 놀이의 특징과 방법, 유래를 알아본다.

2) 민속놀이 개관
- 놀이의 기원 : 고대 원시사회에서는 공동노동에 기초한 생활이었기에 생활과 놀이가 일치되어 있었다. 삶이 곧 놀이요 놀이가 삶이었다. 놀이는 노동에서 오는 피로, 인간끼리의 갈등, 자연의 두려움을 해소하는 방안으로 일과 함께 있었다. 예를 들면 노동의 공동체적 성격은 놀이의 공동체적 성격을 나타내게 된다. 절기마다 대동놀이가 행해 졌으며 그 대동놀이는 공동노동에 의한 자연스런 결과물이었다. 인간의 놀이가 동물의 놀이와 다른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일과 놀이가 결부되었다는 점이다.
- 민속놀이와 전통놀이 : 전통놀이는 대개 민속놀이와 동일한 뜻으로 사용하는 말이지만 엄격히 말하자면 큰 차이가 있다. 전통놀이는 놀이 생성 과정에서 볼 때 원형에 해당하며 최초로 생겨날 때 그 골격을 지닌 놀이를 일컫는다. 민속놀이는 전통놀이가 계승되면서 변모한 형태를 포함한다(김종만, 1993).
- 민속놀이의 정의 : 국어사전에는 '각 지방의 풍속과 생활 모습이 반영된 민간에 전하여 오는 놀이'라고 정의 하고 있는데 민속놀이란 '우리 조상들의 얼과 슬기, 생활모습, 풍습 등의 발자취를 더듬어 볼 수 있는 역사적인 소산물로서 전승ㆍ발전해 내려오는 놀이'로 그 가지 수를 모두 헤아리기는 어려우나 150여 가지로 추정하며, 우리나라 민속놀이는 대부분 설날· 정월대보름· 단오· 한가위 등 4대 명절에 집중되어 있다. 이러한 전래 놀이는 전국에서 행하는 국중(國中)놀이, 일부 지역에서만 행하는 향토놀이, 황해도와 강원도 북부를 경계로 하여 이남에서 행해지는 남부놀이, 이북에서 행하는 북부놀이로 나누기도 한다. 그러나 놀이의 내용은 거의가 풍작을 기원하는 것이다.
- 민속놀이의 특징 : 첫째, 민속놀이는 세시풍속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둘째, 남자들은 공격적이고, 격렬한 놀이 즉 <치기>와 <차기> 중심인데 비해 여자들은 부드러운 손놀림과 율동적으로 짜여진 <놀이>와 <뛰기> 중심이다.
셋째, 전래되면서 그 시대상의 영향을 받아 민속놀이는 남녀 놀이로 구분하기 어렵게 되었는데 이것은 관습과 성차별이 차츰 극복되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넷째, 그래서 민속놀이는 시대상을 잘 반영하고 있고 억압된 삶의 양식과 왜곡된 시대의 아이러니도 엿볼 수 있는 등 그 민족성이 짙게 배어 있어 값진 문화적 유산의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민속놀이는 흔히 민속오락, 민속경기, 민속유희, 민속예능, 전승놀이, 향토오락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것은 민속놀이라는 개념 속에는 싸움을 뜻하는 경쟁의식을 비롯해서 흥을 뜻하는 유희성, 즐김을 나타내는 오락성,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성이 복합적으로 담겨있기 때문이다. 윤영근의 민속놀이 배움터, http://www.kukrak.es.k

Ⅱ. 본론

1. TALK (말놀이)
1) 두꺼비집 짓기 - 왜 두꺼비에게 새집을 지어달라고 했을까?
(1) 놀이설명
① 놀이의 개관
두꺼비집 짓기 놀이는 흙이나 모래장난을 즐기는
어린이들이 손에 흙을 덮고 다져 자그마하게 굴을
만들면서 재미있게 노는 놀이이다.
장난이 심해지는 일곱 살을 전후한 어린이들은 여
름철이 되어 강이나 바닷가에 나가 목욕을 할 때면
몸을 햇볕에 쪼이면서 이 놀이를 하곤 했다. 또한
마당에서 흙이나 모래 장난을 할 때에도 이 놀이를
하였다.
두꺼비집 짓기는 어린이들이 먼저 모래를 자기 앞에 적당히 모아 놓고 왼손 또는 오른손을 그 속에 묻은 다음 그 위에 모래를 조금씩 놓으면서 두드리면 모래가 단단히 다져졌다. 그 다음 살며시 손을 뽑고 그 안을 정리하면 자그마한 굴이 되었다. 어린이들은 그것을 '두꺼비집'이라고 하였다. 놀이를 할 때 어린이들은 다음과 같은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두껍아 두껍아 집지어라
황새야 황새야 물길어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의 전통놀이문화
  • 중국의 전통놀이문화서론 1. 문제제기2. 연구의방향본론제1장 전통놀이 문화의 개념과 종류제 1절 놀이문화의 개념제 2절 놀이문화의 종류제2장 대표 전통놀이 문화의 역사와 하는 방법제 1절 마작의 역사와 하는 방법제 2절 탈춤(사자춤과 용춤)의 역사와 하는 방법제 3절 폭죽의 역사와 하는 방법제 4절 무술의 역사와 하는 방법제3장 놀이문화의 장단점제 1절 장점제 2절 단점제4장 대중매체에서 엿볼수 있는 놀이 문화제 1절 영화 변검에

  • [전통문화] 전통놀이문화
  • 서론우리의 전통문화에는 일찍이 선인들이 생활 속에서 슬기롭게 창조하고 계승해온 다양한 놀이문화가 있다. 이 놀이문화는 오랜 전통을 지니고 계승되어 오늘날 우리의 민속놀이로 발전해 왔다. 그런데 오늘의 우리 사회는 서구화 일변도의 세파에 시달려 이처럼 소중한 민속놀이가 왜곡되거나 급격한 변질의 과정을 겪고 있다. 그리고 세상 인심이 각박해져, 말씨와 행동거지가 거칠어졌는가 하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놀이들이 위험스럽고 도박

  • [가정학] 어린이들의 놀이문화-전통 놀이(소꿉놀이, 윷놀이, 딱지치기, 팽이치기, 사방치기)
  • 놀이 배움터, 네이버 카페네이버 백과사전, 위키사전어린이 민속박물관전통문화 민속놀이자료출처감사합니다소꿉놀이, 혹은 소꿉장난이라고도 하며 소꿉친구라는 말에서 보듯이 어릴적부터 허물없이 지내는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행해지는 놀이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놀이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사람들이 모여 살기 시작하면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것이며, 나이 어린 아이들 사이에서 널리 행해지는 놀이이다. 4① 방안이나 대문 밖 또

  • [전통문화와 아동교육] 전통놀이에 대해서
  • (목차)- 전통놀이의 의미- 전통놀이의 특징- 전통놀이의 생성된 배경- 전통놀이의 종류-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전통놀이의 사라져 가는 원인- 전통놀이의 활성화 방안(서론)우리의 전통문화에는 일찍이 선인들이 생활 속에서 슬기롭게 창조하고 계승해온 다양한 놀이문화가 있다. 이 놀이문화는 오랜 전통을 지니고 계승되어 오늘날 우리의 전통놀이로 발전해 왔다. 그런데 오늘의 우리 사회는 우리의 소중한 놀이문화

  • [한국민속과 전통문화] 나의 민속문화 체험학습 - 통영 오광대 놀이, 부천 무형문화 엑스포, 부평 역사박물관
  • 한국민속과 전통문화 나의 민속문화 체험학습 - 통영 오광대 놀이, 부천 무형문화 엑스포, 부평 역사박물관목 차1. 들어가는 글 2. 본 문 (1) 통영오광대 놀이 ① 소 개 ② 구성 및 내용③ 느낀 점 (2) 부천 무형문화 엑스포① 남사당놀이 ② 느낀 점(3) 부평 역사박물관 ① 사계절 농촌 풍경② 의식주 생활 ③ 혼례④ 상례와 제례⑤ 느낀 점 3. 보고서를 작성한 후4. 참고문헌1. 들어가는 글한국민속과 전통문화를 통해서 저는 수봉 민속놀이 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