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베르크송 시간과 자유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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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6.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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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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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 베르크손의 시간관
1) 제 1 이원성 : 시간과 지속
2) 흐르는 시간과 내적 직관
3) 창조적 시간
2. 생명에 대한 두 가지 시나리오
1) 기계론적 비판
2) 목적론 비판
3. 생명의 이야기
맺는 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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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앙리 베르그송(Henri Bergson, 1859-1941)이 철학적 사유를 시작함에 있어서 맨 처음 대면하였던 대상은 바로 시간 개념이다. 수학 경시 대회에서 그 재능을 인정받을 정도로 과학적 연구에 소질을 보인 청년 베르그송이 철학을 공부하기 위해 파리 고등 사범학교에 입학한 것은 그의 담임 교사를 실망시키기에 충분하였다. 그러나 소질은 어쩔 수 없어서, 고등 사범을 졸업한 직후까지는 그가 일찍이 스펜서(Spencer, 1820-1903)에 경도된 결과 수용하게 된 기계론적 이론들을 받아들이고 있었으며 과학 철학에 관한 박사논문을 쓸 요량으로 과학의 근본적인 개념들을 검토해오고 있었다.
이 때 그는 당연히 역학이나 물리학에서의 시간 개념을 접하게 되었으며 "과학적 시간은 지속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고는 놀라움을 금치 못하였다. 플라톤이 철학을 '경이'로 정의했듯이, 베르그송의 전(全) 철학은 이 최초의 놀라움에서 비롯된다. 베르그송은 흐르는 시간 앞에 선 자신의 경이를 항상 극적으로 묘사하고 있는데, 이 최초의 경이는 결국 과학적 인식 형태와 그 인식이 겨냥하고 있는 실재와의 간극에서 발생한 것으로, 아직까지도 '베르그송니즘(le bergsonisme)'을 살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당연히 베르그송과 함께 이 출발점에서부터 우리의 작업을 시작해야만 하겠다.
그러나 과학적 '시간'과 구별되는 '지속'은 출발점인 동시에 중심이다. 원심력에 의해 항상 끊임없이 그 곳으로 되돌아오는 행위 자체가 철학자 베르그송의 사유의 운동이다. 이제 이와 같은 시간 관을 가지고, 아니 그보다 베르그송이 잘 쓰는 표현대로 하면, "실제적 지속 안에 자리잡고" 생명의 극적 드라마를 보아야 하겠다. 그러나 지속은 우리에게 현미경이나 망원경, 아니면 그 어떤 마술 안경의 노릇을 해서 생명을 보여주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우리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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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과 자유의지
http://www.masilga.com/philosophy/Bergson/MasilHost01.asp 베르그송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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