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만화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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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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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만화의 어원
Ⅱ. 일본 만화의 흐름
(1)우주소년 아톰
(2)성년지
(3)1986년대의 정보만화
Ⅲ. 일본인의 만화관
Ⅳ. 일본 만화를 통해서 본 일본의 문화
(1)요리문화
(2)성문화
(3)스포츠문화
Ⅴ.일본 만화의 유해성
(1)와카야마현의 유해만화 추방운동의 발달과 전개과정
(2)결과
Ⅵ. 한국 만화계에 미친 일본만화의 영향
(1) 일본 만화의 침투
(2) 일본 만화의 특성과 힘
(3) 일본 복사만화
(4) 반성과 대책
Ⅶ. 결론
- 본문내용
-
Ⅰ. 만화의 어원
만화라는 말이 지금은 일상화되어 있는 언어이지만, 우리나라 어휘에 포함된 것은 구한말 일본문화가 밀려오면서 만화라는 어휘도 일본에서 쓰던 것을 그대로 넘겨받은 것이다.
일본에서도 만화라는 말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채 백년도 되지 않는다. 일본에 영화가 들어온 것은 1896년의 일이고, ‘만화’라는 말이 처음 쓰이기 시작한 것은 1899년의 일이다. 그해 기다자와가 시사신보에 입사하여 일요판 부록에 시사만화라는 말을 사용한 것이 시초였다.
그러나 만화라는 어휘가 처음 등장한 것은 아니고 현대적 일상화된 의미에서의 만화의 시초를 일컫는 것이고, 그 이전에도 만화라는 어휘가 사용되고 있었다. 바로 일본 고유의 풍속희화인 우키요에의 대가 카쓰시카 호쿠사이가 자신의 스케치 작품에 ‘호쿠사이망가‘란 말을 사용한 것으로, 비록 그림의 성격은 비슷하나 내용이나 주제 및 전개의 장르적 특성을 이와 구별하기 위하여 사용된 어휘가 바로 ’만화‘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도 만화적 성격을 띤 풍자화가 등장한 것은 이미 19세기말이지만 본격적인 출발을 하는 것은 1909년 ‘대한 민보’에 게재되기 시작하면서부터 시사만화라는 어휘도 차츰 사용되어 만화가 일반적으로 쓰이게 되었다.
이처럼 우리 나라에 만화가 도입된 것은 나이 80년에 가까우나 사실상 만화의 뿌리 또는 전신으로 볼 수 있는 풍자, 풍속화는 이미 단원, 혜원의 그림에서도 찾아볼 수 있으며 그 범의를 확대하면 훨씬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 갈 수 있다. 다만 일제시대부터 일본문화의 지배는 우리만화에까지 깊은 영향을 주어 일본적인 냄새가 짙게 풍기고 있어, 우리 만화의 뿌리를 찾는 연구가 시급하다고 하겠다.
Ⅱ. 일본 만화의 흐름
일본 만화사에서 최초의 근대적인 의미의 만화는 1834년에 등장한 호쿠사이만화이다. 이는 귀족이나 무사를 풍자한 풍자만화로 시사만평의 지평을 열은 것이다. 만화는 당시 글을 모르는 대다수의 민중에게 사회분위기를 쉽게 그리고 통렬하게 보여줌으로써 시대적 공감을 불러 일으켰다. 이렇듯 일본 만화의 시작은 인쇄술의 발달에 힘입어 성장한 사회비판과 풍속 풍자의 매체로서 이루어졌다.
이후 본격적인 민권 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한 자유민권기(1845-1868)에 이르러 풍자만화는 꽃을 피우기 시작한다. 만화를 위주로 한 주간잡지 등이 생겨 많은 호응을 얻었다. 그러나 풍자만화가 수천부의 대량부수로 발행되자 당시 동요하는 민중에게 광범한 공감을 불러 일으켰고 정부로서는 위협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결국 정부의 단속이 시작되었다.
최초의 단속 대상이 된 것은 1880년 <마루마루진 문>에 게재된 <난수경>였다. 위협적인 풍자만화에 정부당국은 신문지조례에 의거 발행 금지 처분을 내린 것이다. 또한 시국풍자 주간지 <가타쿠라 진보>도 신랄한 풍자화로 인기를 얻더니 기어이 필화로 이어졌다.
그러나 이러한 필화에도 불구하고 일본만화는‘한편의 그림 만화’ 또는 ‘카툰‘이란 분야를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 카툰 만화에 있어 두 개의 큰 장르는 정치만화와 풍속만화였다. 1897년 영사기가 도입되자 무성영화는 만화가의 상상력을 자극해 마치 무성영화를 보듯이 스토리가 이어지는 연속 만화인 코믹스, 즉 스토리 만화가 탄생하게 됐다.
일본만화를 역사적으로 보면 다이쇼우에도 존재감있는 캐릭터와 꿈을 만드는 캐릭터는 히로를 만들었고, 그 히로에 등장은 스토리 만화역사와 깊은 관계가 있다. 그것은 사회비평이나 사상표현의 하나의 형식으로 발달해 온 것을 알수 있다. 또 역사적으로 보면 전통적인 것이 아니고 저속한 것이다. 그러나 매스컴의 발전과 변화에 따라 만화의 의미와 기능도 점차로 변하였다. 일본만화는 적본에서 어린이용 스토리 만화가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어린이 만화가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게 된 것도 단편 시사만화가 연속스토리 만화로 전환되면서 부터이다. 코믹스의 눈부신 신장은 신문 연속만화를 단행본으로 출간하기 시작한 고단샤 같은 대형 출판사의 역할로 가능했다.
연재만화의 단행본 출판시대의 견인차가 된 두 출판사는 지금까지 이루어졌던 만화의 사회적 역할보다는 즉 시사 만평 또는 정치만화의 성격을 탈피하고 오락성이 훨씬 강화된 만화로의 전환을 가져왔다.
‘놀이’를 위한 만화는 만화잡지의 발전과 맞물려 만화책과 잡지의 발행부수를 크게 늘려 만화왕국으로서의 도약을 거듭한다. 시장규모로 볼 때 1990년 만화영화를 제외한 일본의 순수 만화 단행본 및 만화잡지의 연간매출액이 33억 7천 달러이고, 총 발행부수는 단행본이 5억 5천만부, 만화잡지가 14억 5천만부라는 천문학적 숫자에 달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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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만화변천에 대한 역사적 연구 (논문)
세계의 만화 만화의 세계 - 1991 미진사
만화보기와 만화 읽기 - 1994 한나래
세계를 감동시킨 애니메이션 이야기 - 1996 초록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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