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 다문화가정의 아이와 엄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그램 소개
◎ 프로그램 목적
◎ 프로그램 필요성
◎ 프로그램 개요와 대상
◎ 프로그램 추진전략
◎ 교육프로그램
□ 교육목표
□ 세부내용
가. 교육프로그램 명
나. 공연계획 (시와 노래 발표회)
2. 프로그램 평가
◎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한 평가
① 책 놀이나 음악 활동을 통해서 다문화가정의 현실적인 고민을 풀 수 있을까?
② 용어의 모호성
③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를 인정받고 함께 공동체를 이루어서 살 수 있을까?
◎ 연구대상에 대한 평가
① 왜 서울시인가?
② 다문화가정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③ 왜 하필 아이와 엄마인가?
④ 아이들 나이의 범위는 어디까지 인가?
◎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평가
① 왜 시와 노래로 한국어를 가르치나?
② 부모와 아이가 같은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받는 것이 올바른가?
③ 한 달에 두 번 활동으로 한국어를 배우기가 적절한가?
◎ 척도에 대한 평가
① 대상을 선정할 때 기준이 명확했었나?
② 대상자를 모집하는 방법은 어떤 기준으로 했는가?
③ 사전조사와 사후조사가 이루어 졌나?
④ 강사들은 자신의 수업에 만족을 하는가?
◎ 실효성에 대한 평가
① 교재의 문제.
② 프로그램 빈도 수
③ 프로그램 비용 문제
④ 목적과 프로그램의 일치성.
⑤ 프로그램의 접근성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프로그램 소개

◎ 프로그램 목적
○ 도서관에서의 지속적인 책 놀이 활동을 통해 우리의 말과 글, 문화에 익숙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정의 아이와 엄마들의 현실적인 고민을 풀어간다.
○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이 자기이야기를 시로 표현하고, 다시 노래로 만들어 전달하게 한다. 그 과정에서 자기를 사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다문화가정이 그들의 생활주변 가까운 공동체들로부터 ‘다문화’를 인정받고, 함께 공동체를 이루도록 지원한다.
◎ 프로그램 필요성
○ 2007년 교육부발표에 따르면 다문화가정의 자녀는 2005년 6,121명에서 2007년 13,445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국제결혼 또한 1990년 1.2%에 불과했던 것이 17년 새 10배 이상 늘어나는 추세이다.
○ 또한, 어머니가 외국인인 경우가 전체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언어습득기인 유아기에 우리말이 미숙한 외국인 어머니와 함께 생활함에 따라 언어 발달이 지체되어 학습 이해도가 낮고 단지 엄마가 외국인인 이유로 또래집단에서도 따돌림을 당하는 등 부적응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 최근 뉴스보도에 의하면, 실제 정상인 다문화가정아이의 학교생활 중 언어발달지체와 부적응에 따른 행동으로 정신지체 판정을 받는 경우가 발생하는 등, 이들이 학교 생활에 큰 어려움이 겪고, 마음의 상처를 받아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 평택대 청소년복지학과 정하성 교수의 조사에 따르면 국제결혼가정 자녀 중 자신이 한국인이라고 생각하는 비율은 16.7%에 그쳤고, 43.3%가 스스로를 외국인으로 여긴다고 한다.
○본 사업은 이러한 다문화가정구성원, 특히 어머니와 아이에게 책놀이활동을 통한 언어리터러시교육, 시를 읽고 쓰는 작업과 노래부르기를 하면서 우리말을 이해하고 습득하게 하고자 한다. 또한, 그 과정속에서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정서적 안정과 자신감을 회복하여 자기정체성을 확립하고, 공동체안에서 ‘다문화’을 이해받고 존중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 프로그램 개요와 대상
○ 기간 : 2008년 3월 ~ 12월 (184시간)
○ 지역 : 서울특별시 성동구 / 은평구 / 마포구 / 강동구
○ 내용
- 교육대상 : 서울시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아이와 엄마들
- 교육기간 : 2008년 3월말 ~ 12월초까지 (184시간)
- 교육장소 : 1. 성동구(어린이도서관 책 읽는 엄마 책 읽는 아이)
2. 은평구(어린이도서관 꿈나무)
3. 마포구(어린이도서관 숲속 작은)
4. 강동구(어린이도서관 함께 크는 우리)
- 교육내용 : 책 놀이/노래활동
 우리말이해와 습득, 자기감정읽기, 시로 표현하기, 자기존중하기
 시, 노래 작품 발표회
○ 총사업비 : 일금이천육백육십만원정(₩26,600,000)

◎ 프로그램 추진전략
○ 성과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전략
- 지역사회단체와 다문화가정관련단체(건강가정지원센터, 외국인노동자센터, 결혼이민자지원센터 등)와 연대하여 교육대상을 추천받고, 전문가와의 연수로 활동가들이 다문화가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한다.
- 책임강사와 각 도서관별 활동가들의 지속적인 모임을 통해 교육활동, 교수안에 대해 함께 기획, 논의, 공유하고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역량강화에 노력한다.
- 교육대상자의 우리말 습득정도와 정서의 차이를 고려하고 교육의 최대효과를 위하여 책놀이활동은 엄마반/아이반으로 2분화하여 실시한다. 이처럼 엄마들이 아이와 동일한 내용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교육 후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책과 노래를 통해 우리말을 자연스럽게 접하고 스스로 자녀들을 지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단순한 전달식 교육이 아닌 교육대상자들이 직접 자기 이야기를 하고 시로 표현해보며 노래로 불러보는 등, 자기를 들어내는 과정을 통해 마음을 치유하고, 정체성을 재확립할 수 있도록 한
참고문헌
한국 어린이 도서관협회 사이트 http://cafe.daum.net/ilovei
다문화교육의 전망과 현실, 김찬호 http://cafe309.daum.net/_c21_/filefilter_viewer_hdn
www.yes24.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종합사회복지관 실습 지원서
  • 아이들이 성장해 나가는 이야기와 1930년대 인종 차별 및 소수 집단이 겪었던 고통을 다룬 소설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인종차별 문제를 다룬 작품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좁은 시각에 불과합니다. 앵무새는 아무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는 무고한 사람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부 래들리나 톰 로빈슨 역시 누구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는 선량한 사람으로 나옵니다. 이러한 앵무새를 죽이는 것은 공기총도 칼도 아닌 편견, 선입견 그리고 색안

  • [건강가족론] 결혼이민자 가족 지원 프로그램
  •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적은 결혼 이민자 가정의 통합에 있다.♣프로그램의 필요성한국사회는 이미 30여개이상의 다양한 국가 이주민으로 채워진 다민족사회로 진행되고 있다. 1988년 올림픽대회 이후 급격하게 늘어난 이주민들이 만들어온 삶의 흔적은 한국을 ‘문화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을 뿐 만 아니라 외국인 인구가 총인구의 1%를 넘어서는 급격한 양상으로 다문화사회로나아가고 있고 특히 아시아출신 외국인 노동자 및 국제결혼여성 수의 증

  • 다문화 가정 엄마의 자녀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 기획1)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확인우리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급격히 변화함에 따라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새로운 교육 소외계층으로 떠올랐다. 현재 우리나라 다문화 가정 자녀의 대부분은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며, 부모의 문화적 배경이 다름으로 인해 지식은 물론 정서와 태도에서까지 초등학교 생활에 대한 준비도가 다른 아동들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 한국어 능력의 부족은 그대로 학습 부진으로 이어지게 되며, 학습 결손은 학년이

  • 다문화 가정 엄마의 자녀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 한국에서 엄마로 살아가기 style.visibilitystyle.colorfillcolorfill.type목차Ⅰ.프로그램 기획Ⅱ.프로그램 설계Ⅲ. 프로그램 마케팅Ⅳ. 프로그램 실행Ⅴ. 프로그램 총괄 평가Ⅰ.프로그램 기획2.프로그램 아이디어 창출 1.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확인 3.프로그램 환경 분석 4.잠재적 고객 분석5.학습요구 및 필요 분석7.학습 목적, 목표 진술6.학습요구 우선수위 결정1)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확인최근 국제결혼이 증가하면서 한국 사회에 다문화 가정의 수는

  • [프로그램 개발]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 대학생 멘토 프로그램
  •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와 자녀 사이의 문화적 충돌이 발생함을 알 수 있다. 이로 인해 어머니뿐 만 아니라 다문화 가정의 자녀 또한 좌절이 클 것으로 보인다.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은 자신감 결여와 원활하지 못한 친구관계 등 적응상의 문제를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심리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지원이 요구된다. 특히 긍정적인 역할 모델이나 정서적 지지를 제공해줄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취약함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