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운동과 성소수자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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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여 성 운 동

1.여성운동의 정의와 목적
2.여성운동을 보는 이론적 관점
3.우리나라 여성운동의 전개
4.여성운동의 성과와 과제


Ⅲ. 성 소 수 자 운 동

1. 소수자 및 소수자 운동의 정의
2. 성소수자 운동의 전개
3. 성소수자 운동과 여성운동의 관련성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여성의 삶이 남성의 삶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의 사회는 여성과 남성이 공존해야하는 사회이며 공존이란 상호존중하고 존중받으며 더불어 사는 삶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과거 우리사회는 여성문제에 있어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고 여성이 남성에게 속박되는 삶을 반복 강요하였다. 그러한 삶이 어떤 문제를 야기했고 여성들조차도 그것이 왜 부당한 삶이였는지에 대해 깊게 통찰하지 못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 들어서는 여성의 문제를 기득권을 누려온 남성으로부터의 해방으로서의 문제가 아니라 그들의 인권뿐만 아니라 기득권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었다. 우리가 여성의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인간의 문제이기 때문이며 인간 모두는 이 사회에서 평등하게 대우받을 권리를 당연히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이 추구하는 자유란 누구를 예속하거나 예속당하는 것이 아니다. 여성 역시 마찬가지다. 따라서 여성이 어떠한 방식을 통해 그들을 지키고 운동 역사를 진행했는지 이 논문에서 알아보고 현대사회의 여성운동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Ⅱ. 여 성 운 동

1. 여성운동의 정의와 목적

-정의 : 여성의 권리와 정치적·경제적·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 운동.
-목적 : ① 여성에게 가해진 억압과 통제의 이유를 밝혀내고, 여성에 대한 차별을 줄임으로 써 남성과 동등한 사회적 지위를 획득.
② 여성의 삶이 뿌리 깊은 가부장적 전통을 유지하는 계급구조 속에서 다중적인 억 압을 받고 있는 현실을 절감하고 남성우월주의 의식이 팽배해 있는 자본주의 사 회에서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③ 성을 매개로 지배와 피지배 구조로 양분되어 있는 ‘성 계층화 현상’을 타파하고 자 함.

자유주의
여성운동
• 능력위주의 분배제도에 의해 성불평등이 발생
• 남성과 동등한 기회평등의 달성을 주장.
• 한계: 성적차별의 근원이 어디에 있는지에 대해서는 설명하려 하지 않으며 지나치게 낙관적인 견해를 보여 근원적 해결보다는 부분의 변화에만 그침.
• 대표학자 - 월스톤 크래프트, 밀
• 월스톤 크래프트:「여권론의 옹호」성차별적인 교육제도를 비판하면서 여성이 권위에 대해 복종하는 것은 학습과 사회화의 결과라고 주장.
• 밀 : 「여성의 예속」여성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여성에 대한 법적 제약, 차별이 전제된 교육, 그리고 빅토리아 시대의 왜곡된 성윤리를 비판
맑스주의
여성운동
• 성차별의 문제를 남녀 간의 문제가 아니라 자본가 계급과 노동자 계급간의 기본적 모순에 의해 파생되는 계급관계의 결과로서 파악.
• 한계: 생산이나 노동에만 치우쳐 여성억압의 다양성을 간과하고 있으며 계급이외에 성에 의해 나타나는 불평등 문제를 소홀히 취급.
• 대표학자 - 맑스, 앵갤스
• 맑스 : 여성문제의 해결은 전체 사회의 변혁운동과 분리된 대 남성투쟁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산수단의 사회화를 통한 자본주의 사회의 지배적인 사회관계의 철폐 주장.
• 앵겔스 :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경제구조의 변화와 연결시켜 남녀의 생물학적 차이가 최초의 성별분업을 낳으며 사회경제적 변화로 인해 이 분업이 확대되어 남성의 일이 사회적으로 중요한 것이 되면서 남성이 권력을 행사하게 된 것이라 주장.
급진주의
여성운동
• 급진적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제도적인 차원의 개혁이 아닌 여성문제의 근원, 그 자체에 문제를 제기. 보다 근본적인 차원에서의 변화를 요구하며 혁명적인 성격.
• 초기 급진주의: 개인의 타고난 자질을 발전시키는 양성성의 사회지향.
• 후기 급진주의: 양성성이란 것 자체가 오히려 남성중심적 사고라고 비판.
• 한계: 여성억압을 성적인 것으로만 보기에 인종차별을 겪는 제 3세계 여성과 노동계급 여성들의 특수한 문제에 대해선 간과.
• 대표학자 - 밀레트, 파이어스톤
• 밀레트: 「성의 정치학」 여성억압은 남성이라는 지배집단이 여성이라는 집단을 지배하도록 하는 권력 구조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주장.
• 파이어스톤: 「성의 변증법」남성의 계급체계는 단순히 경제적 차원의 문제를 넘어 남녀 간의 생물학적․ 신체적 차이에 기인한 바가 크다고 봄.

사회주의
여성운동
• 자본주의 체제의 경제관계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자본주의의 구조가 가부장제와 상호결합하면서 여성의 억압을 심화시킨다고 봄.
• 한계: 다양한 방면에서 나타나는 여성 불평등을 강조하면서도 어떤 요인이 보다 여성 불평등을 가중시켰고 무엇이 선결과제인지를 분명히 제시하지 못하고 있음.
• 대표학자 - 영, 아이젠스타인
• 영,아이젠스타인: 성별분업은 가정에서만이 아니라 노동에서도 관철되는 것으로 자본제와 가부장제는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한 몸과 같이 합쳐진 것으로 보고 자본주의의 기본에 가부장제가 결합된 것으로 여성문제를 보고 있음.
2. 여성운동을 보는 이론적 관점(여성과 현대사회-2006/윤근섭, 문윤걸, 국선희)


3. 우리나라 주요여성단체의 활동(여성운동의 전략과 실천에 관한 연구 : 『여성해방연대』를 중심으로 / 이옥분 [저]. )
한국 여성운동의 경향과 흐름을 설명함에 있어서 여성운동의 위치와 운동의 전략, 운동주체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등에 따라 다양한 분류들이 있다. 여성운동과 국가권력이 맺고 있는 관계에 따라 ‘보수적’여성운동과 ‘진보적’여성운동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리고 전체운동과 여성운동가의 관계설정을 기준으로 하여“진보적 여성운동, 독자적 여성운동으로 분류할 수 있다. ‘진보적 여성운동에 대하여 비판하고 이들과의 차이를 강조하는 흐름에 대해서는 ‘급진적’여성운동 혹은 영페미니스트 그룹, 독자적여성주의 조직, 비주류여성운동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그러면 이러한 한국여성운동에 대한 특징을 선행연구를 통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한국여성단체협의회/YWCA
한국여성단체연합
영페미니스트
경향
자유주의적 온건운동
사회주의적 진보운동
급진주의적 진보운동
특징
-여성운동 집단은 중앙보다는 지방에서, 젊은층보다는 노년층에서 영향력을 발휘함-페미니즘 의식이 다소 미약하고, 여권운동적 성격이 강함
-90년대 중반 이후로 서울을 중심으로 한 도시권에서는 그 세력이 약화됨
-분명한 여성해방의식
-막강한 조직력과 활동력을 기반으로 이론적, 실천적 측면에서 탄탄한 기반을 형성함
-단체들의 리더쉽은 대부분 80년대 학생운동 출신자를 중심으로 구성됨
-여성문제와 일반 사회문제의 연관성을 갖고 일반사회운동단체들과의 긴밀히 연대함
-90년대 중반 대학생활을 한, 20대를 중심으로 구성됨
-‘급진적 이슈’,비제도건 소그룹적, 게릴라적 운동방식을 취함
-남성중심성과 가부장성비찬, 일상의 문제에 관심을 가짐
-조직내 관계 : 별명/나이무시/대표없음/짜여진 틀 거부
생성시기.활성시기
50.60.70년대
87년 이후
95년 이후
생성계기
친목, 이익추구를 목적으로 생성됨
당시 지배적이었던 ‘보수적’여성단체의 한계를 지적하며 등장함
기존 운동방식과 운동이슈의 한계를 지적하며 등장

참고문헌
한국여성의 전화연합, 1999, <한국여성인권운동사>,한울아카데미
길밖 세상, 2001, <20세기여성사건사>,여성신문사
윤수종, 2007, <우리 시대의 소수자운동>,이학사
윤근섭, 2006, <여성과 현대사회>, 문음사
이옥분, 2005,<‘급진적’ 여성운동의 전략과 실천에 관한 연구:『여성해방연대』를 중심으 로>, 계명대학교 여성학대학원 학위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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