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1) 대중문화로서의 무한도전
(2) 리얼 버라이어티의 탄생

2. 프로그램 내적 요인 분석
(1) 출연진 분석
(2) 자막 분석
(3) 음악 분석
(4) 포맷 분석
1) 드라마, 영화 등 매체 패러디
2) 무한 ‘도전’
3) ‘체험’!, 삶의 현장
4) 순 리얼 버라이어티
5) 유명인과 함께

3. 프로그램 외적 요인 분석
(1) 편성적 특성
1) 방송시간 1시간 20분
2) 토요일 밤의 절대 강자?
3) 수익구조의 개편, 원 소스 멀티 유즈
(2) 시청자 특성
1) 직접 만들고 창조하는 팬 층
2) 문화장벽이 높다?

4. 모니터링 보고서

5. 맺으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 대중문화로서의 무한도전
대중문화는 우선 대중이 만들며, 향유하고 가치를 형성해 나가는 문화를 의미한다. 또한 현재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져 소비되는 문화는 대중들의 개인적 취향과 욕구가 반영되어 형성된다. 다시 말해 대중사이에 특정한 가치를 부여받아 대중사이에 의미 있는 문화로 거듭나는 것을 대중문화라 정의 내릴 수 있다. 어떠한 콘텐츠가, 대중들과의 바람직한 소통을 통해 소비될 수 있을 때 비로소 의미 있는 문화로서 인정받는 것이다. 2005년 4월 23일 무모한 도전으로 시작한 <무한도전>은 4년여의 시간을 지나 시청률 20%에 육박하는 대중의 사랑을 받는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고 있다. 대중이 대중문화의 창조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무한도전>은 수많은 시청자들에게 인정받고 있고 이를 인정받기 위해 무한도전 제작진들 또한 대중의 의식이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하기 위해 노력할 수밖에 없다. 또한 <무한도전>은 그 포맷의 파괴를 통해 대중을 방송을 일 방향적으로 소비하는 객체가 아닌 프로그램 속 하나의 주체로서 참여시킨다.

그림 1 - <무한도전> 서울 나들이 편

그림 1은 <무한도전> - 서울 나들이 편의 몇 가지 장면을 캡쳐한 것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각 출연자들은 서울 남산까지 대중교통만을 사용하여 이동해야 하는 미션을 부여받는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출연진들은 서울 시민들과의 소통과 교류를 통해 프로그램과 시민사회가 교집합을 이루는 부분을 모색한다. 스튜디오에서 제작되어 일 방향적으로 소비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시민들의 삶의 공간에서 함께 호흡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화하는 것이다.
대중과의 소통을 통해 함께 소통하고 가치를 형성해 나감으로서 <무한도전>은 대한민국 대표 오락프로그램으로 발전할 수 있었고, 평균 시청률 20%를 넘나드는 대중에게 사랑받는 대중문화로서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2) 리얼 버라이어티의 탄생
2006년 리얼 버라이어티의 등장은 오락프로그램에 있어 시청자의 변화를 이루어 낸다. 무한도전의 등장은 기존 <X - Man>으로 대표되는 일종의 ‘쇼’프로그램의 한계를 벗어나 리얼 버라이어티라는 새로운 프로그램 형식을 이끌어 낸다. 기존의 쇼에서 질린 시청자들은 이에 열광하고 2007년 <무한도전>은 자체 시청률 30%를 기록하는 등, 오락프로그램의 표준으로서의 위치에 선다.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특징으로는 무엇보다 포맷형식의 파괴를 통한 현장성 강조에 있다. 현장성 강조는 현실과 스크린 속 출연자들의 간격을 최소화함으로서 시청자로 하여금 프로그램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삶을 엿보는 듯한 느낌을 주게끔 한다. 리얼 버라이어티 방송은 이제 일종의 시트콤으로서 열린 음악회 식의 '다양한 것을 보여주기'를 벗어나, 기존 캐릭터들의 개성과 순발력을 중요시 하게 된다.
<무한도전>의 역사는 3시기로 나누어지는데 1기 <무모한 도전> 당시에는 시청자들이 올린 특이한 대결 소재에 훈련, 도전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었다. 2기 무리한 도전으로 프로그램 명을 바꾸며 퀴즈의 달인을 내세운다. 스튜디오 내에서 출연진들의 퀴즈대결을 하는 포맷이 메인이 된다. 이 과정을 거쳐 3기 <무한도전>으로 프로그램이 바뀌며 현재의 리얼 버라이어티 형식을 갖추게 된다. 1기 2기를 거쳐 무한도전 내 출연진들의 캐릭터가 결정되고 캐릭터의 성격은 일종의 시트콤처럼 다양한 포맷, 형식 속에서도 발현되어 극적 재미를 배가시키고 있다.
본 보고서는 지금까지 언급한 것들을 바탕으로 현재의 <무한도전>을 만들어 낸 내․외적 요인들을 분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무한도전의 전망과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서 논할 것이다.

2. 프로그램 내적 요인 분석

1) 출연진 분석
(1) 유재석
유재석은 1991년 KBS 대학개그제로 데뷔한 정통파 개그맨이다. <유머1번지> <한바탕 웃음으로> 등 90년대의 코미디를 즐긴 사람이라면 바로 떠올릴 수 있는 프로그램에서 훌륭한 연기로 활약하여 인지도도 결코 낮지 않았으나 이상하게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지는 못했다. 그것은 아마도 다른 많은 예능인들과 비교할 때 캐릭터가 다소 빈약했으며, 결정적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기획제작의 기초 3학년)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분석
  • 분석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2. 방송 포맷의 정의3.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1) 예능2) 리얼리티3) 드라마4) 오디션5) 서바이벌4.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특성1) 포맷 모방(1) ‘달려라 형제’(런닝맨)(2) ‘아빠 어디가’(아빠! 어디가?)2) 광고 협찬3) 소비 심리 수요4) 방문의도5) 현지화(1) ‘나는 가수다’(2) ‘무한도전’6) 리메이크 드라마7) 한류5. 우리나라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프로그램 고찰 43(2) 한국의 탐사 저널리즘 평가 45제Ⅲ장 한국 방송 저널리즘에서 기자 저널리즘과 PD저널리즘의 비교 48-MBC 시사 매거진 「2580」과 PD 수첩의 사례를 중심으로-제1절 프로그램 성격분석 481. 「PD수첩」 482. 「시사매거진 2580」 50제2절 제작인력과 제작과정에서 비교 분석 521. 제작인력의 구성 52(1) 「시사매거진 2580」 52(2) 「PD수첩」 532. 제작과정 56(1) 「시사매거진 2580」의 제작과정 56(2) 「PD수첩」 제작과정 593. 영상기법과 보

  • [유아기 아동발달] 아동의 성역할 발달
  •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남성보다 여성에게 남아 출산에 대한 소망이 더 강하다는 역설적 현상은 아들이 없는 여성이 가지는 커다란 심리적 압박감을 보여주는 것이다. ‘남자 아이인 경우에만 한 자녀’ 유교적 전통이 강한 한국에서는 남녀가 결혼하면서 사회의 완전한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진다. 결혼한 부부들은 여러 과제도 부여받는데, 남편은 가장으로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부모의 노후도 돌보아야 하며, 아내는 주부로서 남편과 시부모

  • [소비자심리학] 한국 시청자들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무엇을 소비하는가
  • 프로그램들이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방영되기 시작했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 무엇일까?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아직도 장르적 특성이 안정적으로 구축되지 못한, 현재진행형인 장르이기 때문에 단일한 정의를 내리기는 힘들다. 그래서 선행연구들도 완성된 장르로서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분석하기 보다는, 일반적으로 시청자 본 보고서에서는 시청자와 소비자를 같은 의미로 혼용하고 있다.들에게 이해되고 있는 리얼리티 특성들

  • [매스컴] 스타의존성을 통해 알아본 예능프로의 획일화
  • 프로그램의 MC를 조사해보았다. 각 방송사 홈페이지의 예능 섹션에 있는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하였다. MBC TV 예능 프로그램 및 진행자프로그램진행 MC개그夜MC 없음 그분이 오신다MC 없음로그인 싱싱뉴스김완태 아나운서, 류수민 아나운서, 김나진 아나운서 명랑 히어로김국진, 박미선, 윤종신, 김구라, 이하늘, 김성주, 신정환, 이경규무한도전유재석, 박명수, 노홍철, 정준하, 정형돈, 전진 뽀뽀뽀 아이조아이하정 아나운서, 슈퍼쥬니어 신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