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이론] 사회학적 변화, 태도와 행위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회학적 변화>
사회변화 기초이론

1. 인간 상호관계 이론
2. 사회변동 이론

현대사회변화의 특성
1. 산업· 기술의 변화
2. 정치체제와 정책의 변화
3. 사회집단구조의 변모와
지위· 역할의 변화
4. 문화의 변화와 가치관의 혼란
<태도와 행위변화>
태도의 일반적 개념
1. 태도의 기본개념
2. 태도의 특성
3. 태도의 중요성
태도의 구성요소와 기능
1. 태도의 구성요소
2. 태도의 기능
태도변화와 행위
1. 태도와 행위와의 관계
2. 태도변화 이론
3. 태도변화 영향변수
4. 태도변화의 촉진

본문내용
사회학적 변화


인간의 생애 모든 연령 단계에 따라서 각 개인의 환경과 위치에 적절하고도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은 인간의 모든 생활 영역과 전 생애에 걸쳐서 확산되어야 한다.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학의 유용성을 탐구하여 사회학의 재이론과 방법을 원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Jack London(1964)


사회변화 기초이론

1. 인간 상호관계 이론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음으로써 인간의 행동과 사고의 변화를 일으키는 수레바퀴로써 작용

메시지나 정보를 위한 교신의 통로

사회학에 있어서는 이원적이거나 양극화된 유형학이 특히 중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의 성장과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
  •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면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까지 발달단계가 모두 다르다고 주장하였으며, 다음 단계의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제대로 기능이 작용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발달 과업에는 신체적, 심리적인 발달 단계와 관련이 싶으며 사회적, 환경적 요소를 강조하고 있다. 환경적인 요소는 대게 부모의 교육과 양육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하고 있다. 인간이 현대사회는 공동체 사회로 함께 살아가는 것이

  • [사회조사방법론] 부모 애착관계와 청소년 비행경험의 상관관계 조사
  • 변화를 보이기도 한다.   즉, 청소년기 애착의 특징은 첫째, 상대저긍로 부모의 일방적 권위를 지니는 아동기의 애착관계에서 벗어나 상호성을 향한 관계의 재협상이 이루어지고, 둘째, 또래 관계가 점차 중요해짐에 따라 청소년기의 또래 관계는 청소년에게 정서적 지지를 줄 수 있게 된다. 즉, 청소년기 애착은 아동기와는 다른 형태의 부모와의 애착이 형성됨과 동시에, 또래애착 또한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15) 2. 청소년 비행 이론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 교육을 더욱 잘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물론 연구는 특정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수준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바람직한 교육의 모습을 모색하는 지침을 제공하기도 한다.Ⅱ. 본론1. 교육사회학의 이론1) 교육의 사회적 기능 일반적으로 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문화의 전달과 창조, 사회 통제와 사회 통합, 사회적 선발, 그리고 사회 변화와 사회 개혁 등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기능을 정리하면, 그 하나는 교육을 통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사회] 국가의 사회발전 문화발전과 교육의 관계
  • 교육과 사회1) 교육의 정의와 그 사회적 의미- 광의의 의미 : 사람들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서로 영향을 미치는 전 과정.-> 교육의 정의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점은 교육의 과정이 사회적 과정이며, 그 과정에 서로 미치는 영향의 내용이 문화내용이라는 점이다.- 좁은 의미의 과정 : 학교교육과 같은 형식적 교육.-> 교육이란 학습자에게 지식, 기술, 사고력, 가치관, 태도, 성격 등 바람직하다고 판다되는 인간의 행동특성을 계획하고 형성하고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