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인문주의 성인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문주의 성인교육의 역사적 전개
2. 인문주의 교육과 교육받은 사람들
3. 인문주의 교육의 영역
4. 인문주의 교육의 과정
5. 인문주의 성인교육
6. 고전읽기 프로그램
7. 인문주의 성인교육의 평가
본문내용
서구에서 가장 오래되고 장기간에 걸쳐 지속되어 온 교육철학은 바로 고전 휴머니즘, 항존주의, 이성적 휴머니즘, 인문교육, 전인교육 등으로 통하고 있는 인문주의적 접근방식이다. 종교적으로는 카톨릭 계의 철학자이자 신학자인 토마스 아퀴나스의 이름을 따라 신토마스주의로 해석되기도 한다. 장기간에 걸쳐 다양한 접근방법들이 발전되어 왔는데 이 모든 철학적 접근들은 공통적으로 인문(교양)학습, 조직화된 지식, 정신의 지적 능력의 개발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인문주의 접근방식의 목표는 인간해방과 신사양성이었다.

1. 인문주의 성인교육의 역사적 전개
인문주의 교육전통의 기원은 소피스트들의 교육이론과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고전적인 접근법의 대조 속에서 발견할 수 있다. 소피스트들은 교육의 목적을 공리주의적 교육을 통해 행정가나 정치가를 훈련시키는 데 두고 있었다. 소피스트들에게 교육은 기술의 습득과 사실들의 축적을 의미했다. 소피스트들의 공리주의적인 교육접근, 교육의 목적은 선하고 도덕적인 인간을 길러 내는 것이었다. 인문주의 교육전통에 대해 소크라테스가 기여한 최고의 공적은 그의 교수 방법론에 있다. 즉, 그는 진리를 아는 사람만이 진리를 행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자기 제자들에게 모든 가정들에 대해 의문을 제기 할 것과 지식 있는 사람이 될 것을 호소했다. 인문주의 교육전통에 관한 공적들을 계속 나열하기 전에 지적해 두어야 할 것은 인문주의 교육이론이 그 당시 문화에 의해 제약받고 있다는 사실이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세 사람은 사회의 지도 계급을 위한 교육을 제안했다.
고전주의 인문교육 전통은 어거스틴의 인정을 받으면서 모든 기독교학교 교과과정의 핵심이 되었다. 기독교 사상과 인문주의 학습의 결합은 오늘날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현상이다. 본 장의 후반부에서는 지금도 교육에 영향을 주고 있는 인문주의 교육에 대한 종교적 해석 내지 신토마스주의적 해석에 대하여 기독교 학교와 성인 종교교육의 측면에서 고찰할 것이다. 인문주의 전통은 1450년부터 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됬습니다^^
  • kerryd***
    (2005.05.24 21:00:28)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의 목적
  • 성인사회의 요구 강요② 단편적 지식만을 주입③ 수동적인 학습태도를 형성 우려, 고등정신능력(인지발달창조적 표현력사고력) 함양의 결여 ④ 실제 생활문제와 유리되기 쉽고, 경쟁적이며 비실용적 지식을 전달⑤ 학습내용이나 학습경험의 조직 및 배열이 비능률적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목적19세기말 실용주의 철학에 바탕을 두고 등장한 듀이의 영향으로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생겨남.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경험, 흥미, 필요, 활

  • 평생교육의 개념과 나의 선택
  • 교육을 받지 못한 240만 명의 국민이 비문해 상태로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기초 문해력이 없어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다. 이러한 비문해자들은 근대화라는 역사적 상황에서 발생되었기 때문에 국가, 사회적 차원에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국가는 이를 성인의 기본권으로 인식하고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립하여 최우선으로 지원해야 한다. 이에는 중 고령 비문해자를 대상으로 시작하여 탈북주민, 장애인, 외국인 노동자, 결혼 이주여성 등을 포

  • 세기 교육과정 레포트
  • 교육과정과 수업의 접합 Herbart의 철학적, 심리학적 교수이론의 영향을 받아 미국의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선정, 배열, 조직하는데 기여교육의 목적 ; 선량한 시민 양성 + 사회에 대한 현명한 신체적, 사회적, 도덕적 적응교육과정 조직은 실생활에 근거하여 조직해야 한다고 주장J.Dewey : 아동중심 교육과정 논의의 구체화J.Dewey : 아동중심 교육과정 논의의 구체화교과와 아동의 화해① 교육의 과정을 미성숙한 아동과 성숙한 경험을 지닌 성인

  • 리버럴 에듀케이션 liberal education
  • 교육’, 내용에 강조점을 두면 ‘인문교육’, 대상에 강조점을 두면 ‘일반교육’과 같은 용어와 혼용하는 식으로 말이다.교양교육의 역사는 그리스 ‘파이데이아’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원래 파이데이아란 아동의 교육을 의미하는 용어이나, 그 의미가 확대되어 ‘자유인이 청년기를 거쳐 성인에 이르기까지 평생에 거쳐 스스로를 형성해 가는 의미에서의 도야(arete)’를 포괄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당시 그리스 철학자들은 각자의 사상에 따라 강조

  • [교육철학] 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사회교육학부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1. 신인문주의(neohumanism)의 개념신인문주의란 19세기 철학과 문학의 낭만주의(romanticism)적 사조가 교육에 반영된 사상체계로, 18세기 계몽사조의 지나친 합리주의적 ․ 주지주의적 ․ 공리주의적 ․ 개인주의적 경향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사상이다. 따라서 신인문주의는 인간성의 새로운 탐구와 각성을 촉구하여 인간 본성의 미적 ․ 지적 차원의 조화적 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인간의 정의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