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일제시대 사범학교의 성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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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언
Ⅱ. 제2차 세계대전 이전(戰前) 일본 사범교육사 개관
1. 사범학교의 등장
1] 관립사범학교
2] 공립사범학교
2. 사범학교 제도의 정비
1] 1886년
2] 1897년 ‘사범교육령’ 공포
3] 1920-30년대
4] 1943년 3월 8일 ‘사범교육령개정’ 공포.
3. 사범학교 교육의 특징
1] 당시 사범학교 개설 계획
2] 일본사범교육의 근간을 이루는 요소
Ⅲ. 사범학교 제도의 도입
1) 구한말~ 한일합방 -> 2) 1910년대 ->3) 1920년대
1] 한일합방 이전의 사범학교
가. 한성사범학교
나. 관립한성사범학교
2] 1910년대 사범학교 부재기
3] 관공립사범학교의 설치
가. 관립경성사범학교
나. 공립사범학교
다. 관립지방사립학교
Ⅳ 사범학교 제도의 확장
(1) 식민지 전시총동원체제 구축과 초등교육확대 정책
①사범교육체제의 교육정책
②전시동원체제의 교육정책
(2) 황민화교육과 사범학교
<본교교육요강>>(1938.7)
① 본교교육목적
② 본교교육활동의 방침
③ 교육활동 프로그램
④ 교육과정
⑤ 교수활동
Ⅴ. 결론
본문내용
Ⅰ.서언
일제시대 사범학교는 공립 초등학교 교원의 양성을 담당한 식민지 공교육체제의 한 구성요소였다. 일본식민지시대의 사범학교는 해방 후 한국의 초등 교원 양성기관을 거쳐 현재의 공립 교육대학교의 모습으로 변모하였다. 역사적으로 중등에 비해 초등이 훨씬 빨리 교원양성체제를 확립하였다.

Ⅱ. 제2차 세계대전 이전(戰前) 일본 사범교육사 개관
일제시대의 초등 교원 양성은 전전 식민지 제국 일본의 교원양성제도를 모체로 조선총독부에 의해 관리 및 통제 되었다.

1. 사범학교의 등장
‘사범학교’라는 명칭은 1870년대부터 1960년대 초까지 초등 교원 양성기관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중등 교원 양성기관의 명칭인 오늘날의 ‘사범대학’이라는 용어는 여기서 유래되었다.

․ 1872년 전국적인 장대한 규모의 통일적 ‘학제’ 공포 → 일본 근대교육 체제의 시작
․ 서양 여러 나라의 교육제도를 모델로 하여 구상 하였으나 프랑스의 교육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음
․ 학제에 의한 구분
전국 - 8 대학구 - 32 중학구 - 210 소학구
각 학구마다 대학, 중학, 소학 중의 하나를 개설
․ 관리체제
문부성 : 전국의 학교를 총괄 관리
독학 : 문부성의 지휘 아래 대학구에 설치
학구감독관 : 중학구에 관내 소학구 내의 모든 학교를 감독
⇒ 서구의 근대적 학교 교육체제를 조사, 연구하는 과정에서 일본에서도 의도적으로 교원을 양성해야 한다는 관념의 형성

1] 관립사범학교
1872년 8월 학제 공포 직전 동경에서 근대적인 교원양성을 위한 관립 사범학교의 설립
1873년 오사카, 미야기 설립
1874년 여자사범학교, 아이치, 히로시마, 나가사키, 니가타 설립
초기의 관립사범학교들은 4, 5년 만에 동경의 남녀 사범학교를 제외하고 재정적인 곤란으로 인해 폐교

2] 공립사범학교
1872년 학제 공포와 함께 각 부현에 초등 교원양성을 위하여 임시양성소가 설립
(이후 비정규 교원양성 시설인 임시양성소는 정리됨)
1876년 공립사범학교가 설치되어 정규의 교원양성이 시작
1880년 ‘개정교육령’에 의해 일본전국의 각 부현은 소학교 교원의 양성을 위하여 사범학교 설치를 의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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