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미션스쿨의 정체성 및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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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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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션스쿨의 역사
2. 현재 우리나라의 미션스쿨의 현황
3. 기독교교육의 장으로서의 미션스쿨에 기대하는 정체성
4. 미션스쿨의 교육에 대해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
5. 기독교교육의 장으로서 미션스쿨이 나아가야 할 방향
6. 기독교교육의 장으로서의 미션스쿨의 가능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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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션스쿨의 역사
1)한국 근대화와 미션스쿨(1885년-1910년 2월)
미션스쿨로서 최초의 근대학교는 1885년 7월 아펜젤러 목사가 스크랜톤 의사의 집 한 채를 사서 시작한 것으로, 고종은 1886년에 이 학교에 ‘배재학당’이라는 교명을 내리게 된다. 한국에서 배재학당을 선두로 1885년부터 1910년 2월 사이에 설립된 기독교계 학교수는 장로교계 501개교, 감리교계 158교개, 성공회 4개교, 안식교 2개교, 각 종파 합동 1개교, 교파미상 84개교, 천주교 46개교 등 모두 합하여 796개교나 되었다. 이렇듯 선교사들은 전국 각지에 학교를 세웠고, 그 학교들을 통하여 인재양성과 복음선교를 시도하였다.
(1)미션스쿨의 설립목적
기독교계 학교의 설립 정신은 전근대적 봉건성과 유교적 사대사상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던 당시의 우리 사회에 사랑과 자유와 봉사를 표방하는 기독교의 정신을 널리 전함으로서 이웃과 사회를 위하여, 나아가 사회질서를 개혁하여 민주적인 새로운 질서를 세우는 동시에 자유, 자립하는 인재를 기르는데 두었다.
미션스쿨의 설립 초기의 교육이념에는 몇 가지 특성이 있는데, 첫째 학교 설립 목적에 따라서 선교교육을 하였다. 선교사들이 학교 설립의 주체가 되어 선교의 한 방안으로서 교육활동을 하였다. 둘째 서구식 신교육의 실시이다. 당시까지 전근대적이며, 봉건적 사대사상에 빠져있는 사람들에게 신지식을 교육하여 한국 사회에 역사의식과 자의식, 평등의식을 고취시켰다. 셋째, 여성교육의 실시이다. 여성교육을 통해 여성 인재의 양성과 함께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이루어졌다. 넷째, 신학교설립을 통한 교역자의 양성이다. 신학교육을 위한 신학교의 설립취지와 목적도 그리스도의 말씀을 전하는데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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