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과학교육이란?
2. 과학교육의 목표
3.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4. 과학활동의 계획- 계획안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들
5.창의적 실험 구성 접근법
1) 창의적 실험 구성 접근법의 개념
2)창의적 실험 구성 접근법의 특징
3)창의적 실험 구성에 적합한 질문
#첫 번째 유형
#두 번째 유형
<창의적 실험 구성이 가능한 질문들의 예 >
4)창의적 실험 구성 활동의 전개과정
5)교사의 역할
6) 창의적 실험구성의 예
활동명 : 어떤 꽃이 먼저 시들까요?
1.상황
2.연구문제
3. 목적
4.가설
5.재료
6.변인
7.절차
8.자료 수집
9.결과
10 결론
◆연계 활동
- 본문내용
-
1. 과학교육이란?
유아가 살고 있는 주변세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의문을 느끼며 그 의문을 해결하고자 끊임없이 탐구하고 시도하는 일련의 과정인 것
2. 과학교육의 목표
-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사물과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갖는다.
- 주변에 대해 의문을 갖고 적극적으로 탐구하기 위한 과학적 태도 를 기른다.
- 생활에서 활용하고 있는 간단한 과학적 도구 및 기계에 관심을 갖는다.
- 과학적 과정 기술을 증진시킨다.
- 유아의 생활 및 경험과 관련된 과학적 지식을 습득한다.
- 자연에 대한 체험을 통해 중요성을 인식한다.
- 창의적, 비판적 사고력을 기른다.
3.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① 과학활동은 유아가 갖고 있는 사전 개념과 경험에 기초해서 인지적 갈등을
일으키면서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적합한 활동과 자료를 제공
② 과학 활동 과정 중에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격려
③ 유아들의 말과 질문에 귀를 기울이고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으로 적합한 반응을 해주어야 한다.
④ 유아가 직접 사물을 조작할 수 있는 활동이 주가 되어야 하며,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격려한다.
⑤ 교사의 계획을 고집하지 않고 유아들의 반응에 따라 의미있는 과정이 되도록 해야 한다.
⑥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탐구활동을 위해 상황에 적합한 교사의 질문이 중요하다.
⑦ 과학활동은 과학영역 뿐 아니라, 다른 영역이나 일과 중에도
이루어질 수 있다.
⑧ 과학활동의 내용과 자료는 유아들에게 친숙한 것으로 제공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⑨ 유아들이 적극적으로 과학의 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과학활동의 계획- 계획안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들
목표설정
이 과학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학습하길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가?
활동의 내용
활동의 과정을 간단히 기술
과학적 개념과 지식
이 활동에 포함된 주요 과학 개념
예) “빛과 물에 대한 달팽이의 반응”에 관한 실험에서 달팽이 는 물은 좋아하지만 빛은 싫어한다. 이러한 달팽이의 행동을 “반응”이라고 하고 “물, 빛”은 자극이라고 한다.
과정 기술
어떤 과정기술을 사용할 것인가?
달팽이의 자극에 대한 반응 관찰 시 유아들에게 예상하기를 격려 한다.
자료
이 활동을 위해 필요한 자료
연관짓기
유아들의 일상생활과 이 활동 간에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
예) 달팽이 관찰 전에 물, 빛에 대한 유아들의 반응을 알아본다.
교사의 역할
교사로서 유아들의 탐구과정을 촉진하기 위해 어떤 질문을 구성 할 것인가?
정 리
유아들이 발견한 아이디어를 정리할 수 있도록 어떻게 도와줄 것 인가?
예) 각 그룹의 결과를 도표를 이용해 정리
평 가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예) 달팽이에 관해 이야기를 지어 보도록 하자.
5.창의적 실험 구성 접근법
1) 창의적 실험 구성 접근법의 개념
-창의적 실험구성은 교실 안팎에서 과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진행하는 과정이나 일과 중에 유아나 교사가 흥미로운 과학적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과학자처럼 구조적이고 통제된 실험을 유아와 교사가 공동으로 구성하고 실행하는 과정 중심의 과학 교수 방법이다.
-창의적 실험 구성활동은 교과서나 활동 집에 제시된 과학 활동을 그래도 실행해 보는 방법보다는 학생 및 교사가 자신들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한 방법으로써 직접 실험을 구성해 보는 기회를 통해 과학적 방법의 학습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2)창의적 실험 구성 접근법의 특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