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대안학교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안학교(代案學校)의 개념

2. 대안학교 유형

3. 대안학교 관련 교육법

4. 대안학교의 이념

5. 우리나라 대안교육운동의 성격

Ⅱ 대안학교(국내)

1. 부산 창조학교<초등학교 대상의 계절 프로그램형 대안학교>

2. 간디학교(숲속마을 작은 학교)

3.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

4. 영산성지 고등학교

5. 로고스 기독 중․고등학교

6. 독수리 학교

7. 사랑방교회 대안학교

8. 세인고등학교(기독교 정신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을 길러냄)

Ⅲ 대안학교(국외)

1. 독일의 발도로프 학교

2. 스위스 바젤 슈타이너 학교

3. 함께 하는 우리학교(가상대안학교)

4. 기독교 대안교육협의회

본문내용
Ⅰ 대안학교(代案學校)의 개념

1. 대안교육 개념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2. 대안학교 유형
(1)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
①제도교육의 틀 속 : 교육과정 운영이나 학교운영에 있어서 국가의 감독과 통제를 받는 공사립학교, 거창고등학교, 참교육운동, 열린교육 등이다.
②제도교육 틀 곁 : 정규학교는 아니지만 각종학교인 학력인정 고등학교와 같은 형태,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와 영산성지고등학교 등이다.
③제도교육 틀 밖 : 제도교육과 무관하게 이루어지는 자유로운 형태의 대안교육으로, 민들레 학교, 숲속마을 작은 학교, 예수가정, 공부방 등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홈스쿨링의 개념과 역사
  • 학교 교육 수준에 대한 불만족‘이라고 대답했다.(조선일보, 2009,5,29)홈 스쿨링은 1920년 영국의 섬머 힐 스쿨에서 대한학교운동에 영향을 받았지만, 대안학교와는 다른 차원에서 가정과 교육의 통합을 언급한 교육가인 존 홀트(John Holt,1923-1985)가 대중적으로 홈 스쿨링을 주장하였다. 그 이후 미국, 영국, 일본, 덴마크 등에서 점차 발달하였다.2. 홈 스쿨링의 이론적 기초가정과 교육의 통합에 대하여 기독교 교육신학의 관점에서 두 가지의 이론적 근거

  • 대안학교 레포트
  • 대안학교의 유형 Ⅱ. 기독교 대안학교1. 기독교 대안학교의 정의 2.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역사 Ⅲ. 기독교 대안학교 실태조사 분석1. 교육의 기초 2. 학교의 조직 및 운영 3. 학생 및 시설 4. 교사 5. 교육과정 Ⅳ. 진단 및 평가1. 대안학교의 형성에 관한 평가 2. 설립의 문제 3. 교육 평가 4. 재정 지원 5. 교사의 자격 6. 학력 인정 Ⅴ. 모범적 사례1. 두레학교 2. 중앙기독 초등학교 3. 브루더 호프 Ⅵ. 대안제시1. 교사에 대하여 2. 교육시설문

  • 대안중학교 소개
  • 학교연혁2003년 02. 08. 두레자연중학교 설립, 수곡두레학원 이사회 결정2003년 10. 16. 두레자연중학교 설립인가 신청2003년 11. 29. 두레자연중학교 설립인가2004년 01. 12. 특성화중학교 지정2004년 03. 02. 개교식 및 1회 입학식(1학급. 20명)2004년 06. 04~15. 제 1회 해외이동수업 실시(일본)2005년 03. 02. 제 2회 입학식 (3) 학교특징1. 예수정신을 바탕으로 하는 기독교 학교입니다.2. 인성교육을 우선시하는 대안학교입니다.3. 경험과 체험을 중요시하는 특성화 중

  • 독후감 풀무학교 이야기를 읽고
  • 학교 이야기’를 쓰신 홍순명선생님은 1960년부터 교사와 ‘행정상의’ 교장으로 재직하다가 2002년도에 정년으로 퇴임을 하신 분입니다. 대안학교의 존재 근거가 학교공동체를 통한 교육의 이상과 본질 추구에 있으며 입시 교육이 아닌 전인 교육이 지향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기실현, 더불어 살기, 무너진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생태 교육 및 평화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홍순명 선생님이 우리교육에서 되찾아야 할 열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 - 요악 - 비평
  • 교육의 자율성과 학습의 변화에 대하여 억압적인 모습으로 나타난다. 커리큘럼의 개혁의 문제이다. 정부에서 발행하는 커리큘럼은 집권정부를 가장 잘 표현하며, 선전 혹은 동화시키는 일을 수행하게 된다. 역사적으로 볼 때, 커리큘럼은 그룹의 이념과 이익에 따라서 결정되었다. 따라서, 보수와 개혁, 개혁과 보수 사이에는 늘 시대적인 얽힘이 있어 왔다. 그렇다면 위에서와 같이 한국 교육의 사회 속에서 기독교 학교들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