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과 경영전략 (3p) 조직행동론 (22p) 인적자원관리 (32p) 마케팅 (41p) 회계재무관리 (62p)부록 경영투자금융 관련 시사용어 (82p)- 3 -þ 경영 vs 경영학- 경영 :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정된 자원을 생산분배소비하는 활동을 관리하고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 경영학 : 위와 같은 활동을 위해 ‘계획화 → 조직화 → 지휘 → 통제’하는 의사결정을 연구하는 학문þ 학자별 경영의 정의- 페이욜 : 고전학
의사결정이다.경영전략의 필요성1. 환경에 대해 예측이 어려워지고 기업의 규모가 거대화됨에 따라 환경 에 대한 적응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2. 다양한 경쟁상대로 인해 새로운 경쟁 방식이 요구된다.3. 큰 파급효과를 초래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큰 영향을 주게 된다.4. 기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며 모든 의사결정을 제한한다.(출저: 이명호 외 9인, 경영학으로의 초대, 제2판, 박영사, 경영전략의 필요성)경영전략의 특성1. 기업과 관련하
경영대학에서 기업전략을 발간 1983년 미국 국제대학(US 인터내셔널 대학)의 전략경영학 교수로 취임 그 후 미국이나 유럽의 대학에서 많은 position이 제공컨설턴트로 활약 Corporate Strategy1-2. 시대적 배경앤소프가 『기업 전략』을 처음 출간할 당시의 시대적 상황전 세계적인 경제 호황기대 경쟁시대의 초래다각화와 M&A에 관심 증대 기업전략이란장기적인 계획필요2. 의사 결정의 세가지 유형 Corporate Strategy
경영자가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학문 및 실무 분야가 대두되었는데 이것이 이른바 전략경영이다.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은 점점 증가하는 환경적 급변성에 대응하여 나타난 경영학의 새로운 분야이다. 여기에서는 기업경영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며 왜 어떤 기업은 성장하고, 어떤 기업은 쇠퇴하는가?를 설명해준다.이와 같은 전략경영의 중요한 특징은 전략적 의사결정(strategic decision making)에 있다. 전략적 의사결정은 일상적이지 않고, 과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