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유키지루시(雪印) 유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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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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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유키지루시 소개
1) 일본의 국민브랜드 유키지루시
2) 기업이념
3) 영향력
2. 집단 식중독 사건1) 사건의 개요
2) 사건의 전개
3) 식중독의 원인
4) 유키지루시의 대처
3. 수입쇠고기 위장사건
1) 사회적 배경
2) 일본 정부의 대책
3) 사건의 흐름
4) 유키지루시의 대처
4. 유키지루시의 피해
5. 원인 분석과거의 답습 / 학습능력 부재
조직 긴장감 해이
무리수를 던진 경영책과 내부 붕괴
6. 유키지루시 사건으로 볼 수 있는 일본 사회의 변화
7. 한국기업의 유사사례
결론
1. 한국의 식품안전
2. 일본의 식품안전
3. 올바른 기업윤리
- 본문내용
-
서론
- 바야흐로 지구촌 시대가 도래했다. 세계는 자본주의에 의해 돈으로 함께 묶여 돌아가고 있다. 자본주의 세계에선 이미 국경의 개념이 사라지고 시장의 개념만이 존재하게 되었다. 이른바 다국적기업들이 출범해 국적의 개념이 모호해지고 기업의 브랜드만이 소비자들에게 인식되고 있으며, 따라서 기업의 브랜드 가치는 그 중요성을 더하고 있다.
- TV에선 24시간 광고가 나오고 시장은 넘쳐나는 상품들로 포화상태가 되었다. 단 하루를 살더라도 모든 것은 상품화 되어있고 우리는 뭔가를 구매할 수 밖에 없다. 24시간의 소비생활 속에서 넘쳐나는 상품들을 구별할 변별력의 기준이 필요했다. 기업의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높이고 신뢰를 쌓아감으로써 그 기준이 되어갔다
1. 유키지루시 소개
1)일본의 국민브랜드 유키지루시
일본의 유키지루시유업(雪印乳業)은 설립 75년, 매출 1조3000억엔(약13조원)에 이르는 일본 최고의 유업회사.
일본의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국민건강을 지켜온 파수꾼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고, 육각으로 된 눈 모양의 로고는 일본인의 가슴에 각인되어 국민기업으로 전 일본인의 사랑을 받아온 일본의 간판 유제품 회사.
유키지루시는 1925년 설립되어 1950년 주식회사로 발돋움.
1958년 클로버 유업을 인수 합병하여 덩치를 키우고 도쿄에 본사를 신축하여 일본 업계 1위의 굴지의 유류회사로 성장하여 일본 국민의 절대적 사랑을 받았다.
2) 기업이념
유키지루시는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그들의 제품을 먹음으로써 일본인의 건강을 책임지는 것을 기업이념으로 삼을 만큼 제품에 대한 신뢰를 자신하였다.
건토건민(健土健民)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소비자들에게 그들의 브랜드가 ‘맛있고 친절하게’ 비춰지길 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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