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 대일 무역적자의 지속적 증대와 개선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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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제 선정 동기






Ⅱ. 문제의식






Ⅲ.무역적자의 원인



1. 수출입 상품구조 왜곡



2. 인접성으로 인한 의존도 증가



3. 대일수출제품의 경쟁력 부족



4. 부품산업의 국산화 미약






Ⅳ.대응방안



1. 품질과 기술 개발의 장기적 계획



2. 정부의 중소기업 지원



3. 일본기술 영입



4. 인력양성 프로그램 도입



5. 수출마케팅의 현지화 전략 강화



6. 한류의 고부가가치화



7. 국내외 기업 간 인수합병



8. 환율유지와 무역장벽 완화 노력



9. 일본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추진 고려






Ⅴ. 결론 및 시사점




부록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주제 선정 동기
한국무역과 국제경영


한국 경제는 1960년대 초반 이후 강력한 수출드라이브 정책으로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룩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해를 거듭할수록 그 폭이 커지기만 할 뿐 한 번도 개선된 적이 없는 대일무역적자라는 문제점이 도사리고 있었다. 우리나라의 대일무역은 1965년 한ㆍ일 국교가 이루어진 이후 현재까지 44년이 지나는 동안 단 한 번도 흑자를 낸 적이 없었다. 오히려 2000년의 114억달러 적자에서 2007년에는 299억달러 적자를 기록하면서, 그 규모가 과거보다 빠르게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며, 이제 대일무역 300억달러 적자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이러한 대일무역역조현상이 왜 발생하고 고착화 되었는지, 이 현상이 어떤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는지, 또한 해결방안은 무엇이 있을지 라는 고민에서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표1-1965년 이후 대일 수출입 동향>


Ⅱ. 문제의식


<표1-2 한국의 대 일본 10대수입품>
대일무역역조현상은 여러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우선 역사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한국과 일본이 그리 편치 않은 역사적 관계를 형성해 왔다는 점에서 그 문제점을 찾을 수 있다. 과거의 사건도 그렇지만, 이와 관련하여 현대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여러 외교적인 마찰도 심각한 문제로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절대적인 무역적자를 보고 있다는 것은 한국인의 정서상 국민감정에 있어서도 좋을 리가 없다.
이런 역사적ㆍ감정적인 부분을 배제하고 경제적인 측면에서 접근했을 때 문제는 더 심각해진다. <표1-2>를 살펴보면 일본에서 수입하는 물품의 대부분이 한국이 생산하는 상품의 중간재ㆍ원자재로 쓰이고 있다. 이런 현상에서 우리의 산업구조가 일본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단일국가에 대한 산업의존도가 높다는 것은 차후 한국 산업발전에 큰 장애물이 될 수 있는 위험요소이다. 게다가 절대적인 물적 자원 부족국가인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타국보다 앞선 기술력이 필수요소라 할 것인데, 현재 일본과의 기술격차는 벌어지는 반면에 중국 등 신흥경제국들의 추격은 매우 거세지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지금의 산업구조를 탈피하여 일본 등 선진국에 대한 기술의존도를 줄이고 중국 등 경쟁국가와 기술격차를 벌릴 수 있는 혁신 산업위주의 산업구조를 구축할 필요성이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볼 수 있다.
Ⅲ.무역적자의 원인

<그림1-1 올해 무역수지 적자 추이>
1. 수출입 상품구조 왜곡
한·일간의 무역역조 현상의 가장 큰 원인은 한국의 수출과 대일수입이 연동되어있는 구조적 요인에 기인한 것으로, 한국은 중간재의 약 30%를 일본에 의존하고 있어 수출이 늘어날수록 일본에서 수입하는 부품·소재·기계류가 크게 늘어날 수 밖에 없다. 이런 산업·수출구조는 중화학공업 등 고도화된 산업분야일수록 더욱 심해진다. 이런 식으로 대일무역적자가 고착화 되어가는 이유는 우리나라의 경제가 자본 및 기술 도입을 통한 조립·가공형 산업 구조로 수출위주의 단기압축 성장 모델로 성장해왔으며, 이에 따라 수입 유발적인 경제구조가 체질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조적 왜곡은 경기가 회복되고 수출이 활성화될수록 무역적자의 폭이 더욱 악화되는 기현상을 발생시키게 된다.

2. 인접성으로 인한 의존도 증가
한국은 자본 및 부존자원이 부족하며 지리적인 여건상 국내내수시장이 협소하기 때문에 수출 산업에 의존하는 경제 성장 정책을 채택하고 있다.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막
참고문헌
 일본-한국간의교역 동향 및 특징
 외교통상부 2008 한일 무역전망
 외교통상부 2008 최근 통계자료
 대일 무역역조의 원인과 해소방안에 관한 연구 - 서기동
 대회경제정책연구원(KEIP). 아시아 경제연구소(IDE, JETRO)
 조선일보 경제 , 한국일보 경제, 헤럴드 경제, YTN경제
 일본의 수출입 동향
 한ㆍ일 교역동향
 선진기업의 R&D 경영 유형과 시사점 - 삼성경제연구소 박찬수 수석연구원
 한국 통상정책의 재점검 - 삼성경제연구소 박번순 수석연구원 外
 대한민국경제 60년의 대장정 - 삼성경제연구소 전영재 수석연구원 外
 일본경제 여전히 건재한가? - 삼성경제연구소 구본관 수석연구원
 대일무역적조 고착화의 원인과 향후 정책과제 - 한국은행 국제무역팀
 한국언론재단  http://www.kinds.or.kr/
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 LG 경제연구원  http://www.lgeri.co.kr
 KOTRA  http://www.kotra.or.kr
 통계청  http://www.nso.go.kr
 한국무역협회  http://www.kita.net
 산업연구원  http://www.kiet.re.kr
 외교통상부  http://www.mofat.go.kr
 그 외 다수의 언론보도자료 및 사설 등 참고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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