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골프산업 분석과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마케팅목표
2) 환경 분석
(1) 세계 골프 산업현황
- 대륙별 골프장 산업현황
- 국내 주변 3개국 골프장 산업현황
(2) 한국 골프 산업현황
- 연도별 내장객 변화추이
- 현재 골프산업의 SWOT 분석
- Strength 강점, Weakness 약점, Opportunity 기회, Threat 위기
3) 국내 골프산업의 허점
- 편중된 골프장 이용객이 이유
4) 타겟층 선정
5) 4P전략을 통한 2030팬 확충방안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는 단순한 일과성 이벤트가 아닌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여가 활동이며 비즈니스의 수단이 되고 있다. 국민들은 스포츠를 통하여 스트레스 해소와 자긍심 함양, 여가선용 등의 다양한 개인 목적을 달성하며 기업들은 자사의 이미지 고양이나 제품판매를 위한 프로모션 수단으로 스포츠를 활용하고 있다. 이는 여가 시간의 증가 및 건강과 레저에 대한 관심 증대, 개인 소비 지출의 증가와 같은 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골프, 스키 등과 같은 참여 스포츠의 발달과 활성화를 가져왔으며, 프로스포츠와 같은 관람스포츠의 인기와 관심까지도 증가시켰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골프를 보자면 지금까지도 사회계층간의 위화감이 조성되고, 부정적인 환경영향으로 인하여 끊임없는 사회적 논쟁을 불러 일으켜오고 있다. 1990년대의 골프 붐이라고 할 만큼 골프장 방문객이 급증을 보이며 성장하였으며, 2001년부터는 골프장 방문객이 천만 명을 넘기고 있는 실정이고 2002년 프로야구 관중수가 2백 39만 여명, 프로 축구 관람객수가 2백 61만 여명이라는 사실(한국경제신문, 2003.01.08)을 감안해보면 골프인구를 간과할 수 없다. 현황으로 미루어 보면, 골프는 외형적인 모습만으로도 더 이상 특수스포츠가 아니라 대중스포츠로서의 모습을 갖추어 나가고 있는 것이다. 또한 1996년 서울리서치에 의한 직장인 여가인식조사에서 가장 해보고 싶은 스포츠로 골프가 선정되었는데 이러한 결과는 골프인구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골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대중적인 증가세에 있는 골프가 대중적인 여가활동으로의 인식전환과 이를 통한 골프관광 활성화와, 관광상품화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대표적인 관람스포츠이자 대중 스포츠로 발돋움한 골프에 대해서 골프산업이 나아가야할 발전방향과 국내 골프산업이 처한 전반적인 상황을 간략히 살펴보고 국내 골프산업의 문제점 중 진정한 대중 스포츠로서의 골프산업이 되기 위한 해결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고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마케팅 해야 하는가를 제시하겠다.

2. 본론
1) 마케팅 목표

20-30대 층의 골프팬들을 타겟으로 잡고 장기적인 수익과 더불어 골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불식시키고 골프이용자들의 연령대의 스펙트럼을 넓혀 진정한 대중스포츠로서의 메카로 자리 잡자.

2) 환경 분석
1. 세계 골프 산업 현황
1-1 대륙별 골프장 산업현황


1- 2. 국내 주변 3개국의 골프장 산업현황

참고문헌
<한국 골프산업의 전개양상과 마케팅전략 탐색>, 이현우, 영남대학교 대학원, 2008
<골프산업의 육성 및 정책방안>, 류시건 논문집,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피자헛(PizzaHut)의 고객만족마케팅 및 경영전략분석
  • 마케팅 컨설팅.우리나라의 피자헛은 다른 외국의 파자헛과는 조금은 다른 형태를 취하고 있다. 우리나라 피자 업계의 전체의 특성상 아직 시도되지 않은 형태이기는 하지만 외국 피자헛의 경우 고객의 요구에 따라 피자와 샐러드, 스파게티 그리고 음료등을 지정해서 주문 할 수도 있지만, 전체의 메뉴를 뷔페식으로 제공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한 고객이 다양한 종류의 피자를 선택할 수 있고 여러명의 고객이 왔을 경우 각각의 고객이 취향에 따라

  • [외식경영]피자헛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 I. 산업분석1.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과정외식이 산업으로서 정착되기 시작한 것은 80년대 후반으로, 지난 79년 롯데리아가 첫선을 보였으며 84년 KFC가 국내기업과 손을 잡고 국내에 체인점을 개설하면서 단순한 브랜드의 도입 또는 기술제휴 등의 합작투자형태로 외국브랜드가 국내시장에 상륙하기 시작했다. 이 같은 다국적 브랜드의 패스트푸드 업체들은 자영업 형태의 소규모 외식업소에 의해 명맥을 유지했던 외식산업에 대형화의 계기를 제공

  • [기업경영]삼성그룹의 경영전략 및 사례
  • 분석환경분석(SWOT) 2) 조직 8엔지니어링 사업부환경개발 사업부유통 사업부골프문화 사업부서비스 아카데미3) 통제 및 조정 -9(2) 삼성, 지펠의 성공사례(차별화) 101) 계획 -10고객분석국내시장현황경쟁현황환경분석(SWOT)개발목표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술체계2) 실행 -13마케팅 목표 브랜드 포지셔닝가격/유통 전략3) 통제

  • [유통]제일모직 빈폴(Bean Pole)의 유통구조
  • 제일모직 빈폴(Bean Pole)의 유통구조차 례PrologⅠ. 의류시장의 현황1. ① 우리나라 의류산업의 현황 ② 캐주얼 시장의 현황 2. 빈폴의 현황Ⅱ. 의류시장의 유통관리1. 일반적인 의류 유통관리2. 빈폴의 유통2-1. 귀족 마케팅2-2. QR(Quick Response)Ⅲ. 브랜드 로열티Ⅳ. SWOT 분석Ⅴ. 빈폴의 향후 전략-이미지 마케팅-글로벌화- Prolog- 우리 조에서는 주제 선정 과정에서 귀족마케팅 부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최근에 샤넬족이라는 신조어를 접하게

  • [마케팅조사] 휠라골프 `FILA GOLF` 마케팅사례분석
  • FILA GOLF기업 마케팅 사례 분석 목차1. 마케팅 조사2. 마케팅 정보 시스템3. 마케팅 조사와 마케팅 정보 시스템에 대한 요약4. 우리나라 골프에 대한 인식변화 및 시장 분석-골프웨어 시장 분석1. 국내 골프웨어 시장의 어제와 오늘2. 골프웨어 시장의 특성3. 높은 성장률4. 포화상태에 이른 시장, 새로운 소비층 공략-골프 연령층 분석-여성 골퍼 증가-제품차별화 전략5. FILA KOREA6. FILA GOLF-마케팅 조사의 5단계7. FILA GOLF의 데이터 베이스8. FILA가 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