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적자원관리] 아모레퍼시픽 vs 로레알 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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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아모레퍼시픽 소개
(1) 개요
(2) 특징
(3) 주요 제품군

2. 아모레퍼시픽 인사제도
(1) 인사제도
(2) 근무조건
(3) 각 직무 요구사항
(4) 채용시스템

3. 아모레퍼시픽 인재상
(1) 경영이념과 행동이념
(2) 인재상

4. L'OREAL 소개
(1) 개요
(2) 주요 제품군

5. L'OREAL 인사제도
(1) 인사제도 개요
(2) 글로벌 직무소개
(3) 채용시스템

6. L'OREAL 인재상
(1) 기업의 핵심가치
(2) 로레알의 인재상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우리 조는 국내의 화장품 업계에서 위상이 높은 두 기업을 선정하여, 비교 조사해 봄으로써 기업들이 바라는 인재상에 대하여 조사해보았다.
먼저 조사할 기업은 국내외 최고의 화장품기업으로 선정하였다. 국내 최초의 화장품 판매업체인 '태평양'으로 시작하여 현재 매출 1위의 경쟁력을 자랑하는 '아모레퍼시픽'과 100년전통의 세계1위의 화장품 글로벌 기업인 '로레알'그룹으로 하였다.
두 기업의 필요로 하는 인재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업의 경영이념과 인사시스템을 바탕으로 조사했다.

본론
1. 아모레퍼시픽 회사소개
(1) 개요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60여년간 우리나라 화장품산업의 대표기업으로서 한국 화장품산업을 선도해왔으며, 54년 업계 최초의 연구실 개설, 현대화 된 대규모 생산설비와 앞선 기술개발력, 그리고, 방문판매라는 새로운 판매경로 구축을 통해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60년대 말에는 국내 화장품 시장의 약 70%를 차지할 정도가 되었다.
그리고 현재 아모레퍼시픽은 ‘2015년 글로벌 TOP 10’ 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프랑스와 중국, 미국 등 3대 축을 중심으로 해외사업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1945년 9월, ‘태평양 화학 공업사’설립, 업계 최초 연구실 설립
1950년대 성장기 진입, 미용정보지 발간, 미용 사원제도, 방판도입
1960년대 기초 5단계 미용법 개발, 메이크업 캠페인 전개
뉴욕, 동경, 프랑크푸르트에 현지법인 설립
1980년대 아시안게임 올림픽 후원업체로서 글로벌화 꾸준히 전개
1990년대 핵심역량 상품 집중 발굴-라네즈, 마몽드, 헤라, 아이오페
2008년
한국 전체 화장품 시장의 36%에 달하는 MS 보유

(2)특징
아모레화장품의 판매 조직은 지부 중심으로 움직인다. 아모레는 전국을 몇 개 권역으로 나눠 지점을 두고 있으며, 지점 밑에는 실제로 판매를 담당하는 조직으로 영업소와 특약점이 있다. 영업소와 특약점은 운영 주체만 다를 뿐 판매 방식이나 판매사원의 대우 등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다. 영업소나 특약점은 몇 개의 지부로 구성되는데, 실제로 판매사원을 거느리고 영업활동을 해나가는 조직은 지부다. 지부의 책임자인 지부장은 5명 이상의 판매사원으로 지부를 구성해 팀 플레이에 의해 판매 활동을 전개한다. 따라서 지부장은 자신의 판매 실적 외에도 지부 전체의 실적에 따라 별도의 수당을 받는다. 때문에 지부장이 몇 명의 판매사원을 채용하든 회사에서는 관여하지 않는다. 오로지 판매 실적으로 각 지부를 평가한다. 많은 사람을 뽑아 높은 실적을 올리는 것은 지부장 개인의 능력이지만, 사원이 너무 많으면 관리하는 데 어려움이 따르므로 굳이 많은 사람을 쓰라고 권하지 않는다.
장점으로는 성과제로인한 조직의 일에 대한 능률 고취, 카운셀러(화장품아줌마)를 통한 판매촉진활동진행, 카운슬러의 권한 및 의무가 크다는 점이다. 이에 반해 단점으
참고문헌
http://www.amorepacific.co.kr/
http://www.loreal.co.kr/_ko/_kr/index.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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