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피해구제 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소비자 피해의 구제방법
소비자피해(Consumer Damages)
1) 소비자피해의 구제방법
(1) 소비자피해 구제 흐름도
(2)소비자 피해구제방법
①사업자에 의한 피해구제(상호교섭에 의한 구제)
②소비자단체에 의한 피해구제
③행정기관에 의한 피해구제
④한국소비자원에 의한 피해구제
⑤법원에 의한 피해구제
가. 민사소송
나. 민사조정제도
소액심판제도
1. 제도의 취지
2. 간편한 소송제기
3. 신속한 재판
2. 제조물책임제도(제2조 제1호)
1) 제조물의 범위와 관련하여 논란이 되는 문제
(1) 자연산물
(2) 부동산
(3) 전기 등 에너지
(4) 정보 등 지적산물
(5) 혈액제제 및 생왁찐
(6) 광물
3.집단피해의 구제제도
1) 집단소송
(1) 대표당사자 소송 (Class Action) :집단소송
개념
((판례))
<< 베트남전쟁 고엽제(Agent Orange) 소송사건 >>
대표당사자소송의 기능
(2) 단체소송
2) 집단소송제도의 도입 찬·반론
(1)도입 찬성론
(2)도입 반대론
3)소비자피해의 일괄구제제도
적용대상 및 절차
4)집단분쟁조정제도
(1)조정신청
(2)신청요건
(3)집단분쟁조정절차의 개시 및 공고
(4)조정결정
(5)조정의 효력
(6)보상권고
<<사례>> 소비자집단분쟁조정1호
5)소액심판제도
6)옴부즈맨(ombudsman)
1. 개념
2. 기원
3. 기능 및 특성
(7)내용 증명
- 본문내용
-
1. 소비자 피해의 구제방법
소비자피해(Consumer Damages)
소비자가 상품이나 용역을 구입하여 사용 또는 이용하는 과정에서 품질의 결함으로 인하여 소비자가 입은 생명. 신체상의 손해, 부당한 가격이나 거래조건 그리고 불공정한 거래 방법 등으로 인해 소비자가 입은 재산상의 손해를 말한다.
1) 소비자피해의 구제방법
(1) 소비자피해 구제 흐름도
소비자 → ①피해보상요구(사업자, 제조업자, 판매업자, 서비스제공자) → 해결이 안 될 경우 → ②피해 구제 요청(소비자상담기관, 소비자단체, 한국소비자보호원, 행정기관) → 합의가 안 될 경우 ③조정의뢰 (한국소비자보호원의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 조정이 안 될 경우 → ④사법 적 해결
(2)소비자 피해구제방법
①사업자에 의한 피해구제(상호교섭에 의한 구제)
- 소비자가 구입한 상품이나 서비스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경우, 소비자피해의 양 당사자인 소비자와 사업자가 직접적인 상호교섭에 의해 소비자 피해를 처리하는 것으로써, 가장 바람직한 피해구제 방법이며,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이다. 그러나 양 당사자 지위의 비대등성으로 말미암아 소비자에게 불리한 구제가 이루어질 수도 있다.
- 사업자 측은 소비자의 불만 내지 분쟁해결의 책임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 불만에 대응하여 원활한 처리를 위하여 소비자상담실 등의 소비자피해 접수, 처리 기구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보호법은 국가는 소비자와 사업자간의 분쟁조정을 당사자들이 스스로 원활하게 해결하도록 하기 위하여 품목별로 소비자피해규정을 제정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소비자보호법 제 12조 2항).
②소비자단체에 의한 피해구제
- 상품의 경우에는 그 종류가 고도로 분화·기능화 되고 있어 상품의 하자와 소비자 피해간의 인과관계를 입증하기가 어려워지고 있으며, 거리방식에 있어서도 유통과정이 복잡다기화하고, 특히 약관거래, 통신·방문판매 등이 활성화됨으로써 기만적인 소비자피해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피해는 피해액이 소액이라는 특성 때문에 소비자 스스로 포기하거나 사업자에게 무시당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무시되는 다수 소비자가 겪는 소액의 피해액을 소비자권익 보호라는 공동의 이익으로 모아 스스로 해결하려는 목적으로 소비자단체가 조직되었다. 소비자단체는 전화, 서신 또는 방문하는 피해소비자에게 불만·피해사례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상품 및 법률적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당해 사업자로 하여금 자율적으로 소비자피해를 구제해 주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보호법에서는 소비자단체가 사업자의 자율구제를 유도하는 과정에서 피해내용에 대한 전문적인 시험·검사 또는 조사를 필요로 하거나 소비자와 사업자간에 분쟁이 발생한 때에는 그 처리를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의뢰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 소비자단체에 의한 피해구제는 소비자단체가 소비자의 대리인이 되어 소비자피해를 구제하는 방법이다. 즉 소비자들이 스스로의 권익 보호를 위해 자주적으로 단체를 결성하여 행정기관에 등록한 소비자단체가 소비자피해 및 불만처리를 위한 상담정보제공 및 당사자간의 합의권고를 행함으로써(소비자보호법 제18조 제1항 제5조 의거) 소비자 피해를 구제하는 방법이다. 만일 소비자와 사업자간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에는 소비자를 대리하여 한국소비자보호원의 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단체가 업무에 필요한 자료를 사업
자료평가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mmm***
(2009.10.08 21:38: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