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피해구제 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소비자 피해의 구제방법
소비자피해(Consumer Damages)
1) 소비자피해의 구제방법
(1) 소비자피해 구제 흐름도
(2)소비자 피해구제방법
①사업자에 의한 피해구제(상호교섭에 의한 구제)
②소비자단체에 의한 피해구제
③행정기관에 의한 피해구제
④한국소비자원에 의한 피해구제
⑤법원에 의한 피해구제
가. 민사소송
나. 민사조정제도
소액심판제도
1. 제도의 취지
2. 간편한 소송제기
3. 신속한 재판
2. 제조물책임제도(제2조 제1호)
1) 제조물의 범위와 관련하여 논란이 되는 문제
(1) 자연산물
(2) 부동산
(3) 전기 등 에너지
(4) 정보 등 지적산물
(5) 혈액제제 및 생왁찐
(6) 광물
3.집단피해의 구제제도
1) 집단소송
(1) 대표당사자 소송 (Class Action) :집단소송
개념
((판례))
<< 베트남전쟁 고엽제(Agent Orange) 소송사건 >>
대표당사자소송의 기능
(2) 단체소송
2) 집단소송제도의 도입 찬·반론
(1)도입 찬성론
(2)도입 반대론
3)소비자피해의 일괄구제제도
적용대상 및 절차
4)집단분쟁조정제도
(1)조정신청
(2)신청요건
(3)집단분쟁조정절차의 개시 및 공고
(4)조정결정
(5)조정의 효력
(6)보상권고
<<사례>> 소비자집단분쟁조정1호
5)소액심판제도
6)옴부즈맨(ombudsman)
1. 개념
2. 기원
3. 기능 및 특성
(7)내용 증명
본문내용
1. 소비자 피해의 구제방법

소비자피해(Consumer Damages)
소비자가 상품이나 용역을 구입하여 사용 또는 이용하는 과정에서 품질의 결함으로 인하여 소비자가 입은 생명. 신체상의 손해, 부당한 가격이나 거래조건 그리고 불공정한 거래 방법 등으로 인해 소비자가 입은 재산상의 손해를 말한다.

1) 소비자피해의 구제방법
(1) 소비자피해 구제 흐름도
소비자 → ①피해보상요구(사업자, 제조업자, 판매업자, 서비스제공자) → 해결이 안 될 경우 → ②피해 구제 요청(소비자상담기관, 소비자단체, 한국소비자보호원, 행정기관) → 합의가 안 될 경우 ③조정의뢰 (한국소비자보호원의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 조정이 안 될 경우 → ④사법 적 해결

(2)소비자 피해구제방법
①사업자에 의한 피해구제(상호교섭에 의한 구제)

- 소비자가 구입한 상품이나 서비스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경우, 소비자피해의 양 당사자인 소비자와 사업자가 직접적인 상호교섭에 의해 소비자 피해를 처리하는 것으로써, 가장 바람직한 피해구제 방법이며,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이다. 그러나 양 당사자 지위의 비대등성으로 말미암아 소비자에게 불리한 구제가 이루어질 수도 있다.

- 사업자 측은 소비자의 불만 내지 분쟁해결의 책임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 불만에 대응하여 원활한 처리를 위하여 소비자상담실 등의 소비자피해 접수, 처리 기구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보호법은 국가는 소비자와 사업자간의 분쟁조정을 당사자들이 스스로 원활하게 해결하도록 하기 위하여 품목별로 소비자피해규정을 제정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소비자보호법 제 12조 2항).

②소비자단체에 의한 피해구제

- 상품의 경우에는 그 종류가 고도로 분화·기능화 되고 있어 상품의 하자와 소비자 피해간의 인과관계를 입증하기가 어려워지고 있으며, 거리방식에 있어서도 유통과정이 복잡다기화하고, 특히 약관거래, 통신·방문판매 등이 활성화됨으로써 기만적인 소비자피해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피해는 피해액이 소액이라는 특성 때문에 소비자 스스로 포기하거나 사업자에게 무시당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무시되는 다수 소비자가 겪는 소액의 피해액을 소비자권익 보호라는 공동의 이익으로 모아 스스로 해결하려는 목적으로 소비자단체가 조직되었다. 소비자단체는 전화, 서신 또는 방문하는 피해소비자에게 불만·피해사례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상품 및 법률적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당해 사업자로 하여금 자율적으로 소비자피해를 구제해 주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보호법에서는 소비자단체가 사업자의 자율구제를 유도하는 과정에서 피해내용에 대한 전문적인 시험·검사 또는 조사를 필요로 하거나 소비자와 사업자간에 분쟁이 발생한 때에는 그 처리를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의뢰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 소비자단체에 의한 피해구제는 소비자단체가 소비자의 대리인이 되어 소비자피해를 구제하는 방법이다. 즉 소비자들이 스스로의 권익 보호를 위해 자주적으로 단체를 결성하여 행정기관에 등록한 소비자단체가 소비자피해 및 불만처리를 위한 상담정보제공 및 당사자간의 합의권고를 행함으로써(소비자보호법 제18조 제1항 제5조 의거) 소비자 피해를 구제하는 방법이다. 만일 소비자와 사업자간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에는 소비자를 대리하여 한국소비자보호원의 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단체가 업무에 필요한 자료를 사업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mmm***
    (2009.10.08 21:38:31)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와시장] 9장 소비자피해의 구제
  • 9장 소비자 피해의 구제7조소비자 피해구제의 필요성 1. 발생에 의한 분류 - 내용상의 피해 : 소비자피해가 상품, 서비스의 내용에서 발생하는것 - 거래상의 피해 : 상품, 서비스의 거래관계에서 발생하는 것 2. 성질에 의한 분류 - 신체, 생명에 대한 피해 : 결함상품, 서비스에 의한 위해 - 경제적 피해 : 부당 가격, 불공정한 거래로 인한 피해 3. 형태에 의한 분류 - 소액다수 피해, 고액다수 피해, 소액소수 피해, 고액소수 피해

  • 소비자 피해 구제
  • 소비자 피해 구제 목차2. 본론⓵ 소비자 피해의 개념과 유형- 소비자 피해의 개념- 소비자 피해 유형⓶ 소비자 피해 구제- 소비자피해구제의 방법- 소비자피해구제제도- 소비자 피해 보상⓷ 제조물 책임법- 제조물책임원칙의 성립- 제조물책임법 제정의 필요성- 제조물책임법의 효과- 제조물책임법의 주요 내용- PL 센터 운영3. 결론- 발표준비 하면서 느낀 점2. 본론◉ 소비자 피해의 개념과 유형1. 소비자 피해의 개념소비자가 상품이나

  • [경영] 소비자 피해 구제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목차소비자 보호의 개념소비자구제제도의 필요성소비자피해구제 방법소비자피해구제 절차소비자피해보상 규정소비자피해구제 사례와 문제점소비자피해구제제도의 개선방향소비자보호의 개념소비자는 개별적으로는 무력한 존재로서 거래관계에서 생산자의 지배 하에 놓이게 됨에 따라 많은 소비자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소비자 문제는 현대의 경제 구조에 기인하는 것으로 소비자개인의 힘으로 해결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소비자

  • 주택피해구제사례
  • 목 차1. 서 론1) 소비자피해 구제와 관련된 법1. 소비자보호법2. 주택건설업 소비자 피해보상 규정2. 주택 관련 소비자피해의 구제 현황 1) 소비자피해의 구제방법1. 사업자에 의한 피해구제2. 소비자단체에 의한 피해구제3. 행정기관에 의한 피해구제4.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의한 피해구제5. 제조물책임법(PL)상담센터에 의한 피해구제6. 법원에 의한 피해구제2) 주택 관련 소비자 피해 유형 및 제도 현황1. 주요 피해유형2. 현행 보호제도3) 주택관

  • [소비자피해구제관련법] 제조물책임법, 집단소송법
  • 소비자피해구제관련법I. 제조물책임법상품과 서비스의 복잡화, 유통과정의 복잡화 등으로 소비자피해는 보편적으로 그리고 광범위하게 급증하여 왔다. 소비자피해의 경우 원인규명이 어렵고 기술, 정보, 자금, 조직력 등 기업에 비해 소비자는 불리한 입장에 처해 있어 구제받기가 어렵다. 따라서 소비자피해 구제와 관련한 특별 법안, 즉 제조물책임법을 제정하여 소비자피해를 효과적으로 구제하여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높아져 왔다.리콜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