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한반도 대운하(경부대운하 중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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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운하의 정의와 역사
(1) 운하의 정의(경부운하 중심)
(2) 세계 운하건설의 역사
① 중국의 운하건설
② 유럽의 운하건설
(3) 우리나라 운하건설의 시도와 실패
① 우리나라 운하건설의 역사
② 우리나라 지형의 특성에 따른 운하건설의 실패
Ⅱ. 대한민국 운하논쟁
(1) 우리나라 강은 내륙주운(운하)이 가능한가?
① 내륙주운의 기본 조건들
② 우리나라 강은 하상계수가 크다.
③ 우리나라의 조건
(2) 우리나라의 운하논쟁
Ⅲ. 경부운하 경제성의 허구
(1) 경부운하는 경부고속도로와 정반대 사업
(2) 경부운하의 경제적 허구성
(3) 과장된 지역개발과 산업파급효과
(4) 100원 투입해 최대 28원, 최소 5원 나오는 사업
(5) 정규직 고용 창출은 미미한 수준에 그칠 것
(6) 철거해야 할 다리 최소한 48개
(7) 민자 사업에도 국민의 세금 들어 간다
(8) 시대 역행하는 운하사업에 국력 낭비하지 말아야
Ⅳ. 경부운하의 수송시간 비교
(1) 경부운하와 연안 수송시간 비교
(2) 독일 마인-도나우 운하와 경부운하 운행시간 비교
(3) 경부운하는 연안운송에 비해 경쟁력이 없다
(4) 경부운하 하루 선박12척, 철도를 이길 수 없다.
Ⅴ. 경부운하의 부정적인 환경성
(1) 환경파괴
(2) 경부운하는 먹는 물을 위협한다
(3) 경부운하 하상준설은 수질개선효과 없다
(4) 경부운하가 건설되면 국민의 2/3가 이용하는 식수원을 포기해야 한다.
(5) 경부운하는 홍수 위험을 가중시킨다
(6) 대기오염물질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가장 적은 수송수단은 철도다.
Ⅵ. 유럽 운하의 교훈
(1) 독일의 마인-도나우 운하(Main-Donau Canal - 이하 MD 운하)
(2) 네덜란드
(3) 우리나라가 생각해야 할 부문
Ⅶ. 맺음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反대운하”

Ⅰ. 운하의 정의와 역사
(1) 운하의 정의(경부운하 중심)
- 얼마전까지만 해도 한반도에서 대대적인 국토개조의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가 다시 잠잠해 지는가 싶더니 요즘 다시금 하나둘씩 대운하의 추진과정에 대해 뉴스로 떠오르고 있다. 운하란 강과 강의 하도를 이어 배가 다닐 수 있는 길을 내는 일로, 물길잇기와 생땅파기로 물길을 연결하는 운하가 있다. 한국은 하천 수계망이 잘 발달해서 그 하계망을 운하로 이으면 좋은 물길의 네트워크가 가능하다. 독일의 라인-마인-도나우 운하의 강줄기를 이어서 만드는 물길잇기는, 생땅을 파서 만드는 중국의 대운하와는 그 개념이 근본적으로 다르다. 우리나라에서 추진되고 있는 경부운하는 남한강과 낙동강을 한강하구-서울-여주-충주-달천-문경 새재(또는 이화령)-영상-문경-낙동강-구미-대구-남지-삼랑진-낙동강하구에서 잇는다. 경부운하는 시간, 노력, 경비등에서 비용의 절감은 육로의 1/3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 정상으로 가동되면 경부축 컨테이너 수송량의 약 20%와 벌크화물의 약 40%를 감당할 수 있다. 물류뿐만 아니라 여객선, 유람선 운항으로 주민의 편익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고 날로 가증되는 육상 교통로의 혼잡을 경감시킬 수 있다. 이상은 한반도대운하의 경부대운하의 구상이다. 세계의 운하의 역사를 검토해 한반도의 운하에 대한 방향과 계획을 위하여 경부운하의 구간인 한강과 낙동강의 현황을 살펴보고, 경부운하의 문제점과 논쟁을 검토하고자 한다.


(2) 세계 운하건설의 역사
① 중국의 운하건설
-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대표적인 운하 중에 중국의 경항대운하가 있다. 중국의 북쪽인 베이징에서 남쪽인 절강성 항저우까지 연결된 대운하는 숱한 역사를 만들었으며, 대운하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수백만의 중국인들은 노역에 강제동원되었고, 고된 공사기간 중 수십만 명의 백성들이 사망하기도 하였다. 중국의 대운하는 남북으로 연결되어 6개 성을 관통한다.

총 길이는 1,794km이다. 대운하중에서 가장 최초로 건설된 구간은 양쯔강에서 장쑤성에 있는 도시 칭장까지로 기원전 4세기경에 건설된 것으로 추측되며 607년에 재건되었다. 중국은 최근 산샤댐을 건설하여 갑문을 설치하는 등 내륙주운으로 이용하고 있지만 환경적인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다. 산샤댐으로 인해 물 흐름이 차단되어 이 호수는 죽음의 호수로 변해가고 있다. 대부분의 운하구간도 식수로 이용하고 있지만 수질오염이 심각한 지경에 이르고 있다고 한다.
그림1. 중국의 경항대운하의 노선도와 실제모습

② 유럽의 운하건설
- 1373년 경 물과의 사투를 벌이던 네덜란드인들은 운하 이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장치인 갑문을 개발하기에 이른다. 배가 갑문안으로 들어오면 갑문을 딛고 갑실에 물을 채우거나 빼는 등의 조작을 통해 수위가 서로 다른 물길에 배가 다닐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로써 기존 물길에 수위차이거 나거나, 경사로 배가 다닐 수 없었던 지역도 갑문조작을 통해 물높이를 조절하여 배가 통행할 수 있게 되었다. 유럽 최초의 내륙운하는 1681년 프랑스 루이 14세 때 건설된 미디운하라고 한다. 미디운하는 스페인을 경유할 때 정치⋅군사적 목적에서 시작되었고 길이는 240km이다.

그림2. 툴루즈까지의 상품수송
참고문헌
①유우익, 2006, 한반도대운하:새로운도약을 위한 물길잇기, 한반도대운하 심포지움
②우주호, 2008, 한반도대운하의 구상과 비판적 검토:경부운하를 중심으로
③주명건, 1996, 물류혁명과 국토개조전략, 590, 세종연구원
④박진섭, 2007, 경부운하 축복일까? 재앙일까? , 오마이뉴스
⑤환경운동연합, 2008, 재앙의물길 한반도 대운하, 환경재단도요새
⑥추부길, 2007, 운하야 놀자!, 월인출판사
⑦추부길, 2007, 왜 한반도 대운하인가?. 말과창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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