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세븐일레븐`의 유통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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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7-Eleven Japan 은?

2. 재고관리
1). 정보시스템과 POS 시스템을 이용, 뛰어난 예측 효과를 통한 재고 관리
2). EOS 시스템를 통한 재고관리

3. 설비관리

4. 운송관리
1). 도미넌트 방식
2). 집적배송과 공동배송
3). 공동배송센터
4). 배송빈도

5. 정보관리
1). 온라인·네트워크 시스템
2). 점포시스템
3). 세밀한 정보와 조언을 제공

6. 최근 동향에 대한 기사 (한국경제 2004년 4월 29일)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과거와는 달리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기업은 높은 이윤과 경쟁력을 확보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또한 눈부신 경제발전으로 인해 생산성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의 경제체제로 바뀐 구조형태를 지니며 소비자의 기대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도태되는 소비자 시대가 열린 것이다.
이런 경영환경속에서 기업은 제조업체이든 소매업체이든지 간에 소비자를 만족시켜야 하고, 경쟁사보다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여야 살아남는다. 이런 소비자 중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통이다.
유통의 주요 기능은 상거래와 물류(운송 및 창고관리), 그리고 이를 촉진하는 정보화의 세가지로 나눌수 있다. 여기서 물류는 거래 상대방이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 가능하면 적은 비용을 들이고 갖추어 놓는 것인데, 소비자 시대에서 아주 중요한 대목이며, 현제 많은 기업들이 SCM 개념을 중심으로 물류의 효율화를 꾀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특히 유통은 소매, 도매, 물류, 제조업체, 공급자 등이 총체적으로 연계하여 고객가치를 극대화시켜야 하는데, 유통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7-Eleven japan을 대상기업으로 하여 유통의 중요성의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7-Eleven Japan 은?
1927년 텍사스 주 댈러스 시에서 설립된 세븐일레븐사는 세계 최대의 편의점 운영업체이자 체인점 영업권 및 라이센스 대여업체로, 전 세계적으로 2만2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하루 평균 600만명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총 2만2648개의 매장 중 8600개 가량의 매장이 일본지역에 소재하고 있다. 이들 매장은 세븐일레븐재팬(SEJ)이 체인점 영업권을 부여해 운영되고 있다. 나머지 매장 대부분은 북미 지역에 소재하고 있다.
SEJ사는 1973년 11월 일본 최대의 슈퍼마켓 체인 운영업체인 이토-요카도(Ito-Yoka do Co., Ltd.) 사와 미국 내 세븐일레븐 운영업체인 사우스랜드사가 체결한 지역 라이센스 계약에 따라 설립됐다. SEJ사는 사장이자 최고경영자인 스즈키 의 강력한 리더십 아래, 1974년 5월 도쿄 중심가에 그 첫 번째 매장을 개설한 이래로 줄곧 일본 내 편의점 업계 최고의 위치를 유지해왔다.
2001년, 가맹점을 포함한 SEJ사 총매출액은 2조460억엔 (약 24조원)이었으며, 783억 엔 (약 7830억원)이라는 기록적인 순이익을 벌어들였는데, 이로 인해 SEJ사는 일본 내 최고의 수익성이 있는 최대 규모 편의점 업체가 됐다. SEJ사는 또한 선도적 위치에 있는 3개의 편의점 업체(즉, SEJ, 로손(Lawson), 패밀리마트(Family-Mart)) 가운데 가장 높은 매장 당 1일 평균 매출액을 기록했다. 67만5000엔의 매장당 1일 평균 매출액을 나타낸 SEJ사와 비교해 볼 때, 7683 개 및 5812 개의 매장을 가진 로손과 패밀리마트는 각각 48만6000엔 및 47만8000엔의 매장 당 1일 평균 매출액을 보였다.
SEJ 사가 시장에서 누리고 있는 주도적인 위치와 그 탁월한 성과는 대체로 SEJ가 선구자적인 혁신을 통해 일본의 편의품 소매업계를 합리화했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7-Eleven japan은 소비자 중심의 편리함과 신속성 그리고 다양성을 경쟁전략으로 공급사슬전략을 설계하고 있다. 여기서 SEJ의 경쟁전략에 맞는 유통에 대해 살펴보자

2. 재고관리
1). 정보시스템과 POS 시스템을 이용, 뛰어난 예측 효과를 통한 재고 관리
대형 슈퍼마켓들이 최소유지상품단위(SKU:Stock Keeping Unit : 매장에서 상품을 관리하는 최소단위)를 10만 개 이상 유지하고 있는 반면, 평균적으로 SEJ(Seven Eleven Japan)사 매장은 단지 3000개의 SKU만을 유지한다. 이로인해 다른 대형 슈퍼마켓에서의 10만개의 SKU을 둠으로서 생기게 되는 재고유지 비용을 300개의 SKU만을 유지함으로서 현격하게 줄일 수 있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POS시스템의 다양한 정보를 이용하여 POS시스템의 다양한 정보들이 정보시스템을 거쳐 데이터로 재생산되어 개별품목별 시간당 판매추세, 폐기추세 분석, 개별품목별 재고소진 순위, 고객 특성별 시간당 판매추세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팔리는 상품과 팔리지 않는 상품을 리얼타임으로 색출하여 팔리는 상품위주로 취급품목을 유지할 뿐 아니라 다음날 판매를 예측해 예측 오류로 인한 재고 증가를 최소화하고 있다. 실직적으로 SEJ는 판매예측을 24시간 단위로 하는 것이 아니라 8시간 단위로 예측함으로서 적시, 적재, 적소에 공급함으로서 재고 감축 효과를 누리고 있다.
리드타임을 줄임으로서 불확실성↓, 안전재고↓, 서비스수준↑, 대응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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