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결혼정보업체 선우와 듀오 두 기업의 7P 분석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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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결혼 정보 업체 산업 현황

Ⅱ. 선우
1. 주제 기업 선정 이유
2. 기업 소개
3. STP 전략
4. 7p 분석

Ⅲ. 듀오
1. 1위 기업 소개
2. STP 전략
3. 7P 분석

Ⅳ. SWOT 분석
1. 두 기업의 SWOT 분석 비교
2. SWOT 분석을 통해 알 수 있는 선우의 고전 요인

Ⅴ. 선우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Ⅰ. 결혼 정보 업체 산업 현황

◎ 결혼정보업체 현황

연애결혼을 위한 남녀 교제의 풍속도가 달라지면서 교제알선․중매 비즈니스가 뜨고 있다. 공개 구혼에 대해 거리낌 없는 젊은 세대의 달라진 인식, 거기에 인터넷의 보급이 데이트 비즈니스의 확산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회원으로 가입한 사람에게 만남을 주선하고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는 결혼정보회사는 500여 곳에 이르지만, 사실상 듀오, 다임클럽, 선우 등 5개 업체가 전체 시장 규모의 70%이상을 차지하며 '중매'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다. 한때 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자랑하며 업계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듀오는 최근 경쟁업체들의 공격적이고 차별화된 전략으로 인해 업계 1위의 자리를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다. 결혼정보업체 전체 시장규모는 90년대 초부터 빠른 성장을 거듭, 현재에는 2,000억원대의 시장으로 성장하였다. 업계에선 2010년까지는 4,000억원대로 치솟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결혼정보업체가 급성장의 흐름을 타고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전문가들은 이에 대한 이유로 사회경제적 배경의 변화를 꼽고 있다. 핵가족의 보편화, 바쁜 일상, 무한 경쟁의 사회를 살다보니 개인주의 성향은 심화될 수밖에 없고 이에 따라 주변 사람들에 의한 친분적 소개 문화는 자연 쇠퇴하게 되었으며 그 부분의 역할을 결혼정보업체가 대신하고 있는 것이다.

◎ 분야 순위





◎ 분야 점유율

Ⅱ. 선 우

1. 주제 기업 선정 이유

결혼 정보 업체의 선두주자는 단연 “듀오 ”이다. 그러나 선우나 듀오나 규모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예를 들면 유형적인 부분에서 커플매니저 보유 수 라든가, 서비스 상품의 질 등은 뚜렷한 차이가 없는데, 도대체 어떤 부분에 있어서 선우가 듀오의 자리를 전혀 넘볼 수 없게 만든 것인지를 고민해보자.

2. 기업 소개

◎ 선우 경영 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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